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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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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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
목차
Ⅰ.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1. 성과 중시
2. 현장 중시
3. 수요자 중시
4. 집단의사결정 과정
5. 참여적 발전과정
Ⅱ.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Tyler의 모형
2) Taba의 모형
3) Oliva의 모형
2.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Freire의 모형
2) Walker의 모형
3. 직업교육과정 개발 모형
1) DACUM
2) CBC
3) Dick & Carey 모형
4) Goldsteion & Ford 모형
5) Caffarella의 상호작용 모형
6) Gilley, Eggland & Gilley의 모형
7) 이무근의 통합형 모형
- 본문내용
-
I.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1) 성과 중시
Holton & Swanwson(2001)은 인적자원개발이란 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 개발과 개인훈련을 통해 인간의 전문성을 개발하는과정이라고 하였다. 현재보다 더욱 바람직한 상태를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하는 '성과 향상 은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중요한 원리이다. 산업인력개발의 목적은 학습을 통해 조직원들이 성과를 향상시켜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이루고, 발전, 생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은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 개발과 미래에 요구되는 지식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개인의 학습이 현장에서의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변화를 주도해 내는데도 기여해야 한다. 즉, 조직 환경에 산재한 개인의 성과 향상을 저해하는 요인을 감소시키고, 학습한 결과를 현장에서 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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