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교육훈련 전이(학습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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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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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교육훈련 전이(학습전이)란?
교육훈련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교육훈련전이의 촉진&방해 요인
학습전이 과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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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준비도: 개인이 훈련에 참여하기 위해서 준비되어 있는 정도
-전이 동기: 배운 기술과 지식을 업무에 활용하려는 경향, 노력의 강도와 지속성
-긍정적 개인성과: 훈련을 업무에 적용하는 것이 개인에게 긍정적인 성과를 낳는 정도
-부정적 개인성과: 훈련에서 학습한 기술과 지식을 적용하지 않아서 개인의 성과가 부정적 일 것이라고 믿는 정도
-전이를 위한 개인의 역량: 학습을 업무에 전이하는 데 필요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시간, 정력, 정신적 여유의 정도
-동료의 지원: 학습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동료가 강화하고 지원하는 정도
-관리자의 지원: 훈련한 것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관리자와 경영진이 강화하고 지원하는 정도
-관리자의 제재: 훈련에서 배운 기술을 업무에 적용할 때, 관리자와 경영진이 보이는 부정 적인 반응을 개인이 인식하는 정도
-인지된 내용 타당성: 훈련내용에 직무요건이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훈련생이 판단 하는 정도
-전이 설계: 훈련이 훈련생에게 학습의 업무 전이 능력을 부여하며, 직무요건이 합치되도록 설계되어 실시된 정도
-활용 기회: 훈련생이 훈련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에서 자원과 과업을 제공하는
정도
-전이 노력-수행 기대: 학습전이를 위한 노력이 업무 수행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
-수행-성과 기대: 업무수행의 변화가 가치로운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
-변화에 대한 저항: 훈련에서 획득한 기술과 지식의 사용을 방해하거나 가로막는 집단의 규 범에 대해 개인이 인식하는 정도
-수행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신이 원할 때 자신의 업무수행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개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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