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실학과 동학, 그리고 자연관에 대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본문내용
-
한국의 실학(實學)은 조선시대 후기인 17세기에 발생해서 18
세기에 피어난 개혁적 학문의 흐름을 일컫는다. 실학은 사회 안
밖의 시대적 변화 요청에 부응하려는 배경에서 탄생했다. 조선
개국 이후 국가의 설립 이념이었던 유학, 특히 주류 흐름을 형성
한 주자학은 지나치게 사변적으로 흘러서 점차 화석화되거나 지
배계급에게 유리한 사회제도를 고착시킴으로써 현실 구제와는 거
리가 먼 공리공론의 학문으로 추락하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명나라 이후 북방 이민족에 의해 세워진 청나라는 중국의 전통을 .
이으면서도 서양의 문물과 과학을 도입하여 사회적 변화를 도모
하고 있었지만, 조선은 그런 흐름에 둔감한 보수적 풍토를 유지
하고 있었다. 학문의 고착화와 변화하는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회적 정체는 조선 민중의 삶을 고단하고 지치게 만들 뿐만 아
니라 사회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원인이었다. 바로 이런 시기에
실학은 일부 선진적이면서 비판적인 유학자에 의해 탄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