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의기능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Ⅱ. 매스미디어의 기능
1. 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
2. 매스미디어의 상관조정기능
3. 매스미디어의 사회유산 전수기능
4. 매스미디어의 오락기능
Ⅲ. 매스미디어의 효과
1. 매스미디어 효과 연구의 배경
2. 매스미디어 효과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신문, 방송, 영화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하여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는 사회적 과정이다.대중사회의 등장과 함께 우리 사회에 정착된 후 놀라운 속도로 그 영역을 확장해온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이제 현대 사회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이 되었다.매스커뮤니케이션은 매스미디어라는 기술적으로 발달되고 사회적으로 제도화한 매체를 이용하여 불특정다수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다.이에 본 글에서는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본질에 접근해 보고져 한다.

Ⅱ. 매스미디어의 기능

매스미디어의 기능은 다양한 차원에서 논의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티비저널리즘]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역사,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의 독특성,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뉴스, 텔레비전 저널리즘(TV저널리즘)과 사회위기, 텔레비전 위주의 방송법과 방송정책 분석
  • 효과적으로 수행 될 수 있을 것이다.Ⅱ. 매스미디어와 저널리즘저널리즘을 보도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저널리즘의 기능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매스컴 대사전에서도 ꡐ저널리즘ꡑ이라는 개념은 초기에는 신문이나 잡지 등의 정기 간행물을 발행하는 직업 활동을 의미했으나, 그 후 TV를 비롯한 매스미디어가 연이어 등장함에 따라서 그 개념이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매스커뮤니케이션 활동이나 분야를 일컫는 말로 변화하

  • 매스커뮤니케이션론 미국식 주류 커뮤니케이션학의 계보
  • 매스커뮤니케이션론미국식 주류 커뮤니케이션학의 계보미국의 매스컴 학자들은 1930년대 이후부터 매스미디어 효과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자 다양한 조사방법을 동원하여 매스미디어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1. 대효과이론(탄환이론) (The magic bullet theory)영화와 라디오가 대중화하기 시작한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을 쉽게 변화시킬

  • 제한효과이론 레포트
  • 효과이론의 결론매스커뮤니케이션은 다른 중개변인들과의 연계를 통해 그 중 한 요인으로 기능할 뿐이다.중개변인들은 기존 조건의 강화과정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기여 요인이 되도록 만들 뿐이다.매스커뮤니케이션이 기존의 조건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하는 경우는 그 효과가 직접적이거나 또는 중개변인자체가 변화를 촉진할 때이다.직접적 효과의 한 동인으로서 혹은 그것의 한 기여 동인으로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그 내용

  • [언론학] 메스컴의 기능과 효과fp
  • 매스컴의 기능과 효과1. 매스컴과 매스 미디어‘매스컴’과 ‘매스 미디어’라는 말은 실제 사용되는 것과 달리 지시하는 의미에 있어 뚜렷하게 차이가 난다. 매스컴은 매스 미디어 보다 훨씬 큰 개념이며, 거꾸로 후자는 전자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다. 커뮤니케이션의 뜻에 대해서는 두 가지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미국적 전통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일반적으로 “정보나 의사를 전달해서 기대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 및

  • [심리학] 매스컴의 순기능과 역기능
  • 커뮤니케이션은 이제 큰 역할을 하기가 힘들어져 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를 얻는 데에 매스컴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스컴의 역할이 이처럼 중요해지면서 매스컴의 역기능도 하나 둘씩 드러나고 있는 추세이다. 매스컴이 가진 역기능들을 사람들이 인지하면서도 무의식 중에 간과하고 있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다고 판단되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2. 배경 이론◆ 탄환이론매스 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