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사회] 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미디어
2. 미디어의 융합
3. 커뮤니케이션의 구조
1)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과정
2)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유형
3)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유형

■ 참고
1. 무어의 법칙
2. 상호작용성의 정의
본문내용
1. 인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서 상징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는 행위이다. 여기서 상징이란 언어적 요소뿐 아니라 몸짓과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까지 포함하는데, 이렇듯 상징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미를 공유하고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된다. 즉,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 데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 행위가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
미디어는 정보를 시공간적으로 이동시켜 주는 매개물이다. 기술적으로 발달한 미디어든 그렇지 않은 미디어든 발신자는 그것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자는 미디어를 통해 전해진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는, 이른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여기서 발신자와 수신자가 주고받는 정보가 동일한 의미로 인식되고 해석되기 위해서는 서로가 공유할 수 있는 문화적 약속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인간이 습득하고 사용하고 있는 언어가 바로 이러한 약속의 표현이며, 따라서 인류사에서 언어의 발명은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언어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하지는 않았겠지만 인간들은 언어에 의존함으로써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정확하고 손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언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교환하는 우리의 입장에서 볼 때 손짓과 몸짓 그리고 표정에만 의존하였던 원시인들이 얼마나 불편했는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의 발명은 인류가 이룩한 첫 번째 커뮤니케이션 혁명으로 간주된다. 인류가 지구상에 존재한 기간을 수백만 년으로 추산한다면 언어가 처음으로 발명되었다고 여겨지는 약 4만 년 전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언어를 이용하여 사물이나 사상을 추상화시킬 수 있는 능력은 신이 인간에게만 부여한 선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동물의 정보소통 행위와 질적인 차이를 가진다. 곤충류에 속하는 벌들은 날갯짓의 방향과 모양을 통해 정보를 전달한다고 하는데 이는 생존을 위한 본능적 차원에 한정된 것이다. 돌고래도 특유의 음파를 이용하여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한다고 하지만 그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본능적으로 타고난 것이지 문화적 지식의 전수를 통해 습득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인간 이외의 다른 동물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언어를 통해 의미를 공유하거나 축적하여 다음 세대에까지 전달하는 문화적 성역을 지닌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와는 전혀 다르다. 따라서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능력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사회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가장 기본적 요소이다. 따라서 인류는 공동체 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여러 가지 매체와 수단을 동원했다. 언어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몸짓이나 표정으로,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구두로, 그리고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가죽이나 벽에 글자를 새김으로써 나름대로 정보전달 기술을 고안했다. 하지만 근대에 들어서면서 사회가 거대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인간들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보다 빠른 시간에 전달할 필요성이 생겼고, 보다 효율적인 정보전달 기술을 이용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욕구는 산업사회의 등장
참고문헌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김영석(2002), <디지털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구니야스 도쿠마루(2000), <디지털 혁명과 매스미디어>, 김재봉 역, 나남출판

배규환 외(1998),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국민대학교 출판부.

Straubhaar, J.&LaRose, R.(2002), Media Now, Wadsworth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gshoc***
    (2007.01.12 16:31:34)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등장배경, 종류, 특성과 뉴미디어 규제의 문제점 및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방향 분석
  • 미디어를 연상하기 쉽지만, 미디어의 원래 의미는 정보전달을 통하여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다만 최근 들어 대중 미디어가 워낙 광범위하게 보급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미디어와 대중 미디어 혹은 매스 미디어를 동의어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비슷하게 매스컴이란 말도 전달수단인 미디어를 의미하기도 하고 의사전달이라는 사회현상을 나타내는 말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매스컴(매스커뮤니케이션) : 신문, 방송, 영화, 잡지,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많은 수용자 동시 전달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 매스컴의 기능(4가지)① 환경감시기능 :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 [A+]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요약 중간+기말
  • 매스컴과 현대사회A+중간 기말 총 정리9주차 1교시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매스컴(매스커뮤니케이션) : 신문, 방송, 영화, 잡지,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많은 수용자에게 동시 전달 - 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1. 매스컴 기능(4가지) - 찰스라이트 – 환경감시기능, 상관조

  • [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 커뮤니케이션을 나눌 수 있었고, 그 당시 닥쳐있는 현실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데 크나큰 힘이 되었다는 건 두 말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대중문화란 모두가 다 같이 공유하는 문화이기에 그러한 것들이 가능했다. 그러나 무분별한 문화의 대중화 또한 큰 문제가 될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예를 역사적으로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일제시대에서 일본은 문화 지배를 통한 국민의 지배를 하려 하였고정치적 사회적 통제의 수단으로 이

  • [매스커뮤니케이션] 강효과이론
  • 미디어효과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사회정치적 분위기가 불안한 시점에서는 미디어 효과가 강력하게 대두하고, 사회가 안정기에 접어들 때는 미디어 효과가 퇴색되는 경향을 보인다. 두 번째, 방법론적 관점을 들 수 있다. 연구방법의 정교화에 따라 실제 생활 속에서의 미디어 효과까지 철저히 추적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세 번째, 매스미디어 수용자의 본질에 대한 개념과 해석이 달라졌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