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교육훈련 전이(학습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교육훈련 전이(학습전이)란?

교육훈련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교육훈련전이의 촉진&방해 요인

학습전이 과정

본문내용
-학습자의 준비도: 개인이 훈련에 참여하기 위해서 준비되어 있는 정도
-전이 동기: 배운 기술과 지식을 업무에 활용하려는 경향, 노력의 강도와 지속성
-긍정적 개인성과: 훈련을 업무에 적용하는 것이 개인에게 긍정적인 성과를 낳는 정도
-부정적 개인성과: 훈련에서 학습한 기술과 지식을 적용하지 않아서 개인의 성과가 부정적 일 것이라고 믿는 정도
-전이를 위한 개인의 역량: 학습을 업무에 전이하는 데 필요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시간, 정력, 정신적 여유의 정도
-동료의 지원: 학습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동료가 강화하고 지원하는 정도
-관리자의 지원: 훈련한 것을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관리자와 경영진이 강화하고 지원하는 정도
-관리자의 제재: 훈련에서 배운 기술을 업무에 적용할 때, 관리자와 경영진이 보이는 부정 적인 반응을 개인이 인식하는 정도
-인지된 내용 타당성: 훈련내용에 직무요건이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훈련생이 판단 하는 정도
-전이 설계: 훈련이 훈련생에게 학습의 업무 전이 능력을 부여하며, 직무요건이 합치되도록 설계되어 실시된 정도
-활용 기회: 훈련생이 훈련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에서 자원과 과업을 제공하는
정도
-전이 노력-수행 기대: 학습전이를 위한 노력이 업무 수행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
-수행-성과 기대: 업무수행의 변화가 가치로운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
-변화에 대한 저항: 훈련에서 획득한 기술과 지식의 사용을 방해하거나 가로막는 집단의 규 범에 대해 개인이 인식하는 정도
-수행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신이 원할 때 자신의 업무수행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개인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교육공학이론들이 인적자원개발(HRD)기여조사와 인사담당자들의 핵심역량
  • 학습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21세기의 기업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이 발전 성장하는 것은 교육공학 이론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중 90년대에 등장해 기업교육의 새로운 틀을 마련하는데 있어 가장 대표적인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는 ISD(체계적 교수설계), CBT/WBT, 학습조직, ROL, 수행공학등의 대표적인 교육공학 이론 등은 많은 도움을 주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이 인적자원 개발론을 발

  • [인적자원개발론] 교육훈련 체계(기업사례중심)
  • 경영학부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ContentsⅠ. 연구배경 및 목적Ⅱ. 본론1. 교육훈련체계의 이론적 배경 1) 교육훈련의 등장배경 2) 교육훈련의 체계 113) 교육훈련의 내용 4) 교육훈련의 방법 5) 교육훈련의 평가 6) 교육훈련의 전개방향2. 국내외 동향 및 기업체 현황1) 국내기업의 동향 및 기업체 현황 2) 해외기업의 동향 및 기업체 현황 3. 기업체 사례1) 현대 자동차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인적자원개발론교육훈련제도에 대해서목차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의 내용 및 방법Ⅱ. 본론1.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1) 교육훈련의 개념(2) 교육훈련의 필요성(3) 교육훈련의 목적(4) 교육훈련의 계획(5)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2. 국내 주요 동향 및 기업체 현황(1) 국내 주요 동향(2) 기업체 현황3. 교육훈련 사례(1) 국내 기업 사례(2) 국외 기업 사례(3) 삼성 SDS 심층 분석(4) 비교 사례 – 하이얼 그룹(5)실패 사례Ⅲ. 결론시사점 및 의의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 교육 시간에 개발하는 경우에도 교수는 ‘훈련’이 된다.그러나 모든 교수가 훈련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군대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자들은 수학이나 읽기와 같은 일반적인 교수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학습 경험들은 일정한 숙달 수준을 가진 특정 목표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교수’라고 한다. 그러나 목표가 특정 직무 과제와 무관하거나, 특정 직무 과제에 대한 전이력을 예측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직

  •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일반적으로 기업경영에 있어 비전과 이념은 중요합니다. 기업의 비전과 이념이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에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SHRD의 주요 특성과 귀하의 경험에 비추어 논리적으로 보고하시오,
  • 학습경험으로 재정의 되었다(Nadler& Nadler,1989).Watkins(1989)는 인적자원개발을 조직의 개인, 집단,조직 수준에서 장기적이고 직무와 관련된 학습능력을 고양하기 위한 연구와 실천분야로서 훈련,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은 조직의 전략에 부응하는 교육훈련, 개발 및 학습 전략이며, 동시에 전략을 구체화하고 전략실행에 영향을 행사함으로써 조직이 변화하고 발전하며 성장하도록 하는 학습문화를 만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