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외식업체의 24시간 운영 SWOT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Ⅰ.
서론

1.
선정동기 및 발표방향

Ⅱ.
본론

2.
외식업체 24시간운영의 개념

3.
외식업체 24시간운영의 현황

4.
외식업체 24시간운영의 사례


(1) 패스트푸드 - 맥도날드


(2) 한식전문점 - 누리마을 감자탕


(3) 커피전문점 - 탐앤탐스, 글로리아

5.
외식업체 24시간운영의 SWOT분석

Ⅲ.
결론

6.
외식업체 24시간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국맥도날드는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지 찾을 수 있는 맥도날드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어필하여 매장의 24시간 운영을 더욱 활성화 하고 있으며, 2011년 1월 현재 250여 개 매장 중 75% 이상인 총 188개의 매장에서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의 24시간 매장은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을 포함한 젊은 층이 많이 밀집해 있는 대학교 주변(신촌점, 대학로점, 서울대점, 부산대점 등)과, 도심 번화가(청담점, 아셈점, 종로 1,2가점, 부산 서면점) 지역, 그리고 유동 인구가 많고 교통이 편리한 지역(서울역점)들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다. 최근에는 밤낮 구분 없이 고객들이 즐겨 찾는 영화관(압구정 CGV점, 부산극장점)이나 홈플러스 등의 대형 마트(홈플러스 영등포점) 내의 매장 입점으로 고객들이 편리하게 24시간 오픈한 맥도날드를 즐길 수 있다.

3. 현지조사 (동성로점 답사 -> 인터뷰 X -> 본사 마케팅 E-Mail)

① 주 고객층



② 주간과 야간의 매출 차이

24시간 운영을 실시한 이후 맥도날드는 2005년 전년 대비 7% 매출 신장을 기록한데 이어 2006년 10%, 2007년 16% 등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2007년 2월부터는 베이컨 에그 맥머핀 등 7가지 맥모닝 아침 메뉴가 출시돼 오전 4시부터 11시까지 판매되고 있다. 맥도날드 측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일찍 집에서 나와 늦게까지 활동하는 방식으로 변화함에 따라 24시간 운영을 실시한 결과 좋은 반응을 나타내 점점 24시간 매장을 확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심야시간(저녁11시~오전 7시)대의 매출이 총 매출 중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7. 참고자료

․ 통계청. “한국의 블루슈머 6”. 2007.
․ 이투데이
․ 국민일보. 쿠키뉴스.
․ 맥도날드 홈페이지. http://www.mcdonalds.co.kr/
․ 누리마을 감자탕 홈페이지. http://www.nurinuri.com/
․ 탐앤탐스커피 홈페이지. http://tomntoms.com/.
․ 글로리아진스 홈페이지. http://www.coffeenstyle.com/
․ 맥도날드, 누리마을 감자탕, 탐앤탐스커피 동성로점 & 글로리아진스 노보텔점
현장 방문 및 인터뷰 자료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 temptingu***
    (2017.06.16 20:33:13)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기업경영]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사례
  • 운영방식아웃백은 독특한 경영정책으로 영업점을 운영한다. 각 지점의 임원급인 매니저와 부 매니저는 미국 아웃백 본사에서 레스토랑 경영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그리고 레스토랑 경영 및 음식 품질 유지를 위한 각 지역별 푸드 테크니션이 수시로 그 지역 영업점을 평가하며, 3개월에 한번씩 각 영업점 임원들과의 미팅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레스토랑에 관한 모든 일을 리드하는 지배인과 주방에서의 일을 책임지는

  • [경영분석] 할인점 `까르푸`경영전략 분석
  • 까르푸담당교수: 조 원: 목 차Ⅰ 서 론1. 유통업체의 실태2. 전국 유통경기 현황Ⅱ 본 론1. 한국 까르푸 소개2. 한국 까르푸 개요3. 까르푸 해운대점4. 현지화 전략 5. 경쟁사 분석6. SWOT분석Ⅲ 결 론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2. 유통산업의 전략적 제휴Ⅰ 서 론1. 유통업체의 실태) 중앙일보 96-11-22 소비자들은 이제 물건 하나를 사도 쇼핑 장소를 따져가며 결정한다.이 때문에 판매하는 물건의 종류와 값이 비슷한 업태간에는 소비자를 놓고 천적(

  • [유통관리]국내 유통업계현황 및 롯데백화점의 경영분석
  • 산업개요본 론1. 회사연혁2. 롯데백화점의 비젼경영이념, 경영방침3. 회사현황(전국 사업장의 현황)4. 서비스 시스템판매시스템, 지불시스템5. EDI 시스템6. 부산지역 경쟁업태 분석7. 경쟁사 분석8. SWOT 분석결 론1. 문제점 및 개선방안2. 보도자료Ⅰ.서론1. 국내유통업계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중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간의 대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및 전망 -6그림 - 3 CRM분석 어플리케이션 시장현황 및 전망 -6그림 - 4 CRM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7제 1 장 서 론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행상, 여가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연평균 10%에 달하는 성장률을 나타내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외식산업의 규모는 국내 유수 대기업 등의 참여와

  • 체인레스토랑 경영
  • 분석1) 마케팅현황(1) 외부환경 분석(2) 내부환경분석(3) SWOT 분석(4) STP전략 분석(5) Marketing Mix① Product• 고품질의 음식• 다양한 메뉴② Price③ Promotion• 이벤트• 고객들을 위한 이벤트• 동업종 내에서의 전략적 제휴 • 이동통신회사와 카드회사와의 공동 마케팅• 사이버 회원모집• 간접광고④ Place • 대학생 • 비즈니스• 지방 거점• 문화, 예술 주거 밀집 지역2) 서비스현황3) T.G.I.F의 경영 문제점 및 해결방안(1) 경쟁업체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