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
목차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원리와 방법



목차

Ⅰ.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1. 성과 중시
2. 현장 중시
3. 수요자 중시
4. 집단의사결정 과정
5. 참여적 발전과정

Ⅱ.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Tyler의 모형
2) Taba의 모형
3) Oliva의 모형
2.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Freire의 모형
2) Walker의 모형
3. 직업교육과정 개발 모형
1) DACUM
2) CBC
3) Dick & Carey 모형
4) Goldsteion & Ford 모형
5) Caffarella의 상호작용 모형
6) Gilley, Eggland & Gilley의 모형
7) 이무근의 통합형 모형
본문내용
I.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1) 성과 중시

Holton & Swanwson(2001)은 인적자원개발이란 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 개발과 개인훈련을 통해 인간의 전문성을 개발하는과정이라고 하였다. 현재보다 더욱 바람직한 상태를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하는 '성과 향상 은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중요한 원리이다. 산업인력개발의 목적은 학습을 통해 조직원들이 성과를 향상시켜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이루고, 발전, 생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은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 개발과 미래에 요구되는 지식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개인의 학습이 현장에서의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직 차원의 변화를 주도해 내는데도 기여해야 한다. 즉, 조직 환경에 산재한 개인의 성과 향상을 저해하는 요인을 감소시키고, 학습한 결과를 현장에서 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상력 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
  • 방법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히며 교사와 학생 모두가 이해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상적인 정서적, 상상적 참여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현재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세 가지- 학문적 이데아, 사회화, 발달 개념-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탐구하고 그것들의 결점과 근본적인 상호 양립 불가능성을 명료히 드러내고 있다. 그 후 그는 하나의 대안으로 이와는 완전히 다른 교육 과정의 원리에 기초한 ‘상상력 교육(Imagina

  • 지역사회간호학 산업, 방문 간호사
  • 교육과 관리를 통해 산업장 근로자들을 적정기능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적 실천한국산업간호협회산업체를 대상으로 그들의 건강을 스스로 지켜 갈 수 있는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근로자의 건강관리∙보건교육∙산업 유해환경관리를 산업 일차보건의료 수준에서 제공하는 과학적 실천미국산업간호사회(AAOHN)근로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간호원리를 적용하는 활동으로서 질병과 사고의 예방 인식, 치료를 중요하게 다루며,

  •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3학년 1학기 뉴미디어론 중간시험 과제물
  • 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인 에코챔버현상은 플랫폼 경제 다른 면에 해당하는 불투명성과 공정성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개인의 의견, 믿음, 견해 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고 이러한 경향은 개인의 생각을 극대화시키고 다양한 시각을 인식하는 것을 방해한다.SNS상에서 자신의 편견이나 성향과 일치하는 다른 사용자들과만 소통하면서 정보를 얻을 때,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해당자는 다양한 시각을 인식하거나 다른 의견을 수용하거

  • 고용보험제도의 모든것
  • 교육, 훈련, 고용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특징으로 하는 노동시장정책과 실업보험이 상호연계되어 있고, 전통적인 실업보험 외에 고용안정사업과 직업능력 개발사업이라는 고용정책을 보험원리로 편입시킴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실업보장과 고용구조 개선을 위한 제도적 장치로 일원화시켰다는 의의를 갖고 있다.2. 고용보험제도의 도입 및 전개과정1980년대 후반부터의 인력수급 불균형 문제, 산업구조 조정에 따른 고용조정 지원문제, 그리고 직업

  • 축구부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산업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그 선수들이 스포츠를 전공하고 종사했던 현직자로써 그 경력을 개발하여 스포츠 전문인력이 될 수 있도록 축구부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설명회를 통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Ⅱ. 본 론1. 프로그램 개발 과정우선 목표집단으로 설정한 광운대학교 축구부에서 운동선수로 활동했으나 부상 등의 이유로 현재는 축구부 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두 선수를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