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아동소비자]소비자의 정의,의무,소비생활, 아동소비자의 개념,특성,TV광고,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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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의 정의

Ⅲ. 소비자의 의무

Ⅳ. 소비자의 소비생활

Ⅴ. 아동소비자의 개념

Ⅵ. 아동소비자의 특성

Ⅶ. 아동소비자의 TV광고
1. TV시청량
2. TV광고인지도

Ⅷ. 아동소비자의 구매행동
1. 구매자금마련
2. 상점선택행동
3. 상품선택행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로서 아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과거에 비해 점차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소비자다. 아동 또는 자녀에 대한 가치관과 인식이 달라지면서 자녀도 하나의 인격체로서 의사결정의 주체로서 인정하고 있다. 과거 자녀를 위한 소비선택은 부모에 의해 대행되어졌으나, 점차 아동도 의사결정의 주체자로서 무엇을, 어떤 종류의 브랜드를 살 것인가 등의 선택을 스스로 하는 경향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이 같은 추세는 가계소득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면서 자녀의 자유재량 지출이 증가하였고, 자녀수 감소와 아동의 지위가 향상되면서 더욱 두드러졌다.
소비자로서 아동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아동의 소비지출액이 증가하여 가계소비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데 그 이유가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예 : 아동용품 기업, 장난감제조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경향은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아동소비자가 점차 의사결정의 주체자가 되면서, 마케팅(예 : 광고)의 주요 대상이 되는 등 소비자로서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아동소비자의 소비생활은 미래의 소비생활 및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어린 시절 소비와 관련한 경험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의 소비행동은 소비자의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시기이다. 이처럼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소비자로서 아동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소비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로서 아동이 이처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아동소비자가 올바른 소비생활을 하기 어렵다는데 그 문제가 있다. 무엇보다도 아동은 대중매체에 무방비상태로 노출되어 있어 쉽게 설득되거나 현혹되기 쉽고, 부모나 주위 사람들을 비판과 여과 없이 무조건적으로 모방하려는 경향이 강한 특성을 갖고 있다.
각종 광고 및 선전에 방어능력 없이 노출되어 있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거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지식위주의 우리 사회 교육풍토에서 화폐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소비생활의 중요성, 합리적 소비선택 등에 대한 가정
참고문헌
김덕주 : TV광고가 아동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90
김영숙 : 소비자와 시장 환경, 세종출판사, 2004
김영옥 : 학교아동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과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권의주 : 아동들의 소비행동에 관련된 변인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정주 : 아동소비자행동에 관련한 변인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94
이기춘 : 소비자 교육학, 서울 : 교문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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