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문화의 이념과 의미 및 특성, 신 대학문화 창조와 사회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 신 대학문화와 사회봉사
Ⅰ. 신 대학문화의 이념
Ⅱ. 대학문화의 의미와 특성
Ⅲ. 신 대학문화 창조와 사회봉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신 대학문화와 사회봉사
I. 신 대학문화의 이념
대학은 교육, 연구, 봉사를 그 기본 사명으로 하는 진리 탐구의 전당이자 탐구된 진리를 실천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문화 공간이다. 교수와 직원 그리고 학생 등의 인적 구성원들은 이러한 문화 공간에서 교육과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이 점에서 대학문화의 특성 여하에 따라서는 전체 대학구성원의 성취 동기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대학 전체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더구나 변혁기일수록 대학은 신문화를 창출하면서 기존 문화의 틀을 유지해야 하는 창의적인 교육문화 기관이다.
우리 나라 대학의 문화적 특성을 돌아볼 때, 1960년대 이후 학생운동이 대두되면서부터 대학은 곧 '시위문화'와 '저항문화' 그리고 '반문화(count culture)'적 성격을 띠어 왔다. 특히 1970년대 이후정통성 논란을 지닌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는 반정부적 시위의 장이되어 왔고, 1970년 중반 이후 후기 마르크스주의적 영향과 사회 구조적 모순에 대한 비판 의식이 복합되면서 대학은 곧 '투사문화'와'시위문화'의 장이 되어 왔다. 이와 함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전통적 가치와 산업 구조의 변혁 그리고 서구 문물의 확산은 대학생들의 의식을 전반적으로 전환시켜 세속화된 기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