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필요성과 학교 다문화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필요성

Ⅱ. 학교 다문화교육의 방향

1.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2.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수성과 다문화교육의 모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필요성

'발등의 볼'이 된 다문화교육

1995년 우리나라에서는 문민정부의 주도로 5.31 교육개혁안을 발표하였는데, 이 때에 가장 중요한 화두로 내세웠던 것이 바로 세계화(globalization)였다.
5.31 교육개혁안에서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화된 사회에서 '세계로 열린교육',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는 교육'을 표방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화 교육과 함께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영어를 도입하고, 제2외국어의 종류를 확대하는 등 외국어 교육강화가 추진되었다.
이러한 5.31 교육개혁안을 구체화하는 일환으로 추진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외국어교육을 강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국제이해교육'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제도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곧 국제이해교육을 하나의 교과로 가르치게 하지는 않았지만 범교과(cross-curricular) 영역의 하나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추천하여 학교에서 지도하게 하였고, 특히,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지도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한국 다문화 교육연구의 특징과 한계(3) 사회과 교과에서의 다문화교육 연구동향(4)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의 중요성3.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1) 목표(

  • 초등교육-사회과 2007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분석
  • 교육강화, 다문화 교육 실시 등의 국가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 목표, 학습내용, 교수 ․ 학습 및 평가방법 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성을 제기 했다.다. 제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 개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있어서 유급과 월반 같은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았다. 그리고 학교별로 학력수준이 상이하여 내실화를 위한 근본적 처방이 필요하였다. 라. 주 5일 수업제의 월 2회 실시에

  • 한국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대안 논의
  • 다문화 사회로의 진임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낳는다. 글로벌시대, 다문화사회 속에서 다문화교육은 미래 사회를 준비할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교육 내용이 되고 있다. 미래 한국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더 많이 진입할 것이며 미래 한국사회 인구 구성의 다양성증가로 다문화사회 준비를 위한 교육적 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1990년대 이후 급증한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들이 취학연령에 진입하였고, 이주노동자 자녀들도 한국 학교에 진학하는 비율이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위한 이중언어, 이중문화경헝릉 제공하는 내용이 이 프로그램에 추가 됨으로써 이프로제트는 보상교육의 대표적이 프로그램이 되었다. 프로그램의 운영는 지방 정부에서 조직과 행정을 담당하고 각 지역이 어린이 발달 센터를 중심으로 시설이 제공되었으며 이 기획이 초등학교 아동ㄲ지 연장하는 프로그램을 팔로우스루라고 한다. 해가 거듭되면서 이계획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발전하게 되었다. 제 2장. 다문화 교육과정1. 다문화교육의 이해1) 다

  •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
  • 방향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단순히 공동체 속에서 타인을 존중하고 협동심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정선재, 〈다문화자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연구〉, 전남대학교, 2011, p.8, 학생들에게 연민과 동정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교사들 스스로도 ‘다문화’에 대한 이해의 미비를 느끼는 이들이 많았으며 많은 교사들이 연수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다문화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