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단체] 소비자고발을 해결하는 ON-LINE& OFF LINE 상의 기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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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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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 고발이란?
2. 소비자 고발의 통계 및 경향
3. 소비자 피해의 해결 절차
4. 기관조사
( OFF-LINE, ON-LINE, 기타 국내 전자 상거래 관련 기관,
소비자 관련된 학과가 설치된 대학 )
5.결론
- 본문내용
-
① 상점이나 기업의 소비자 상담실에 보상 요구
→ 교환, 수리, 환불 등의 보상 요구
·기업 또는 사업자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구제할 의무가 있다.
→ 경쟁력 강화와 기업 이미지 쇄신에 도움을 준다.
② 행정기관 및 소비자 단체의 소비자 고발 창구에 의뢰
→ 소비자와 생산자가 적절한 선에서 협상하도록 함
·행정기관은 소비자의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는 데 필요한 상담, 타협 유도, 시정 명령의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
③ 한국소비자보호원의 분쟁조정실에 의뢰
→ 준사법적 근거가 있음
·소비자 불만 피해 사례 접수를 한 후 관련 상담 부서에서 사실 확인 등 피해 보상에 대한 합의 권고하고 소비자분쟁위원회에서 조정하여 피해 구제
④ 재판에 의한 피해 보상
→ 소비자 단체에서 대신 해 주기도 함
·사법적 절차인 민사소송에 의해 소비자 피해를 해결하는 방법은 소비자 피해의 최종적인 구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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