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광고의 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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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 리 말
- 유머(humor), 유명인(Celebrities), 공포(Fear), 섹스(sex), 비교(Comparative)

☆ 유머소구(Humor)
- 유머소구란?
- 유머소구가 잘 적용된 사례
- 유머소구가 잘못 적용된 사례
- 정장광고에 유머소구가 첨가된다면?
- 요금제 광고에 유머소구가 빠진다면?

☆ 유명인소구(Celebrities)
- 유명인소구란?
- 유명인을 사용하지 않는 광고가 더 긍정정인 광고일 때가 있는가?

☆ 공포소구(Fear)
- 공포소구란?
- 금연광고는 꼭 고위협 이어야만 할까?

☆ 섹스소구(SEX)
- 섹스소구란?
- Sex란 민감한 소재를 광고에 어필하는 이유?
- Sex소구를 사용하면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까?

☆ 비교소구(Comparative)
- 비교소구란?
- 비교소구를 사용하는 이유
- 후발 기업의 비교 광고 시, 성공했다고 결정짓는 단서는?
- 스캔들이 발생한다 해서 비교 광고 성공이라 볼 수 있는가?

☆ 최종 평가
본문내용
정장광고에 유머소구를 첨가한다면?
- 정장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높고 고관여 제품이다. 보통 이런 제품들에게는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다. 하지만 이런 정장광고에 유머소구를 첨부한다면 어떻게 될까? 중저가의 정장브랜드가 새로 론칭하게되는 경우, 다른 경쟁 업체와 비교해서 크게 부각되는 장점이 없다면 유머소구를 조금 첨가해도 좋을 것 같다. 이미 기존의 업체들이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 론칭하는 경우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서 소비자들의 주의를 환기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유머광고는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마음을 사로잡는 효과가 있고, 젊은 층에게 있어 주목도를 높이는데 용이하다. 또한 사람의 관계에서 웃는 사람이 호감이 가듯 유머 광고도 소비자에게 호감을 유발시켜 인지도 상승에 이바지 한다.’라고 했다. 이 회사가 타겟을 젊은 층으로 선정하고 제품 또한 기존 정장들과는 다르게 약간의 캐주얼함을 더하여 젊은 정장을 만드는 브랜드라면, 광고에 약간의 유머소구를 첨가해서 소비자들 특히 젊은 층들의 주의를 끌어 관여도를 증가 시키고 이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사용 될 것이다.

기존의 핸드폰 및 전화 요금제의 광고에서 유머소구를 뺀다면?
-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요금제 광고는 유머소구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먼저 요금제는 우리가 핸드폰 및 전화 요금 등을 사용한 만큼 우리의 돈을 지불해야 한다. 돈을 지불한다는 것, 다르게 말하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요금제를 사용함으로써 돈을 내는 것은 당연하지만 상대적으로 사람의 심리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이 없어질 때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그것이 재화를 구입하는 것이 아닌 무형의 것을 구입하고 지출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 요금제는 매우 다양하고 의외로 저관여 상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중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일일이 찾아 쓰기엔 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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