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원리] 법제 면과 운영 면에서의 교육행정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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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교육행정 원리

Ⅰ. 법제 면에서의 원리

1. 법치행정의 원리
2. 자주성의 원리
3. 기회균등의 원리
4. 적도집권의 원리

Ⅱ. 운영 면에서의 원리

1. 자율성의 원리
2. 민주성의 원리
3. 효율성의 원리
4. 합목적성의 원리
5. 안정성의 원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 원리

교육행정이 정치, 경제 및 사회체제의 변화, 교육인구의 증가, 교육여건의 개선,
교육과정의 개편, 교육투자의 확대 등 교육체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상유지보다는 쇄신과 발전에 치중하는 역동적 행정으로 변모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행정이 설정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본
질적으로 지향해야할 이념 내지 원리가 있다. 이를 법제 면에서의 원리와 운영 면
에서의 원리로 구분하여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법제 면에서의 원리

교육행정의 기본원리는 교육정책의 구체적 표현인 교육법규 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법규란 본래 규범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비교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
기 때문에 이와 같은 기본원리를 찾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법제 면에서 교육행
정의 기본원리로는 법치행정의 원리, 자주성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적도집권
의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1. 법치행정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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