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생애/ 이론/ 교육방법/ 교구/ 현재적의미] 교수매체제작및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 [생애/ 이론/ 교육방법/ 교구/ 현재적의미] 교수매체제작및활용.hwp
목차
1. 몬테소리의 생애
2. 교육이론
3. 교육방법
4. 교구
5. 현재적 의미
본문내용
1.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나에서 태어났습니다.수학과 생물에 관심을 가지면서 로마대학교 의학부에 입학하이었고 1896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되었습니다. 그녀는 로마대학교 부속 정신병원에서 일하면서 정신지체아의 문제는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적인 문제라고인식하게 되었고 부단한 노력을 한 결과 1889년 국립 장애인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 그녀의 관심은 정상아로 옮겨져서 1901년 국립 장애인학
교를 사임하고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여 심리학과 함께 교육학을 배웠습니다.
1907년 1월 6일부터는 ‘어린이집’을 설립하였는데 이 어린이집은 빈민가 대상의 3세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로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일반가정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집도 설립되었습니다.
그와 같은 교육실천을 토대로 그녀의 독특한 교육법이 발표되었고 그녀의 교육법에 대한 저서는 수십개 국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이후 몬테소리 교육은 급속도로 세상의 주목을 받아 몬테소리협회의 지부와 학교가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설립 보급되었습니다.
그녀는 1952년 5월 6일 네덜란드의 느르드벡 안 제이에서 생애를 마감하였습니다.

1870년
마리아 몬테소리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의 작은 도시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외동딸로 태어났습니다.
~1875년
이 무렵 일반 민중들은 가난하여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지만 몬테소리의 어머니의 높은 교육열로 초등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1896년
이 당시 여자가 의학을 전공하는 것은 불가능하였으나 몬테소리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이탈리아 최초의 여자 의사가 되었습니다.
~1901년
정신과 의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의 문제에 대해 특별한 과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907년
1904년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여 깊은 학문을 연구하였고, 빈민가 아파트에 어린이집을 개원하였습니다.
~1909년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몬테소리 방법』 이라는 책을 저술하게 되었습니다.
~1929년
덴마크에 처음으로 국제 몬테소리 학회가 창립되었습니다.
그이후 베를린으로 옮겨졌었고, 현재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법 헬가 비브리허 저 | 장혜경 역 | 밝은누리 | 2005.05.25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경희 저 | 공동체 | 2011.0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교육 내용으로 유아의 생활주변과 실생활에 유용한 주제 및 유아의 경험 안에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외에도 듀이는 유아의 과학교육 방법으로 과학자들이 사용하는 과정적 방법을 지지하였다. 오스벨(Ausbel, 1918~) : 오스벨은 당시 각광을 받던 발견학습이나 탐구학습이 의미 있는 학습을 꾀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고 비판하면서,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명식 교수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주장했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사상의 배경 1) Project Zero2) 다중 지능의 8가지 기준3) 다중 지능의 준거3. 교육내용 1) 상징 및 물질적 대상과 관련된 지능2) 인성지능3) 다른 지능의 존재 가능성Ⅲ.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학습 평가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주제 중심 학습 2)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교육을 시간낭비로 여기는 당시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본성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했다. 아이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라 할 수 있는 자연적 본능인 놀이, 게임, 동식물 기르고 재배하는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인간을 형성할 수 있다고 확신을 가졌다. 프뢰벨 교육의 특성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감성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프뢰벨의 교육방법이 놀이방식을 택했다. 1. 프뢰벨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1)프뢰벨의 생애프리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목 차-Ⅰ. 서 론Ⅱ. 유아교육의 필요성1.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요구2. 발달적 측면에서의 요구3.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4. 교육적 측면에서의 요구Ⅲ.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1.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2. 교재교구에 대하여1) 교재교구의 선정기준 면에서2) 교재교구의 기능적 교육적 요구 충족 면에서3) 교재교구의 배치 및 관리 면에서4) 교재교구의 보관 및 관리 면에서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교육의 필요성1) 유아교육의 개념(1) 정의(2) 대상(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2) 유아교육의 필요성(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2) 문화실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의 기회(3) 가정생활의 변화(4)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5) 핵가족화와 또래집단의 필요성2.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1) 교수학습매체(1) 개념(2) 기능2) 교재교구의 개념과 유형(1) 개념(2) 유형(3) 기능(4) 필요성 및 유의점3.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관련 자료수집과 느낀점1) 교수학학습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