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특성,발달,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교육과정,교사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배경

Ⅲ.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특성

Ⅳ.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현황

Ⅴ.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발달

Ⅵ.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Ⅶ.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Ⅷ.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사 조건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에서의 자유 발도르프 학교는 카톨릭 학교와 개신교 학교에 뒤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의(숫자적으로) 사립학교 그룹에 속한다. 1919년 창설 이후로 이 교육은 다른 모든 사립학교와 비교하여 주위의 일반 공립학교 모델로부터 가장 차이가 나는 것이며, 가장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교육이다. 이 발도르프 학교는 전체 학교제도의 발전과 촉진을 꾀하기 위한 법적인 근거에 의하여 사립학교에 위임된 사항에 매우 충실하고 정당한 것이 되고 있다. 이것은 최근의 독일 연방헌법원에서 개정되어 확인 된 것처럼, 이미 사립학교자유권의 보증과 승인함에 있어 입법자에게는 "발도르프 학교와 그 이외의 개혁학교의 선구자적인 업적"이란 표현으로써 독일 헌법 7조 4항에 명백하게 되어 있다.
현재 독일 내에 68,500명의 학생들이 다니는 162개의 발도르프 학교들에서는 한 교육구상에 의하여 실현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하여는 이 교육의 규정된 내용과 수업형태가 아이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에 관하여 각 아이의 요구에 맞게 정당하고 적합한 것인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점을 가질 수 있다. 학교에서 아이들의 개성 발달을 위한 것에 대하여는 이 발도르프 교육은 굳은 신념을 갖고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발도르프 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의 직접적인 만남이라는 점이다. 방법적인 교육의 이끌음은 루돌프 슈타이너 박사에 의해 창시된 인지학에 그 기초를 삼고 있다. 이 인지학은 순수 자연과학-유물론의 세계관과 인간상에 보완/확장할 수 있도록 문제제기와 촉진을 원하는 것이지 그와의 경계를 긋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발도르프 유치원과 발도르프 학교에서 행해지는 많은 교육방법들은 그 인정을 받고 있고, 또한 그 동안에 공립학교 체제 내에서 그 교육방법들을 부분적으로 - 물론 대부분
참고문헌
김수연 / 슈타이너 교육과 우리 교육의 만남, 새교육, 1997
박의수 /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1994
정영수 / 발도르프교육학의 이론과 실제, 한독교육학회 한독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1996
전일균 /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작교육론, 교육학연구 제 34권 제 5호, 1996
철학 연구회 편 /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고려대 교육사, 1997
함희주 / 슈타이너의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사회사업 :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현황조사 및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검토과 목 : 청소년복지론담 당 : 제출일 : 소 속 : 이 름 : 목 차I. 서론II. 본론1. 대안교육/학교의 개념2. 대안교육/학교의 이념적 지향3. 대안교육/학교의 공통적 특성4. 대안교육/학교의 발달1) 국외 대안교육/학교의 발달 및 동향2) 우리 나라5. 대안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

  • [교육공학] 발도르프 교육
  • 교육상황과도 잘 부합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Ⅱ. 인지학인지학(Anthroposoply)는 그리스어 인간을 의미하는 Anthropho와 지식을 의미하는sophy발도르프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인지학을 가르치는 것은 아니지만, 인지학은 발도르프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곳에 스며 있다.인지학은 ‘본질적인 인간본성에 대한 바른 인식’에 기초해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2. 이론적 기초1)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3.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4. 교육과정1)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1) 자유놀이(2) 아침 모임(3) 정원에서 자유놀이(4) 동화모임(5)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2) 환경구성(1) 유치원 배치(2) 실내 영역 설비3) 교사의 역할4)

  • [교수학습방법론] 발도르프 학교 교육
  •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실제-7. 발도르프 학교의 과목별 교육 방법8. 발도르프 학교 교육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9. 초등과정 발도르프 적용 사례-Ⅲ. 결론-수업지도안* 참고문헌 및 사이트발도르프 교육Ⅰ. 서론발도르프 교육학은 1919년 독일에서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에 의해 시작된 발도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 목차-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2. 대안학교의 정의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학교의 특성 5. 대안학교의 유형Ⅱ. 대안학교의 소개 1. 외국의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설립배경과 성격 2) 외국의 대안학교 사례① 영국의 대안교육 : 섬머힐 ② 독일의 대안교육 : 발도르프 학교 ③ 스위스의 대안교육 : 바젤 슈타이너 학교④ 태국의 대안교육 : 무반덱 (자연교육과 자립의 공동체)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우리나라 대안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