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기반교육과정] Giroux의 관점에서 본 CBC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역량기반 교육과정
가.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역량’의 정의
나.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이론적·이념적 근거
2. H.Giorux와 역량기반 교육과정
가. H.Giroux의 학교교육 비판론(저항론)과 등장배경
나. H.Giroux의 관점에서 본 역량기반 교육과정
(1) 신자유주의와 학교교육
(2) 기업적인 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H.Giorux와 역량기반 교육과정
가. Giroux의 학교교육 비판론(저항론)과 등장 배경
지금부터는 학교교육 비판론의 등장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사회를 보는 관점에는 기능론 관점과 갈등론 관점 이렇게 2가지가 있다. ‘학교교육 비판론’을 이 관점에서 이해하려 한다면, 사회를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추구하는 개인과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대립과 경쟁, 갈등과 변화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하는 갈등론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교육 비판론에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다. Giroux는 학교 비판론의 다양한 관점들 중에서도 ‘저항론적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Giroux는 학교 교육과정의 개발이나 평가의 과정이 정치적으로 중립적일 수 있다고 보았던 1970년대 이전의 일반적인 가정을 폐기시켰다는 데에 있다. 이는 학교가 상층으로의 사회적 · 경제적 이동 통로라는 당연시 되었던 가정을 불식시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론을 전개해 나가는 데에 있어서 사용한 재생산, 저항, 이데올로기, 해게모니 등의 핵심 개념은 학교 교육과정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인 맥락을 떠나서는 종합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는 점을 일깨우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양미경,2003).
Giroux의 학교교육 비판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기에 앞서서, Giroux의 관점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려고 한다. Giroux는 교육과정을 정치적인 텍스트로서 이해하려 했던 학자 중 한 사람이다. 정치적인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정치적인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이란, Marx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정치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 더 나아가 경제적인 배경에서 분석하고 비판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의 관점에 의하면, 학교는 사회체제의 관계가 그대로 투영되는 조직인 동시에, 사회 내의 이데올로기와 권력관계를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지위와 권력을 배분하고, 어떤 특정의 이데올로기를 정당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양미경,2003).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수행(1999). 지난 100년의 경제학, 동아일보 1999년 12월 16일.
노상우(1999). 신자유주의적 경제논리와 민주적 교육논리. 한국교육연구. 제 5권 1-23.
류미(2004). 역량기반 교육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석태종(1996). 학교교육 비판론 : 관점과 문제점. 박사학위논문. 상지대학교.
안찬성(2007). Giroux의 학교교육 위기론과 그 교육적 대안.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양미경(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이재경(2002). 역량기반 교육과정개발 방법론에 대한 고찰: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과정 체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8(2), 5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과정이 결국 말이 달리는 경주로처럼 “출발점을 기점으로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한 유목적적인 과정”임을 알 수 있다. 고용수는 교육과정을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학교)이 설정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참여와 반응을 위해 의도적으로 선택한 교수-학습 과정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라고 정의했다.교육과정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것만큼 교육과정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김진규는 교육과정을 기본성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기반 다지기의 결여, 이론적으로 형성되는 초점의 결여, 주의 깊고 잘 구조화된 방법론 개발의 실패, 그리고 현장작업 (fieldwork)을 뒷받침하는 근본적 가정들에 대한 비의식(unawareness) 등은 허름하고 재미없는 형태의 저널리즘에 가까운 산출물을 내게 할 가능성이 더 크다. 그러한 연구들은 인터뷰와 관찰의 결과를 단순하게 보고하고 범주화하는 것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사회적 과정에 대한 비교적 단순하고 놀랄 것 없는 서술인, 경험적 상황에 대한

  • [인적자원개발] 제 5장 훈련 프로그램 개발 모형
  • 과정을 위한 사전준비 단계부터 최종적인 평가단계까지의 모든 교수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단계와 원리 제 5장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시스템적인 접근을 해 나가는 절차와 방법, 교육이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종 Technology와 Tool 등이 총 동원되는 과학적, 합리적인 교수전달체제경영상 요구직무수행에 필요한 요구교육대상자의 특성ISD효과적/효율적교육 과정분석(Needs Analysis)설계(Design)개발(Development)운영(Implementation)평가(Evalua

  •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
  •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목차Ⅰ.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1. 성과 중시2. 현장 중시3. 수요자 중시4. 집단의사결정 과정5. 참여적 발전과정Ⅱ.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1) Tyler의 모형2) Taba의 모형3) Oliva의 모형2.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1) Freire의 모형2) Walker의 모형3. 직업교육과정 개발 모형1) DACUM2) CBC3) Dick & Carey 모형4) Goldsteion & Ford 모형5) Caffa

  • 교육과 사회이동 -교육을 통한 지위상승이 가능한가
  • 교육과사회이동 - 교육을 통한 지위상승이 가능한가?서론1. 교육이란?2. 사회이동이란?본론3.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 - 갈등론적 관점에서4. 갈등이론4-1 경제재생산 4-1-1 경제재상산론 성립배경4-1-2 경제재생산론 대응이론4-1-3 경제재생산론 학교의 기능 및 미국학교교육에 대한 비판4-2 지위경쟁4-3 문화재생산 4-4 저항이론 4-5 각 이론들의 공통적 갈등이론5. 사례결론6. 토론 및 각자 의견7. 끝맺음1. 교육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