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음운론 관련 단원의 내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학교 음운론 관련 단원의 내용 및 문제점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교과서 내용 및 문제점

1) 6차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3. 음운의 변동>
음운
음절의 끝소리 규칙
사잇소리 현상

2) 7차 교육과정 2학년1학기 생활국어(3과.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국어지식)

3.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 생활 가장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고 말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말소리를 연구하는 음운론은 학교 문법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하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대체로 내용은 음성과 음운, 음운 체계, 음절 구조, 음운의 변동, 어감의 분화 정도가 다루어진다. 2001학년, 2002학년도(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이 부분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시기이다)의 중학교 교과서를 분석해 보면 6차 교육과정에서는 한 대단원이 음운의 변동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나온 중학교 1, 2학년 국어, 생활국어 7차 교육과정 교과서를 살펴보면 음운론과 관련된 단원은 한 단원 보이지만 대단원 중 하나의 소단원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아직 7차 교육과정 3학년 교과서를 보지 못해서 장담은 할 수 없지만, 한 단원 정도 더 다루어지리라 짐작해 본다. 여기서는 중학교 국어에서 다루고 있는 음운론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중학교 국어, 생활국어 교과서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1996.
김주필,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의 음운론 기술 내용의 몇 가지 문제점, 영남국어교육, 1997.
이병근, 최명옥 공저, 국어음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문제점은 국어교육학의 내용 연구 영역으로 설정한 ‘국어 활동에 관한 이론 연구’ 영역과, 실행 연구 영역으로 설정한 ‘국어 활동을 실현하는 행위에 관한 연구’ 영역이 이론 연구와 실행 연구의 구분 틀로서는 변별이 어렵다는 점이다. 국어 활동의 과정에서 언어사용자는 일정한 목적과 유형의 제약을 받으면서 언어를 이해하거나 표현한다. 국어교육의 가치 있는 내용이 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은 국어 활동의 목적이나 유형에 대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단원별로 내용정리 및 분석 후 개정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오딘출판사의 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고찰해보는 것으로 교과서 비교 분석을 하였다.1. 7차 문법 교과서 내용 분석1) 7차 문법 교육 내용의 기본 관점(가) 국어사용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내용:7차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인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의 신장’과 관련하여 단순히 문법의 지식 체계를 전수하는 것에 그치지 않

  • [국어교육론] 문법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중학교의 경우 ‘국어’와 ‘생활국어’로 나누어져 있다는 본질적인 문제에까지 접근한다면 이에 대한 논의의 범위는 더욱 커질 것이다. 그러나 본 보고서의 내용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으므로 자세히 논하지 않고 생략한다.) 중학교에서의 문법은 대개 ‘생활국어’에서 논해지는데, 그 안에서도 겨우 몇몇 단원만이 문법을 다루고 있을 뿐이며, 고등학교에서의 문법은 무늬만 선택과목으로 전락해버렸다는 점에 대해서도 반성이 필요하다.단순암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내용 1) 상징 및 물질적 대상과 관련된 지능2) 인성지능3) 다른 지능의 존재 가능성Ⅲ.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학습 평가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주제 중심 학습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스펙트럼 4) 다중지능 평가방법 Ⅳ. 다중지능교육의 실제 (1)

  • 음운론 교육의 내용 선정 음운론 교육 교육과정 음운론 교육 교과서 분석
  • 음운론 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해 보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음운론’의 어떤 세부 내용들이 교육내용으로 선정되어야 하는지,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느 정도의 범위와 수준에서 교수 - 학습해야 하는지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1. 중학교(7~9학년) 교육과정과 교과서(1) 음운론 관련 교육 과정과 교과서 단원 구성7차 교육과정교육과정 내용교과서 단원 구성7-국-(2) : 음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