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직업교육의 정의,배경, 직업교육의 동향, 직업교육과 진로교육,직업훈련, 직업교육의 외국 사례, 직업교육의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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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업교육의 정의

Ⅲ. 직업교육의 배경

Ⅳ. 직업교육의 동향
1.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의 다양화
2. 전문대학, 산업대학, 기능대학의 직업교육 활성화
3. 산학협력 강화
4. 평생 직업교육 기반의 구축
1) 생애에 걸친 진로 지도 및 진로 정보 제공
2) 직업능력 인증제 도입 추진
3) 평생학습 지원 강화
4) 직업교육의 내실화 및 유인성 제고
5. 직업교육․훈련 관련 행․재정 지원 체제 구축
6. 자격제도의 개편

Ⅴ.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Ⅵ. 직업교육과 직업훈련

Ⅶ. 직업교육의 외국 사례
1. 평생 직업교육체제 구축과 실현
2. 직업교육체제간의 연계 강화
1) 학교의 종적 연계 강화
2) 학교간의 횡적 연계강화

Ⅷ. 직업교육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그 동안 우리 사회에서 직업 또는 직업교육을 육체적인 노동과 결부시키는 활동으로 이해의 범주를 잡아왔다. 직업을 두고 “사회적 책무로서 개인이 맡아 수행한다는 책무성과 생계유지나 과업을 위해 행하는 노동행위”라는 근대적 직업관이 형성되기 전에는 직업이란 단지 세습 과정을 통해 힘들고 천한 행위, 나아가 하층 계급들이 행하는 노동행위라는 부정적 인식이 오랜 동안 지속되어 이어져 왔다. 이는 사농공상(士農工商)이라는 신분위계적 직업관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직업 = 노동행위 = 천한 행위라는 도식은 산업혁명으로 인해 직업이 분화되고, 여기에 노동을 신성시하려는 종교개혁의 사상이 결합되면서 서구사회에서는 직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다시 말해 직업이란 시대적문화적 변동과정에서 그 개념이나 의미가 변천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경우에도 조선시대의 유교(성리학)는 직업(職業) 자체를 천시하는 경향이었고, 직업에 차등을 두었는데, 이 같은 유교주의가 만든 직업에 대한 상대적 차별이 오늘날 직업에 대한 잘못된 사회의식을 조장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유교적 전통의 영향으로 직업교육은 지금까지 전문대학 이하의 학교에서 인문교육에 구별되는 실업교육으로 또는 학력이나 사회적으로 낮은 계층에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기술이나 기능을 가르치는 수준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다. 그 동안 직업교육에 대한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인식은 전문대학 발전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해 왔는데, 예전과는 달리 약간씩 사회의식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4년제 대학 선호의식과 같은 편향의식에는 큰 변화가 없는 듯하다. 단순 비교할 문제는 아니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고학력 편향, 직업교육에 대한 편견이 우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아무튼 사회의식이란 하루아침에 개선되고 변화되는 것은 아니
참고문헌
○ 김충기(1989),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교육과학사
○ 김수원(2002), 한국직업능력개발원직업교육의 의의 및 한계, 한국직업능력 개발원
○ 나승일 외(2002), 교육·인적자원 관련 직업교육 법제 정비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정운성(1984), 직업교육지도에 관한 연구, 천안공전 논문집 제12-2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역(1999),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 독일교육연구부의 델파이조사 보고서,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7), 교육체제 개편에 따른 고등학교 직업교육 방향설정에 관한 연구 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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