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제도론] 교육자치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의미,조건,기본원리,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교육과정지역화,역할분담,개선방안 분석
-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정책 역사적 변천과정과 2013년 청소년육성정책 특징 현황 문제점_청소년육성정책역사적변천과정 청소년육성정책현황문제점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
- 목차
-
Ⅰ. 교육자치제의 개념과 원리<한국교육제도론-교육자치제>
1. 지방교육자치의 개념
2. 교육 자치제의 논리
Ⅱ. 교육자치의 유형
1. 합의제 집행기관
2. 독립형 의결기관
3. 위임형 의결기관
Ⅲ. 교육자치제의 발전과정
1. 준비기 (1945. 8. 15 ~ 1952. 4. 23)
2. 제1차 시행기(1952. 4. 23 ~ 1960. 4. 19)
3. 시련기(1960. 4. 19 ~ 1964. 1. 6)
4. 형식적 시행기(1964. 1. 6 ~ 1991. 3. 8)
5. 제2차 시행기(1991. 3. 8 ~ 현재)
Ⅳ. 현행 지방교육자치제도
1. 시․도 교육위원회와 교육감의 권한
2.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도 현황
Ⅴ. 미국의 지방자치
Ⅵ. 미국의 교육자치
1. 연방정부
2. 주의 교육청
3. 지방 교육조직
Ⅶ. 영국의 지방자치
1. 영국 교육 자치 제도의 기본 구조
2. 영국 교육 자치 제도의 최근 변화 경향
Ⅶ. 일본의 지방교육행정제도
1. 개요
2. 교육위원회제도의 역사적 변천
3. 교육위원회의 성격 및 위상
4. 교육위원회의 권한
5. 교육위원
Ⅸ. 쟁점 정리
1. 일원론 vs 이원론
2. 교육위원 선출방식
3. 광역단위의 지방자치, 이대로 좋은가
- 본문내용
-
Ⅰ. 교육자치제의 개념과 원리<한국교육제도론-교육자치제>
1. 지방교육자치의 개념
교육자치제의 개념은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여기서는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보려고 한다. 한 가지는 ‘교육행정의 지방분권을 통해 지역 주민의 교육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정책을 강구․실시토록 함으로써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로 정의하고 있으며, 또 하나는 ‘교육행정에 있어서 지방분권의 원칙 아래 교육에 관한 의결기관으로서의 교육위원회와 교육위원회의 사무장 격으로 또는 의결된 교육정책의 집행기관으로서의 교육감제를 두고 민주적 통제와 전문적 지도 사이에 조화와 균형을 얻게 하며 인사와 재정을 비롯하여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 독립시킴으로써 행정의 제도 조직 면에서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려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첫 번째 정의는 교육 자치제의 이념적 측면에 대한 정의라면, 두 번째 정의는 교육자치제의 형태나 운영면에 초점을 둔 정의라고 볼 수 있다.
2. 교육 자치제의 논리
교육자치제의 원리는 크게 지방 분권의 원리, 민중 통제의 원리, 교육에 대한 자주성의 원리, 교육에 대한 전문적 관리의 원리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지방 분권의 원리는 중앙정부가 지방단체를 인정하고 독자적인 행정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민중 통제의 원리는 중앙정부로부터 나누어 받은 권한을 주민의 자주적 의사에 따라 행사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이상 두 가지 원리는 지방자치제의 원리인 동시에 일반자치에서도 추구하는 동일한 원리들이다.
그러나 다음의 두 가지 원리는 교육과 교육행정만의 특성에서 연유한 것으로 교육자치제 만의 고유한 원리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원리는 교육에 대한 자주성 존중의 원리이다. 이는 교육에 관한 한 외부의 간섭이나 통제 없이 교육에 관한 결정은 스스로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육이 본질적으로 현실성보다는 가능성과 이상을 추구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인 활동이고 외면상 교육 분야의 현안은 비긴급성, 가시적인 평가의 어려움, 성과의 장기성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어 경제나 치안 등 다른 영역에 의해 영역의 침해 가능성 크기 때문에 교육자주성의 원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원리는 교육에 대한 전문적 관리의 원리이다. 인간행동의 변화를 본질로 하는 교육의 성과는 구체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며 그 대상 또한 인간이라는 점에서 교육행정은 일반 행정가들이 다루기에는 문제가 있다. 또한 전문적 교육을 받은 교사를 다루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각계각층의 요구와 비판을 수렴할 수 있는 전문적 식견을 가지고 행정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전문성의 원리를 들 수 있다.
이상의 교육원리들은 교육자치제를 시행하기 위한 법인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1조에 총체적으로 집약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송기창(1997). 교육자치와 일반지방자치의 발전적 관계 정립방안 연구, 성곡학술 문화재단
김병주(2003). 한미 지방 교육자치제도 비교. 비교교육연구
곽재석 외(2003), 일본 교육행정제도의 현황과 개혁, 한국교육개발원
고전(2003), “교육위원 선출방식의 적합성 분석”, 「교육행정학연구」21권 제 4호
정일환 외(2002), “주민의 대표성 확보와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자치제 보완 방안”, 「교육행정학연구」20권 제 4호
국회사무국 입법조사국(1991). 주요국의 지방교육자치제도.
백종억(2000).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 교육과학사.
한국교육행정학회(1996). 교육제도론.
주삼환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윤정일외(2003). 한국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김홍주(1999). 지방교육자치제도 재구조화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정세욱(1996). 지방자치의 일환으로서의 교육자치. 한국지방자치학회
교육정책연구소(1992). 교육자치제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교육정책연구소
박정수(2000). 교육자치 일원화대 이원화.
노종희(2002). “지방교육자치제 운영의 개선방안”. 교육행정학연구 20권 제 2호
정기간행물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01년 9, 10월 <영국의 교육민영화 실험,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교육자치(1992-), 한국교육자치발전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