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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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대중문화의 의미와 그 변천사를 선택하게 된 동기

2. 본론
- 한국 근․현대사의 시대적 구분과 각 항목의 역사적 사건에 의거한 변천사
1) 개항 (1876 ~ )
2) 일제강점시대 (1910 ~ 1945)
3) 한국전쟁 그 이후 (1950 ~ )
4) 1970년대 (1970 ~ )
5) 1980년대 (1980 ~ )
6) 1990년대 그 이후 (1990 ~ )

3. 결론
- 대중문화의 변천사를 통한 우리 대중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2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 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으며,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 면수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이와 같이 대중이 교육에 의해서 사회화되는 기회가 증대되고, 매스 미디어와의 접촉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은 확실히 문화의 대중화를 상징한다 하겠으나, 이를 역(逆)으로 보면 교육이 산업화되고 확대되며,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하여 문화의 향수자인 대중은 교육산업이나 매스컴 산업의 이윤대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주의하여야 할 일은 문화적 기업이 계열화됨에 따라 문화의 질적 저하가 초래된다는 점이다. 교육의 확대가 오히려 학력의 저하를 초래하고 매스컴 기업이 이윤추구만을 경영목적으로 하는 한 저속한 프로그램이 횡행하리라는 우려도 예견할 수 있다. 또한 문화의 창조자가 대중에 영합해서 저속한 작품을 양산(量産) ․상품화하여, 대중사회의 저속화 ․퇴폐화를 돕는다는 우려는 근래 문단(文壇)에 대두한 대중문학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예에서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문화기업에 의해 획일화 ․양산화되어 공급되는 문화내용은 필연적으로 정형화된 사고와 행동을 낳게 되어, 본래 창조적이어야 할 문화는 대중의 생활 속에서는 나오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전통문화는 더욱 쇠퇴하고, 새로운 문화의 창조와 향수는 이윤과 영합을 축(軸)으로 해서 움직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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