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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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의 개념
(1) 용어의 등장과 정의
(2) 한류에 대한 접근
1) 한류의 사회 경제적 가치
2) 비판적 시각들
① 수용국의 반응
② 국내 비판
2. 현황
(1) 진행 상황
1) 중국
2) 일본
3) 홍콩과 대만
① 홍콩
② 대만
4) 기타
(2) 2008년 현재 한류
(3) 구체적 사례: 한류의 진출분야-예시
1) 드라마: 대장금
2) 도서: 드래곤라자 일본판,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대만판
3) 온라인 게임: 리니지
4) 생활문화: 귀뚜라미 보일러
3. 평가-왜 지금 한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성을 획득하고 있는가?
(1) 문화 제국주의론
(2) 문화적 근접성론(cultural proximity)
(3) 초문화화론(transculturation) 혹은 세계지역화론(glocalization)
4. 대응 방안
(1) 문화 지배론
(2) 문화 공동체 형성론
(3) 문화 콘텐츠 수출론
5. 한류를 넘어...
(1) 중심에 서 있는 미디어(대중 매체, 디지털 매체)
1) 대중성
2) 신속성
3) 편의성
(2) 대중문화 그리고 문화, 예술
(3) 문화 혹은 예술에서 국가는 어떤 의미인가?

본문내용
② 국내 비판
한류에 대한 비판적 입장은 국내에서도 제기되었다. 국내의 미디어 종사자, 언론 등에서 제기한 비판은 한류와 관련된 논의들이 문화민족주의에 기반한 과잉된 한류담론에 집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한류가 미디어를 통해 실제보다 과장되게 부풀려져 있으며, 식민지 지배에 대한 문화적 콤플렉스의 대항 개념에 지나치게 애국적으로 반응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한류의 잠재적인 위험성을 경고하는 또 다른 입장은 한류가 아시아에서 상대적으로 문화산업이 취약한 국가에 대해 다양성과 선택의 기회를 제한하는 위협적인 문화의 흐름으로 간주될 우려가 있다는 점을 주로 지적하고 있다. 상업적 우위를 가진 대중 미디어가 실어 나르는 문화의 내용이 ‘유사’ 미국 대중문화라는 시각을 기본적으로 담고 있다. 방식상의 문제에 있어서도 지금까지의 한류가 ‘교류’가 아닌 일방적인 ‘교역’에만 몰두해왔으며, 할리우드의 메이저 영화사가 자기 세력을 유지하기 위해 각국의 문화적 가치와 수용에 대한 고려 없이 다른 나라에 영화를 배급하는 과정에서 보여주었던 것과 대동소이하다는 것이다. 문화 다양성의 관점에서 본다면, 한류 현상은 지리적으로 또는 문화적인 유사성으로 아시아라는 할리우드의 ‘변방시장’에서 상업적 경쟁력을 앞세운 한국의 대중 문화와 미디어 산업이 독립적인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국가의 노력을 압도한 사례로 이해될 수 있다. 이것은 영화를 비롯한 영상 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국가와 그렇지 못한 국가 간의 불균형의 소산이기도 하다. 김은영의 위의 논문, p.93

한류가 일정정도 기간 지속되면서 상업주의적 시각 내에서도 상품의 질이라는 측면에서 한류의 진행 방식을 비판하는 시각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각은 한류가 높은 부가가치를 지닌 상품이라는 전제 하에서 이러한 기회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기본적인 방향을 전제한 것이다. 대중문화를 고부가가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한류를 선순환의 시장형성의 매개체로 파악하는 관점에 서 있다. 따라서 현재의 한류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은 당위이며 이를 위해서는 상품의 질을 유지 혹은 고급화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현재는 상업주의에 휘둘리고 있다는 것이 비판의 주된 내용이다.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culture/2008/0424/20080424101050900000000_5457646822.html
[그들만의 한류] 하루코 아줌마의 눈물 "스케줄 받는데 18만원…." (문제점), <스포츠 서울 닷컴> 2008.04.24 http://www.sportsseoul.com/news2/entertain/hotentertain/2008/0413/20080413101040100000000_5417571880.html
'무작정' 한류영화의 폐단…"질 보다 스타를 택한 결과?" <스포츠 서울 닷컴>, 2008.04.13


2. 현황
(1) 진행 상황 김은영의 위의 논문, pp.93~98 참조.

1) 중국
중국은 한류의 진원지이다. 1980년대에 조용필의 노래 <친구여>가 번안되어 인기를 끈 바 있고, 연변 조선족 자치족에서는 한국가요들이 지속적으로 방송되기는 하였으나 한류의 본격적인 진화의 시기는 1990년대 후반이라고 볼 수 있다.
1996년 베이징의 라디오 방송국에서는 ‘서울 음악실(漢城音樂廳)’을 통해 한국가요를 방송하기 시작하였다. 2001년 9월부터는 전국방송인 중국중앙인민방송(CNR)에서 중국 내 유일한 정규해외음악방송으로 한국가요를 소개하는 ‘영청한국(聆廳韓國)’을 편성하였다.
한편, 텔레비전에서는 1997년 6월 중국의 CCTV(China Central Television)에서 방영한 <사랑이 뭐길래>가 외국 드라마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게 되었다. 2005년 1월 종영된 <인어아가씨>의 경우에는 동시간대 중국 드라마들의 시청률을 크게 상회하였다.

중국에서 한류가 크게 부각된 이유는 중국이 개혁, 개방 이후 경제발전에서는 괄목할 성장을 이루어냈으나 문화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그 정책이 부재하고 대중문화 컨텐츠의 생산이나 유통구조가 낙후되어 있는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 높은 한국의 엔터테이먼트 상품을 수용하였기 때문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중국의 문화가 한국보다 떨어진다’라는 일반론으로 받아들여질 소지가 있다. 그러나 이는 전통 문화적 측면과는 구별되는 산업으로서의 엔터테이먼트라는 측면으로 이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최근 경제 부흥정책으로 문화 관련 제도가 미비한 측면이 존재하였고, 중국보다 일찍 서구의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고유의 대중문화를 형성한 한국이 엔터테이먼트 산업화 부분에서 조금 더 세련된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다는 측면으로 이해라 수 있을 것이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그러나 여전히 중국에서 문화산업은 시장경제체제의 요구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규제가 많이 남아 있어 정상적인 시장 개발이 어려운 상태이며, 만연되어 있는 불법복제로 실질적인 사업 수익률은 낮은 것이 최대의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산업구조적 측면으로만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의 원인을 분석할 경우 향후 일본 대중 문화가 한국 대중 문화 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류의 배경에는 한류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독특성과 고유한 특성이라는 측면도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향후에 일본 대중 문화가 중국에 대량 공급되고 전파되더라고 한국의 대중 문화와 한국이라는 국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중국의 특정층은 여전히 매니아 층으로 남을 것으로 볼 수 있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2) 일본
1980년대 이후 조용필, 계은숙, 김연자 등 한국 대중가수들의 활동을 통해서 한류의 기반
참고문헌
김은영,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영화연구』27호
박기수, 「한류의 지속 방안을 위한 인문학적 고찰」, 『인문콘텐츠』제 6호
백원담,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 도서출판 펜타그램, 2005
염재철, 「대중 매체의 성격과 문화의 변화에 관한 존재론적 고찰」, 『미학』제 35집
이희재, 「전통적 화이관에서 본 한류」,『철학연구』87호
조한혜정 외,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2002
주창규, 「한류의 역사적 성격과 동아시아의 서발터니티에 대한 시론」,『한국민족문화』28
한국관광공사, 『한국을 팔아먹는 사람들』,지안, 2006

http://sports.chosun.com/news/ntype2.htm?ut=1&name=/news/entertainment/200803/20080321/83u37011.htm
해외통신원들 피부로 느끼는 '한류'...공존공생 모색해야, <스포츠 조선> 2008.03.20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147268
한국책, 日·대만·태국서 베스트셀러-콘텐츠ㆍ디자인ㆍ컬러 수준 높아 인기몰이, <매일경제>, 2008.03.17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80330221550&cDateYear=2008&cDateMonth=03&cDateDay=31
“중국서도 보일러는 귀뚜라미죠”<파이낸셜 뉴스>, 2008.03.31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7/05/24/200705240024.asp
김지하 시인, “지금 한류에는 콘텐츠와 미학이 함께 필요”<헤럴드 경제>, 2007.5.24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culture/2008/0424/20080424101050900000000_545764682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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