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촉진을 위한 소구방법과 메시지 효과 사례-광고소구, 이성소구, 감성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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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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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소구의 정의
2. 광고소구의 분류
1) 이성소구
2) 감성소구
3. 이성소구의 사례
1) 양면적 광고
2) 비교광고
3) 상품속성
4) 소비자 혜택
4. 감성소구의 사례
1) 유머소구
2) 공포소구
3) 성적소구
4) 애정소구
5. 시사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신이 기다리던 아이폰
아이폰이 놀라운 이유
동영상 촬영이 간편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쉽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 3GS 새로운 모바일 라이프의 시작

=> 메시지 효과
아이폰 3GS 광고는 간편한 동영상 촬영, 편집, 전송 등 실제로 상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상품속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알려주며, 자연스럽게 아이폰이 가지는 우수한 제품력을 강조한다.

4) 소비자 혜택 광고

(1) 소비자 혜택광고의 의미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쿠폰, 할인, 교환, 무료배송 등) 을 소개하는 광고이다. 경쟁제품과 차별화 된 소비자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상품의 구매를 유도한다.

(2) 소비자 혜택광고의 장단점
① 장점
-쿠폰이나 할인, 무상교환 등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광고에 대해 소비자는 호의 적으로 기억한다.
-기능적인 부분이나, 많은 정보를 비교하고 구매해야 하는 고관여 제품의 광고에 효과적이 다.

② 단점
-방대한 정보와 획기적이지 못한 혜택 광고의 경우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기억되지 못 할뿐 더러 비슷비슷한 경쟁제품과의 비교 시 혼동될 수 있다.

(3) 소비자 혜택광고의 사례
참고문헌
6.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http://blog.daum.net/parkkiha38/9782258
http://awriter.blog.me/10094249705
http://cafe.naver.com/readculture/1555
http://cafe.naver.com/koocopy/137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blog/usrBrd/dongHyang.vw?menuNm=7

[문헌]
안세준/ 경쟁광고의 간섭상황에서 광고 소구유형의 유사성과 제품관여도가 소비자의 기억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4
임종근/ 소비자 가치유형과 광고소구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동국대학교/ 2003
조재현/ 글로벌 광고환경 변화와 크리에이티브 전략/ 한국광고학보/ 2002
강민우/ 광고 소구 유형에 따른 브랜드 태도의 미치는 영향/ 국회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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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쓰는데 괜찮은 참고 자료 였습니다.
  • affe***
    (2011.06.01 16:4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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