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실학과 동학, 그리고 자연관에 대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본문내용
한국의 실학(實學)은 조선시대 후기인 17세기에 발생해서 18
세기에 피어난 개혁적 학문의 흐름을 일컫는다. 실학은 사회 안
밖의 시대적 변화 요청에 부응하려는 배경에서 탄생했다. 조선
개국 이후 국가의 설립 이념이었던 유학, 특히 주류 흐름을 형성
한 주자학은 지나치게 사변적으로 흘러서 점차 화석화되거나 지
배계급에게 유리한 사회제도를 고착시킴으로써 현실 구제와는 거
리가 먼 공리공론의 학문으로 추락하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명나라 이후 북방 이민족에 의해 세워진 청나라는 중국의 전통을 .
이으면서도 서양의 문물과 과학을 도입하여 사회적 변화를 도모
하고 있었지만, 조선은 그런 흐름에 둔감한 보수적 풍토를 유지
하고 있었다. 학문의 고착화와 변화하는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회적 정체는 조선 민중의 삶을 고단하고 지치게 만들 뿐만 아
니라 사회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원인이었다. 바로 이런 시기에
실학은 일부 선진적이면서 비판적인 유학자에 의해 탄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시대초등교육]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서당
  • 실학의 자연관은 자연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규범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순수한 물질적 존재로 객관화하는 데 있다. 또한 실학은 경험적인 실천윤리이다. 인간의 윤리는 자연의 사변적인 원리에서 해방되어 사회적인 실천윤리로 전환하였다. 실학의 윤리는 일하지 않는 자는 먹지도 말라는 생활윤리를 강조하였다. 실학은 민족적 주체의식이다. 근대적인 민족적 주체의식은 중국중심의 화이론의 세계관을 극복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한국문화의 독

  • [종교학] 유교전통과 천주교 신앙fp
  • 수천 년 역사의 우리 사회에서 2백 년의 짧은 기간으로도 깊고 튼튼한 뿌리를 내릴 수 있으리라 상상해본다.참고문헌『예기(禮記)』금장태, 『유교사상의 문제들』, 한국학술정보, 2003.김승혜, 『한국천주교회의 토착화를 위한 사목적 방향제시』, 1984.이원순 『박해의 불씨-조상제사』, 1985최기복, 『조선조에 있어서 천주교의 폐제훼주와 유교제사의 근본의미』, 한국교회사론고, 1982최근덕, 『유교의 현대화, 그 전제와 지표』, 유교학회보, 1985.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한국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의 기반이 되는 한국의 종교와 사상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전통적인 한국의 신앙(faith)의 대상과 종교적 형태, 그리고 사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또 현재 우리의 생활에 어떤 형태로 남아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단원의 내용 구성은 해당항목의 내용을 보고 A라는 외국인이 B라는 한국인에게 궁금한 것들을 질문하고 거기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문화를 소개하기로 하였다. 1. 한국의 민속

  •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시가(시가문학)와 개화기시가, 시가(시가문학)와 신라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조선시대시가, 시가(시가문학)와 서민시가, 시가와 구비시가, 시가와 상대시가, 시가와 한역시가
  • 연구의 성과와 전망, 한국어문연구학회 김태환(2000), 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소박미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김상헌(2005), 구비시가 전통과 구비서정시의 발전토대에 관한 연구, 한국동유럽발칸학회 박애경(2009), 조선 후기, 개화기 시가 연구의 현황과 과제,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이종찬(1998), 신라시대 시가문학 보유, 한국불교어문학회 이정자(2003), 상대시가 배경 설화에 나타난 동화적 요소 고찰,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한국 성리학의 특징은 중국 및 일본의 성리학에 비하여 한국 성리학이 가지는 특별한 점이라고 할 것이다. 1. 첫째로 한국 성리학은 정주학의 학풍이 지배적이다. 말하자면 조선 왕조의 유학자들은 정이천과 주자의 학설에만 집착하였고, 여타 학설에는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그들은 중국의 성리학에 있어서 또 하나의 사상적 계열인 육상산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양명학에 대해서는 일부 학자만이 관심을 표현했다. 그리고 당시의 공식적인 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