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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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2) 인적자원개발의 구성
(1) 인간(Human)
(2) 자원(Resource)
(3) 개발(Development)
3) 인적자원개발의 배경
(1) 산업화로부터 정보화 시대로의 변화
(2) 세계화 논리에 따른 경쟁논리의 심화
(3) 지식경제 시대
2.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
1) 인적자원개발의 발달에 따른 특성
2) 학자별 역사적 발전과정
(1) Gilly & Eggland의 견해
(2) Pace, Smith & Mills의 견해
(3) Nadler & Nadler의 견해
3.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
4. 인적자원개발의 과제와 발전방안
1)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2)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3) 인적자원개발과 인적자원관리의 관계
4) 인적자원관리의 발전방안
(1) 사회적 욕구의 충족
(2) 코스트에서 파트너로 전환
(3) 성과주의에서 성공 공유로 전환
(4) 자기개발의 노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개념 정의에 앞서 개발의 의미를 살펴보면 개발은 보다 효용 있고 쓸모 있으며 가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인적 자원 개발이란 사람을 보다 더 가치 있고 쓸모 있게 만드는 활동이라 개념 지을 수 있다. 또한 지식, 기술, 역량을 증진시키고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이거나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서, HRD는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학습, 수행, 변화 활동을 일컫는다. HRD는 Human Resource Development(인간 자원 개발)의 약자이다. HRD 개념 정리에 앞서 개발의 의미를 살펴보면 개발은 사전적 의미로 잠재된 재능 등을 살리어 발달하게 하는 것, 더 발전되거나 효과적인 상태로 이끌어 간다는 것이다. 즉 인간 자원 개발이란 사람을 더 발전되거나 효과적인 상태로 이끌어 가는 활동 또는 잠재된 재능을 살리어 발달하게 하는 활동이라 개념 지을 수 있다.

2) 인적자원개발의 구성
인적자원개발은 인간(Human), 자원(Resource), 개발(Development)의 세 개의 구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인간(Human)
교육이라는 활동에 내포되어 있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입장과 괘를 같이한다. 인간에 담겨져 있는 인적자원개발의 철학적 의미는 인간의 학습력과 발달 가능성에 대한 신뢰다.
인적자원개발은 인간의 학습력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발달가능성을 전제한다. (종교활동, 경제활동, 가정생활, 사회생활 등 다양한 범주의 활동에서 인간활동의 근간은 학습이 주된 활동이라는 철학적 관점이 있다.) 과거에는 훈련과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지식의 공유, 학습전이의 강화,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위해서 조직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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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영란, 2005, 사회적 자본의 측정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개발원
이명주, 2004, 사회적 자본 개발을 위한 지도성 연구 동향
지호준, 2006, 21세기 경영학, 법문사
김영규, 2007, 경영학원론, 박영사
김준식 김도근, 2006, 인적자원관리론, 대명
김성국, 2003, 인적자원관리 뉴 패러다임, 명경사
김성수, 2003, 21세기형 신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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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인적자원개발 종합정보망 http://www.nhrd.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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