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에서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 형성의 지도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9 / 2019.02.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교경영에서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 형성의 지도원리

I. 동기유발

II. 상황이해

III. 의사소통

IV. 권력구조 및 권위

V. 사기

VI. 집단역할

VII. 의사결정

VIII. 지도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경영에서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 형성의 지도원리

학교경영은 학교구성원 간의 협력적 관계를 그 본질로 하므로 학교구성원 사이에 좋은 인간관계는 효과적인 교육수행을 위해서 필수적 조건이라 하겠다. 따라서 학교구성원 각자는 학교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인간관계의 제 요건을 확인하고 이를 실천하여야 한다. 그리휘즈(E. Griffiths, 1956)는 교육행정에서 좋은 인간관계란 상호존중, 호의, 인간의 권위와 가치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성립되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또 인간관계의 내용으로 동기유발, 상황이해, 의사소통, 권력구조, 권위, 사기, 집단역할, 의사결정, 지도성을 들었는데, 이를 근거로 학교경영에 있어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 형성의 지도 원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I. 동기유발

학교 행정가는 교직원의 동기유발을 적정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1/ 교사 개인 및 교사 집단을 학교 운영 방침이나 계획 및 실천방안을 수립하는 데 참여시킬 것
2/ 교사 집단의 동기유발하는 중요한 방법으로서 집단목표의 확립을 기할 것
3/ 집단토의 시 원활한 분위기의 조성과 습관의 배양은 곧 교육활동의 중요한 동기유발이 된다.
4/ 교사 집단의 동기유발에 있어 외부적 요인(incentive)보다 내부적인 동기 면에 가일층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