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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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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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2 장 데이터 마이닝의 이론적 고찰
2.1 데이터 마이닝의 개요
2.2 데이터 마이닝의 기법 소개
2.3 데이터 마이닝의 프로세스
2.4 관련기술
제 3 장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3.1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기본 개념
3.2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구조
3.3 데이터 마이닝과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관계
3.4 특성화 규칙(Characteristic Rule)을 이용한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3.5 타당성 검증
제 4 장 결론
4.1 연구 요약
4.2 향후 연구방향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1 연구배경
현대 사회에서는 데이터가 무제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최근 데이터 수집 및 저장 기술의 발달,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과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기술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기업 내부의 대량의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도록 하였고, 기업들도 축적된 데이터를 의사결정에 필요한 새롭고 가치 있는 정보와 지식들을 잠재적인 원천으로 인정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너무나 많은 데이터들의 양 때문에 실제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란 점점 힘들어 지고 있다. 그러므로 수많은 데이터들은 잘 정제된 정보로 분석함으로써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마이닝은 데이터에 내재되어 있는 유용한 패턴이나 변수들간에 관계를 정교한 분석 모형을 사용하여 찾아내는 작업으로 기업들이 보유한 기존의 경험적 지식을 재확인하는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지금까지 인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여 경영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 특히, 데이터 마이닝에 의해 발견되는 기존의 관념을 깨는 지식은 기업 경쟁력 강화에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 시장의 변화, IMF 이후 산업구조 조정, 다양한 고객 요구 등)로 기업 경영에 있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위험관리(Risk Management), 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수립은 이제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가 됐다.
이러한 변화는 많은 기업들이 현재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 마트(Data mart)를 구축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해 향후 기업의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을 갖추는 작업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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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as.com/offices/asiapacific/korea/index.html
http://www.iwillsoft.net/crm
http://coolzone.azionet.com
http://www.sisa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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