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오리온의 초코파이 중국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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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Introduction

(1) 오리온 소개

(2) 오리온 초코파이의 국내 성장과정

(3) 글로벌화 정책

2. 중국의 환경 분석

(1) 중국시장의 특성
(2)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
(3) 경쟁사분석

(4) 소비자행동 분석

3. 중국시장 진출배경

(1) 해외진출 배경

(2) 중국 선택 이유

1) 중국을 선택했던 이유

2) 중국 투자 지역 선택 이유

4. 중국시장 진출과정

(1) 힘찬 첫 걸음. 오리온식품유한공사 (OFC)

(2) 공장건립의 의미와 목적

(3) 초기 중국 시장 진출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
1) 가격 및 품질면

2) 유통기한의 문제

3) 상표․의장등록 문제

4) 파트너 선정문제

5. 중국시장 진출전략

(1) 마케팅 - 광고전략
1) 광고 : “하우리요우 파이, 하이펑요유”

① TV
② 버스
③ 대형입간판

2) 다양한 프로그램 및 소비자행사

① 무료시식회

② 상품전시회

(2) 유통
1) 1단계 다(多) 바이어 전략

2) 2단계 Master Sole System전략

3) 3단계 Area Sole System 유통전략

6. 오리온 최근동향

7. 최종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중국시장 진출배경

(1) 해외진출 배경
오리온 초코파이는 출시 직후부터 큰 인기를 누렸지만, 롯데나 해태, 크라운 등 경쟁 업체의 유사 제품 출시로 83년부터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하락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유사 제품들은 자사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초코파이와 비슷한 디자인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유통시켰고 그 결과 초코파이 매출 하락에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매출 상승의 노력을 기하여 다시 회복하였으나, 1993년에 국내 제과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초코파이는 다시 성장 둔화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 때 부산에서 이상하게 초코파이 소비가 늘어났고 러시아 상인들이 구입해 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분 섭취를 많이 하는 러시아인들에게 초코파이가 인기를 끈 것이다. 따라서 초코파이의 국내 시장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해외 진출을 본격적으로 개시하였고 수출에서 활로를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오리온 초코파이는 93년 9월 러시아에 수출을 시작하였고 80년대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국, 베트남에 94년부터 수출을 하기 시작했다. 오리온 회사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1980년대 말부터 중국 시장 진입을 위해 경기변동과 상품동향을 살피는 등 조사와 연구를 시작했다.”고 한다.

(2) 중국 선택 이유
1) 중국을 선택했던 이유
1995년에 들어서면서 초코파이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고 러시아가 최대 수출국이긴 하였지만 앞으로 중국이 더 큰 시장으로 변모할 것이라는 예상하였고, 국내 제과업계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중국을 기회의 시장으로 생각하였다. 담철곤 회장의 말에 의하면 “중국은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나라다. 13억의 인구,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경제 등은 반드시 식품산업을 동반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단지 이것 뿐만은 아니다. 최고의 제품인 우리의 초코파이를 세계화 시켜야 한다는 사명을 우선 중국의 현지화에서부터 시작해 보고 싶다.”고 하였다. 13억 5천만의 인구, 매년 10%의 GNP 성장의 중국 내수시장을 놓치지 않기 위하여 본사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 하에 초코파이의 중국진출이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orionworld.com
www.chocopie.co.kr
www.nso.go.kr
www.kotra.or.kr
www.thinkfood.co.kr
www.fnnews.com
www.chosun.com
www.hankyung.com
글로벌 시대의 경영학 - 김종배, 형성출판사, 2006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조서환, 위즈덤 하우스, 2005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 출판사, 2005
중국시장마케팅 - 김익수, 박영사, 2004
중국마케팅(CHINA MARKETING) - 김용준,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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