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특징,목적, 정신지체아교육의 국어교육,지역사회중심교육,기능적생활중심교육,생활기능교육,생활환경학습,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특성,원인,교수학습지도, 정신지체아동의 게임학습,성교육,특기적성교육,직업교육,사회성교육,사회생활 학습지도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신지체아, 어휘력]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지도,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기능적 어휘,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의 어휘향상과 마인드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학생)의 어휘력에 대한 견해 분석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별교육, 향후 특수학교교육(장애인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징
1. 인지의 발달
2. 학습상의 특징
Ⅲ. 정신지체아교육의 목적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국어교육
1. 언어와 사고
2. 사고력과 언어적 사고력
1) 사고력
2) 언어적 사고력
3. 언어적 사고력의 구성 요인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지역사회중심교육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적생활중심교육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생활기능교육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생활환경학습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 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린이는 놀면서 자란다는 말이 있다. 놀이가 어린이의 신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어린이가 놀이를 하려면 신체를 움직여야 한다. 놀이 중에는 온몸을 과격하게 움직여야 하는 놀이가 있는가 하면 손이나 입 등 신체의 일부를 자극적으로 움직여서 하는 놀이가 있다. 이러한 놀이를 함으로써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게 되고 놀이 동작을 통해 기본 운동 기능이 중진 되게 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제 능력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동에게도 놀이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정신지체아들은 실패경험으로 인하여 위축되어 있거나 자신감 상실 또는 정서적 불안, 좌절, 소외 등의 불안한 심리적 상태의 모습이 잠재되어 때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놀이를 통하여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을 하면서 이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는 것을 자주 깨닫게 된다. 그리하여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문자 학습이 어렵고 학습 동기가 쉽게 일어나지 않는 정신지체아에게 효과적으로 사회적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놀이를 통한 지도가 있을 수 있다. 아동들은 어떤 목적이나 동기가 있어서가 아니라 발달과정에 알맞은 나름대로의 놀이를 하는데 이 놀이는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즉, 아동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반복하여 습득하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봄으로써 생활의 경험을 얻는다. 따라서 정신지체아의 사회 심리적 능력의 발달은 놀이를 통하여 쉽게 향상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즉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친구를 사귀게 하고, 타인과 어울릴 줄 알게 해주고, 역할과 경쟁심, 협동심과 더욱 만족스런 사회적
- 참고문헌
-
권요안(1999),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행동 변화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국어교육연구회(1975), 국어 교육, 서울 : 학문사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1998), 정신지체아 교육과 지도의 실제, 서울 : 양서원
김영환·정동영(1994), 발달장애아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방안 탐색, 특수교육연구, 창간호,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박두환·권영우(1994), 개별화 식사지도가 정신지체아의 식사기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국 현장 연구논문
윤인중(1994), 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 개발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