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대중음악][한국음악][미국음악][일본음악]음악산업, 대중음악, 한국음악, 미국음악, 일본음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산업

Ⅲ. 대중음악
1. 70년대 : 트로트와 포크의 양극화
2. 80년대 초중반 : 수퍼스타 조용필의 일인천하
3. 80년대 후반 한국 대중음악의 황금기 : 카니벌리제이션의 시대
4. 90년대 : 서태지의 등장의 의미와 포스트(post) 서태지
1) 신세대 문화의 대두와 서태지의 등장
2) 서태지 그 이후, 아무도 없는가?

Ⅳ. 한국음악
1. 일차 자료의 열악함
2. 비평 및 연구의 일천함

Ⅴ. 미국음악
1. 미국 음악의 역사
1) 17세기
2) 19세기
3) 20세기 초
2. 미국음악의 종류
1) 컨트리
2) 힙합
3) 록
4) 포크송(folk song)

Ⅵ. 일본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음악은 소리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소리가 갖는 제한성과 한계성 내에서 표현과 수용의 범위가 정해지며, 또한 가사로 표현되는 별도의 성악양식과 묘사음악(描寫音樂)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적 소리가 갖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정신적 이념은 표현대상의 애매함과 비실제적(非實際的)인 모호성, 표현양식의 비구체성(非具體性)으로 그 개념에 대한 정의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음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 사상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설명이 가능하며 모두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예술이란 객관적 정확성을 추구하는 자연과학의 세계와는 다르게 인간의 생각과 감정의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즉, 음악에 대해 우리는 자신의 관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이에 따라 자신 고유의 생각을 갖게 되는데, 그 각각의 생각은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적 재료로서의 소리는 여러 물심사상(物心事象)을 포함하는 복잡 미묘한 속성을 가진 것으로, 물체의 진동에 의한 과학적·물리적인 표피적(表皮的) 현상에 인간의 정신적 이념이 포함되므로 비로소 예술적 의미를 갖는다.
참고문헌
◉ 박성봉, 대중음악의 뿌리, 서울 : 도서출판 꾼, 1996
◉ 신현준,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 산업, 1999
◉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1999
◉ 우메다 카츠지, 김형찬 역, 일본음악 뮤직비즈니스, 새로운 사람들, 1997
◉ KOTRA, 미국, 온라인 시장서 뜨는 10대 청소년 고객,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학술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음악저작권협회(KOMCA)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음악 산업 수익 구조를 알아보고, 영국, 미국, 일본의 음악 저작권 신탁 업체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음악 저작권 관리 업체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음저협이라는 국내 유일의 음악 저작권 신탁 업체가 지닌 부정적인 영향력과 국내 음악 산업 구조의 부조리함을 밝혀본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ⅱ) 연구 문제현재 한국의 음악 저작권 보호 수준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최 하

  • 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 일본판,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대만판3) 온라인 게임: 리니지4) 생활문화: 귀뚜라미 보일러3. 평가-왜 지금 한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성을 획득하고 있는가?(1) 문화 제국주의론(2) 문화적 근접성론(cultural proximity)(3) 초문화화론(transculturation) 혹은 세계지역화론(glocalization)4. 대응 방안(1) 문화 지배론(2) 문화 공동체 형성론(3) 문화 콘텐츠 수출론5. 한류를 넘어.(1) 중심에 서 있는 미디어(대중 매체, 디지털 매체)1) 대중성2) 신속성3) 편의성(2) 대중

  • [중국대중문화] 한류와 중국의 대중문화
  • 음악 드라마가 이런 역할을 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 문화상품 하나로 전쟁의 상처를 씻어내고 또 한국말의 관심을 갖게 만들고 자연스럽게 우리 제품의 경제적인 부가가치까지 높였다. 그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등 외국으로부

  • 데이터로 배우는 일본인 일본어
  • 일본 인터넷 음악판매단위 : 백만엔인터넷 및 휴대폰 보급 증가↑접근성 용이10배 상승*출처 일본레코드협회의「일본의 레코드 산업 2010」한국시장 일본시장콘서트시장 852 1953음원시장 6500 9000음반판매액 108 4318음반판매량 820 7000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852억6500억1080억820만장1953억9000억4조3180억7000만장음악시장총판매일본 5조4885억한국 8332억한일음악시장비교7배계열 1미국 4168

  • 애니메이션 서사구조 분석 원더풀 데이즈를 중심으로
  •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앞으로 국내 애니메이션은 관객이 감정으로 충만해서 영화가 끝나고 홀로 남아서 명성하고 이어 작품에 더 깊이 참여하고 작품을 향유하게 하는 내러티브에 대해서 더 고민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에 있어서의 서사구조 비교분석 연구, 이승염, 2007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의 서사 연구, 김정현, 2008 대중문화 콘텐츠 서사의 향유 전략 연구, 박기수, 2003 서사전략과 대중문화 콘텐츠, 송명진,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