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현실의 이상화 -윤후명 `둔황의 사랑`,`여우 사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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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Ⅰ-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과 그 방법
Ⅰ-2. 기존연구사 검토


Ⅱ. 여행을 통한 현실의 이상화

Ⅱ-1. 신화적 상상력을 통한 현실의 이상화
Ⅱ-2. 실재의 여행을 통한 현실의 이상화


Ⅲ. 자연을 통한 현실의 이상화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는 ‘사자빈신사’의 네 마리 사자를 보고 일본 동경 올림픽에서 아름답게 조각된 아쇼카 왕의 네 마리 사자 기둥을 떠올리게 된다. 이때, ‘나’는 아쇼카 왕의 사자가 사랑과 평화를 지킨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사자빈신사’의 네 마리 사자를 보면서 그때와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나아가 ‘나’는 서역의 사자, 신라의 사자, 탑들을 생각하며 돌사자의 생명은 영원하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사자들은 과거를 지나 현재 우리들과 함께 숨을 쉬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돌사자는 사랑과 평화를 지키는 사자이므로, 돌사자를 보고 있는 주인공을 포함한 현재 우리들에게 사랑과 평화스러움을 전달해 준다. 사랑과 평화로움은 옛 유적 속, 즉 아쇼카 왕의 사자에 깃들어 있는 영원한 사랑에서부터 시작되어 몇 십억 년 후에 도래한다는 미륵세상까지 연결된다. 그래야만 진정한 사랑이 완성된다. 윤후명, 「사랑의 돌사자」, 위의 책, pp.235-237


둔황 공항은 사막의 가장자리에 있었다. 활주로 쪽에서 보면 창고 같은 시멘트 공항 청사 위에 타오르듯 붉은 글씨 ‘敦煌’이 그 앞으로 펼쳐진 사막을 향해 무엇인가 외치듯 써 붙여져 있고, 한여름의 폭염이 쏟아져 눈이 어릿어릿했다. 갑자기 사막 한가운데 불시착한 느낌에 외경감이 앞섰다.(중략) 일찍이 법현(法顯)은 이곳을 지나서 나아가며 말했다 윤후명, 「사막의 여자」, 위의 책, p.239


‘나’는 사막에 있는 둔황 유적지를 찾아가, 그곳에서 사랑의 완성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서 사랑이란 자기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는 일에서부터 출발한다. 윤후명, 「사막의 여자」, 위의 책, p.270
윤후명 소설에서 현실은 주인공이 외로움을 느끼는 공간이기 때문에 소설의 주인공인 ‘나’는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자기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여행이라는 수단을 이용해 현실로부터 떠나려 한다. 떠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진 ‘나’는 지금은 폐허가 되어버린 과거의 유적지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윤후명은 폐허를 통해 과거의 모든 것이 존재했던 폐허 이전의 공간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게 되고, 결국에는 폐허가 사랑이 생성과 충만함의 공간으로 변이되는 미래의 삶까지 찾으려 한다. 권명아, 앞의 글, pp.1-2

또한 여행의 과정에서 여성과의 사랑이 나타난다. 윤후명은 여성과의 사랑을 단순히 이성적인 사랑으로만 보지 않는다.

저 멀리 이미 태양은 사막 밑으로 가라앉아버리고 땅거미가 내리고 있을 때, 누구나 머나먼 곳을 그려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두렵지만 간절한 그리움의 세계였다. 그리움이란 멀리 있는 존재를 가까이하려 함이다. 멀리 있는 존재 속에서 자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략) 어둠이 베이지색 모래산을 안개처럼 감싸며 나 자신을 한없이 머나먼 곳으로 데려가건만, 그곳이 또한 이곳이 되고 있는 곳, 사막의 모래산 위에 우리는 말없이 앉아 있었다. 여기저기 앉아 있던 사람들도 모두 사막의 한 부분으로 멀어져간다. 나 자신 어디론가 멀어져간다. 그리하여 내 옆에 있는 어떤 존재에게로 나는 손을 뻗친다. 가장. 머나먼 존재를 가장 가까이 느끼기 위하여, 그리하여 나 자신을 확인하기 위하여. 저쪽에서 기다렸다는 듯 내 손을 갈퀴지어 잡았다. 윤후명, 「사막의 여자」, 앞의 책, p.268


‘나’는 이국 여자와 명사산 정상에 올라 함께 밤을 맞는다. 그곳에서 ‘나’는 여자를 존재로 보고 있다. 윤후명의 소설에서 사랑은 매우 중요한 장치이다. 그리고 이 사랑은 남녀 간의 사랑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이성 간의 사랑이 아닌 존재 대 존재 간의 만남이라는 의미를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본도서
윤후명, 『둔황의 사랑』, 문학과 지성사, 1983
윤후명, 『여우사냥』, 문학과 지성사, 1997

참고논문
권명아, 「윤후명 특집 : <돈황>에서 <하얀 배>까지 문학적 연대기 : 세계로 향한 구석, 무한으로 향한 내밀」,『작가세계』제7권 제4호, 세계사, 1995
권택영, 「혼돈 속의 작은 불꽃」, 윤후명『모든 별들은 음악소리를 낸다』, 민음사, 1983
문흥술, 「윤후명 특집: <돈황>에서 <하얀 배>까지 작가를 찾아서 : 한 고독한 구도자의 글쓰기」, 『작가세계』통권 제 27호, 세계사, 1995
박해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향내」, 윤후명 『여우사냥』, 문학과 지성사, 1997
방금단, 「윤후명 소설의 환상성 연구」, 석사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04
양진오, 「윤후명 특집 : <돈황>에서 <하얀 배>까지 윤후명 소설을 보는 시각1 : 여행하는 영혼과 여행의 소설」,『작가세계』 제7권 제4호, 세계사, 1995
이지은, 「윤후명 소설의 서정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논문, 2001
이희춘, 「사막과 별의 친화력-윤후명론-」,『어문학』 통권 제56호, 한국어문학회, 1995
정영화, 「윤후명론 : 착오적 시간 속의 지연된 욕망 」,『어문론집』제27집, 중앙어문학회, 1999



참고도서
문흥술, 「이상의 현실화와 현실의 이상화」,『자멸과 회생의 소설문학』, 열음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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