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전통교육, 유아통일교육, 유아환경교육, 유아경제교육, 유아컴퓨터윤리교육, 유아미술관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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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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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유아전통교육
Ⅲ. 유아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정의
2. 통일교육의 목표
1)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건전한 안보관을 형성한다
2) 민족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이해 ․ 수용한다
3) 평화공존과 남북화해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4) 통일된 나라에 대한 상상력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3.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일교육
Ⅳ. 유아환경교육
Ⅴ. 유아경제교육
Ⅵ. 유아컴퓨터윤리교육
Ⅶ. 유아미술관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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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교육 주체의 목소리를 들어 보려고 노력해 본 결과 유아들은 자신의 코드에 맞지 않는 교육 때문에 어려움을 격고 있고 부모들 역시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유아 교육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전문가들이 실시하고 있는 교육이 달라 불만을 느끼고 있다. 부모-유아-교사 간에 코드가 맞지 않고 있는 것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더 많은 지식을 주입시키고 싶어 하기 때문에. 또 양육에 대한 노하우가 없어 유아들이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교사들은 유아 개개인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 및 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심리적 압력 때문에 유아의 정서 사회적 문제를 다루지 못 한다. 따라서 감성지능보다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주로 해야 한다는 책무성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 유아 자신에 대한 책무성보다. 부모에 대한 교육내용 자체에 대한 책무성을 더 강하게 느끼고 있을 것이다. 부모의 그릇된 요구가 유아교육 관계자에 영향을 주고 이는 다시 유아들에게 정서적 긴장감이나 불안감을 일으키는 악순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들은 유아를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모중심, 지적 발달 중심으로 유아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들은 더 불행하게 느끼고 문제 행동의 빈도도 높아져 상급학교에 진학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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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통일교육 활동 자료, 2001
김미정, 생태학적 유아환경교육 방안 모색, 부산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8
김미현, 유아경제교육 활동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7
박은희·김선영, 유아교육과 컴퓨터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1998
유혜령, 전통가정교육과 아이놀이, 샘터사, 1994
한국어린이 육성회, 유아전통교육의 이해 연수자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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