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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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1. 인간관
2. 삼단계 교육론
Ⅲ. 인지학과 인지학의 성립 배경
Ⅳ.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과 발달
Ⅴ. 발도르프 학교의 역사
Ⅵ.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특징
Ⅶ.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
1. 8년의 담임시기
2. 1 - 3 학년
1) 세계는 나와 함께 하나이다
2) 형태수업에서 쓰기와 읽기로
3) 셈하기를 놀이와 리듬을 통하여
4) 나와 관계가 있는 내용으로
5) 형상화를 통하여 내면화로
6) 직접 체험으로서의 농작수업
7) 손으로 만들기
8) 내면의 새로운 변화
3. 4 - 6 학년
1) 새로운 힘의 형성
2)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방법
3) 지구와 인간
4) 역사, 문화, 지리를 복합적으로
5) 스스로의 판단력 형성
6) 감정과 물리의 관계
4. 7 - 8 학년
1) 사춘기에 요구되는 수업
2) 자유로운 사고와 감성
Ⅷ.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의 조건
Ⅸ. 슈타이너의 교육 예술론(기질론과 발달 단계론)
1.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1) 물질체
2) 에테르체
3) 아스트랄체
4) 자아
2. 기질론
1) 담즙질(choleric temperament)
2) 점액질(phlegmatic temperament)
3) 우울질(melancholic temperament)
4) 다혈질(sanguine temperament)
3. 발달 단계론
1) 1단계(0세˜7세)
2) 2단계(7세˜14세)
3) 3단계(14˜21세)
Ⅹ.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도르프 학교는 슈타이너 학교라고도 하며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의 인지학이라 불리는 세계관, 인간관을 바탕으로 해서 자립한 훌륭한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한 것이라는 외면적인 특징을 가진 학교라는 것이 아니다. 인지학에 기초한 환경보호, 자연 농법, 의학, 건축, 치료교육 등을 포함한 커다란 사회개혁 운동「3중적 사회 질서(사회유기체 3층화) 운동」의 하나라고 잡는 것이 필요하다.
발도르프 학교는 전체로 보아서 세계에서 가장 크게 또한 곧 현재 가장 빠르게 수를 증가시켜 가고 있는 학교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중앙에서 모든 슈타이너 학교를 관리하고 지시할만한 조직은 없다. 모든 학교는 각각의 학교의 교사를 중심으로 하여 독립하여 운영되고 있다. 교사들이 외부압력(행정이나 재력, 내지는 지역유지 등)을 받지 않고 자신들의 주체성을 가지고 교육에 전념하는 것. 이것이 슈타이너 학교의 하나의 중요한 원칙이다.
발도르프 학교는 진학 엘리트 학교도 아니고, 예술가 양성학교도 아니다. 그 교육의 방법이「예술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라고 해도. 슈타이너 학교는 예술 방면에 재능을 보이는 아이들만을 위한 학교도 아니다. 슈타이너 학교는 프리스쿨(열린 교육)도 아니다. 최종적인 교육목표 등 표면적으로는 공통적인 면도 있다. 어떤 면에서는 낡아 보이는 학교로도 보인다. 어른이 선생으로서 학생들인 어린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친다는 스타일로 원칙을 삼아 수업이 행해지고 있고, 어린이의 행동이나 생활에 대해서도, 특히 저학년에서는 매우 세밀히 지도된다. 어린이의 마음의 자유도 발달성장과 그것을 콘트롤하는 형태의 형성의 양방을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따라 정해 세밀히 백업하는 것이 슈타이너 학교의 방법이고, 어린이의 자기결정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해서 저학년부터 그들 자신의 판단에 많은 것을 맡긴다. 라는 프리스쿨의 방법과도 다르다.

Ⅱ.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1. 인간관

루돌프 슈타이너(1861. 2. 27 - 1925. 3. 30)의 교육사상은 무엇보다도 인간학, 즉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간본성의 겉 표면 밑에 숨겨져 있는 본질을 자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슈타이너는 이러한 인간의 본질을 드러내기 위한 것으로서 자신의 독특한 사상인 ꡐ인지학ꡑ을 제시하였다. 이 말은 그리스어 ꡐAnthroposꡑ(인간) 와 ꡐSophiaꡑ(지혜) 를 합성한 말로 ꡐ인간의 지혜ꡑ 라는 뜻이다.
슈타이너는 인간본질의 구성을 두 가지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첫째는 육체, 영혼, 정신으로 이루어진 삼원적 본질구조이고, 둘째는 물리적 신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로서 구성된 네 가지 본질 구성체이다.
먼저 삼원적 본질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질이 육체(Leib), 영혼(Seele), 정신(Geist)으로 이루어졌다고 본 것이다.
육체는 인간에게 스스로 나타나는 환경 속에 있는 사물을 의미하며, 영혼은 이러한 사물들을 자신의 존재와 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정신은 인간이 사물을 ꡐ신성한 존재ꡑ로써 느낄 때에 자신에게 나타나는 그 무엇을 뜻한다. 이와 같이 슈타이너는 인간을 세 가지의 현존재 구역, 즉 육체를 통하여 감각세계에, 영혼을 통하여 영혼세계에, 정신을 통하여 정신세계에 속한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본질 파악은 인간을 이러한 세 가지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고찰할 때만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슈타이너가 인간본질의 구성을 설명하였던 또 하나의 방식인 네 가지 인간본질 구성체는 물리적 신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이다. 인간이 태어날 때 눈에 보이는 육체 뿐 아니라 다음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구성체도 같이 태어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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