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역사,목표,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적 생활기술교육,국어교육,문자교육,또래학습,자기교시훈련,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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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역사
1. 서양의 정신지체 교육 역사
1) 19세기 초
2) 1835년 프랑스, 1847년 영국, 1855년 덴마크
3) 19세기
4) 1905년 Binet
5) 1930~1950년대
6) 1960년대
7) 1975년
2. 한국의 정신지체 교육 역사
1) 1949년
2) 1963년
3) 1966년

Ⅲ. 정신지체아교육의 목표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적 생활기술교육
1. 기능적 생활기술 교육의 성격
2. 기능적 생활 기술 적응 훈련의 필요성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국어교육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자교육
1. 단어식 지도법
2. 음절식 지도법
3. 자모식 지도법
4. 문장식 지도법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또래학습
1. 또래 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제약을 들 수 있다
2. 언어 상호작용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 아동들이 학습하는 활동을 확인하는 과정이 객관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가 의문스러웠다
3. 일반 또래 아동의 학습 지도력의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교시훈련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학습지도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은 지적 결함과 함께 그 영향으로 인한 2차 적 장애까지 수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아동에 비해 극히 낮은 성취 수준과, 발달이 지체된다고 한다. 그러나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도 제한적이긴 하지만 발전된 교육기술과 프로그램을 투입한다면 이들의 발달 가능성을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만큼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의 인지발달 유형은 기본적으로 일반아동과 유사하지만 그들의 유전적․환경적 제한의 정도나 특성에 따라 어느 정도의 제약을 받는 것은 사실이며, 수량학습에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종합할 수 있다.
첫째, 학습의 준비도나 학습의 최적기에 이르지 않으면 학습이 어렵다.
둘째, 시․지각과 공간을 조직하는 기능이 부족하여 수와 양의 관계나 개념의 형성이 느리고, 수와 양을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하지 못한다.
셋째, 추상적 개념과 수 기호 간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넷째, 집합 수와 순서수가 분리된 상태로 개념을 형성한다.
다섯째, 수세기와 숫자인식은 동시에 발달하고, 순서수와 집합수의 개념은 늦게 형성된다.
여섯째, 학습태도는 미숙하고 부주의한 특성이 있다.
참고문헌
▷ 국어교육연구회(1975), 국어 교육, 서울 : 학문사
▷ 교육방법이 정신지체아동의 읽기와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3집
▷ 김영환(1997), 기능적 생활 중심지도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 김정권(1997), 정신지체아 학습이론, 꿈나무
▷ 김정휘(1994),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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