[특수교육보조원]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법적근거, 특수교육보조원의 운영지침,활용,관리, 특수교육보조원의 활동사례,운영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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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1. 정신지체 및 정서장애 학생
2. 지체장애학생
3. 청각장애학생
4. 시각장애학생

Ⅲ. 특수교육보조원의 법적근거

Ⅳ. 특수교육보조원의 운영지침
1. 특수교육보조원 지원대상학생 선정․지원절차
2. 특수교육보조원 채용 및 활용
1) 특수교육보조원 채용
2) 특수교육보조원 업무

Ⅴ. 특수교육보조원의 활용과 관리

Ⅵ. 특수교육보조원의 활동 사례
1. 사례 1. 유치부
2. 사례 2. 초등부 1, 2 년
3. 사례 3. 초등부 6년
4. 사례 4. 중등부 2년 및 초등부 5년
5. 사례 5. 고등부 3년(기간 - 여름방학)
6. 사례 6. 통합교육 및 현장학습
7. 기타 활동 내용에 대해

Ⅶ. 특수교육보조원의 운영 방안
1. 특수교육보조원 채용
2.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하며(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 특수교육기관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특수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 포함)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따라서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기관은 크게 특수학교, 특수학급 및 기타로 대별될 수 있는데, 특수학교는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분리 교육기관이고, 특수학급은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들이 함께 교육받고 생활하는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기관이다. 이러한 특수학급은 대상학생의 장애정도와 능력에 따라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특수교육은 장애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 특히, 장애학생들은 일반학생들과는 다른 독특한 교육적 욕구를 지니고 있어 이들의 욕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이 개발되어야만 교육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특수교육진흥법 제3조에는 특수교육의 내용 및 방법의 연구․개선, 특수교육에 필요한 교재․교구의 연구․개발 및 보급,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연구․개선 등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로 규정하고, 그에 필요한 경비를 우선적으로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특수교육 연구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의하여 특수교육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중심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그동안 특수교육 연구는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왔다.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특수학교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연구․개발, 특수학교 시설․설비 및 교구․설비 기준의 제정, 특수학교(급) 표준교육비 적정규모의 연구 등 수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들은 이전에 특수교육과가 설치된 대학과 이들 대학의 부설 연구소 등에 필요할 때마다 위탁․수행되어 옴으로써 연구의 일관성과 체계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점도 있었다.
참고문헌
◉ 강경숙(2002), 특수교육 보조원제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강경숙·김용욱, 특수교육보조원의 실태 및 자질과 역할에 대한 인식수준
◉ 김진호·박재국·방명애·안성우·유은정·윤치연·이효신(2002),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 시그마프레스
◉ 김승국(2003), 특수교육의 발전과 통합 교육의 추진, 서울 : 특수교육
◉ 박승희(2005), 9장. 교사의 역할수행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 보조원제, 부산광역시 특수교육보조원 관리방안
◉ 특수교육진흥법, 한국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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