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특징,목적, 정신지체아교육의 국어교육,지역사회중심교육,기능적생활중심교육,생활기능교육,생활환경학습,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징
1. 인지의 발달
2. 학습상의 특징

Ⅲ. 정신지체아교육의 목적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국어교육
1. 언어와 사고
2. 사고력과 언어적 사고력
1) 사고력
2) 언어적 사고력
3. 언어적 사고력의 구성 요인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지역사회중심교육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적생활중심교육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생활기능교육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생활환경학습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 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는 놀면서 자란다는 말이 있다. 놀이가 어린이의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어린이가 놀이를 하려면 신체를 움직여야 한다. 놀이 중에는 온몸을 과격하게 움직여야 하는 놀이가 있는가 하면 손이나 입 등 신체의 일부를 자극적으로 움직여서 하는 놀이가 있다. 이러한 놀이를 함으로써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게 되고 놀이 동작을 통해 기본 운동 기능이 중진 되게 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제 능력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동에게도 놀이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정신지체아들은 실패경험으로 인하여 위축되어 있거나 자신감 상실 또는 정서적 불안, 좌절, 소외 등의 불안한 심리적 상태의 모습이 잠재되어 때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놀이를 통하여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을 하면서 이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는 것을 자주 깨닫게 된다. 그리하여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문자 학습이 어렵고 학습 동기가 쉽게 일어나지 않는 정신지체아에게 효과적으로 사회적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놀이를 통한 지도가 있을 수 있다. 아동들은 어떤 목적이나 동기가 있어서가 아니라 발달과정에 알맞은 나름대로의 놀이를 하는데 이 놀이는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즉, 아동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반복하여 습득하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봄으로써 생활의 경험을 얻는다. 따라서 정신지체아의 사회 심리적 능력의 발달은 놀이를 통하여 쉽게 향상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즉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친구를 사귀게 하고, 타인과 어울릴 줄 알게 해주고, 역할과 경쟁심, 협동심과 더욱 만족스런 사회적
참고문헌
권요안(1999),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행동 변화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국어교육연구회(1975), 국어 교육, 서울 : 학문사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1998),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서울 : 양서원
김영환·정동영(1994), 발달장애아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방안 탐색, 특수교육연구, 창간호,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박두환·권영우(1994), 개별화 식사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식사기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국 현장 연구논문
윤인중(1994), 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 개발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 13장 아동기 및 청소년기 신체장애
  • 학습이 거의 불가능하다.- 사회적 적응이 거의 불가능하고 흔히 걸음걸이나 운동기능에 이상을 나타내며 초기 아동기부터 지속적인 보살핌과 지도감동이 필요하다. 정신지체의 유병률은 일반인구의 1%이며, 남자가 전체의 60%로서 남자에게 더 흔하다. 정신지체는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나 반드시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것은 아니며, 진행경과는 신체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의 받는다. 경미한 정신지체아는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여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
  • 특수교육학개론정신지체개요1. 정신지체의 정의1.1. 지적수준과 관련된 정의1.2. 적응행동과 관련된 정의1.3. 필요에 근거한 정의2. 정신지체 진단과 평가2.1. 지적 기능의 평가2.2. 적응행동의 평가3. 정신지체의 원인과 예방3.1. 원인3.2. 예방4. 정신지체의 특성4.1. 정신지체아의 일반적인 특성4.2. 행동적 특성, 사회정서적 특성4.3. 학습 특성4.4. 말과 언어 특성5. 정신지체 지도방법5.1. 직접교수법5.2. 기능적 교육과정5.3. 자기결정 기술1. 정

  •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 사회적 기술은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 내에 있는 다양한 사회적 중개자(시설, 개인 등)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사회화는 학교생활의 중요한 산물이므로 사회적 기술에 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 또래, 교사 및 부모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교육자, 특수교육자 및 정신건강 문제 전문가

  • 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국어교과 교수방법
  • 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국어교과 교수방법1. 교과의 개념교과(subject matter)란 가르치는 입장에서 교육내용을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계통을 세워 조직해 놓은 묶음인데, 국어, 사회, 수학 등의 교과목이 그 예이다. 각 교과는 주된 교재로 교과서가 있어서 교사는 교과서를 매개체로 삼아 학생을 지도하며, 학생들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학습재료로 삼게 된다.2. 교수의 개념교수(teaching)란 학습자들이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교육의 교과별 학습지도의 전통 때문에 바라는 대로의 창조 활동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멀티미디어 사회의 학교라면 공학 시대에 새로운 재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사회적 환경에 힘입어 그렇게 변해야만 될 것이다. 셋째,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으로 정보의 종류는 크게 나누어 영상, 도형, 문자, 숫자, 음성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 사회라 함은 틀림없이 다양한 정보가 대량으로 생겨나는 사회를 의미한다. 그런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