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내 ·외부 환경분석 이해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외부환경분석 개념정리
기업경영환경
산업의 수익률을 결정하는 요인
산업구조의 대표적인 유형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
Porter의 산업구조분석모형
기존기업과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대체재와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산업구조분석기법에 의한 반도체산업 분석
포터모형의 유용성과 문제점
U.S. automobile Industry 미국자동차 산업의 외부환경분석
Comcast – 외부환경 대응 전략
내부환경분석
Value Chain 분석
메디슨 활동 및 핵심역량의 변화
혼다 vs 야마하 = 혼다승리 원천
외부 환경 분석의 요소
외부환경
일반 환경의 6가지 분류
Industry Environment Analysis: 산업 환경 분석
The Five Forces of Competition Model
내부 환경 분석의 본질
자원, 역량, 그리고 핵심 경쟁력
핵심 경쟁력을 만드는 것
지속적 경쟁우위의 4가지 기준
아웃소싱
경쟁력, 강점, 약점, 전략적 결정


본문내용
내외부 환경의 이해는 미래 예측 및 현상황의 이해를 위한 기업의 핵심적 활동임
-기업의 외부 환경은 주요 세 범주로 나뉘어짐 : the general, industry, competitor environments

산업과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폭넓은 사회의 범주로 구성되어짐
범주 6개 : demographic, economic, political/legal, sociocultural, technological, global

기업과 기업의 경쟁적 활동과 반응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
new entrant, the power of suppliers, the power of buyers, product substitutes, the intensity of rivalry among Competitors


어떻게 기업이 경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법 제시
General environment : 미래에 초점 (기회,위협)
Industry environment : 기업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조건에 초점
Competitor analysis : 경쟁자 행동의 동력 예측에 초점
이런 분석된 결과들은 통합적 관점에서 해석되어져야 함

내부 환경 분석의 본질

내부 분석의 배경
포괄적 결정 :한 국가 , 문화, 배경의 가정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여러 방법으로 내부의
환경을 연구하는 능력
자원: 역량, 회사의 핵심 경쟁력 또는 경쟁 우위를 발전 시킬 수 있는 자원들
회사의 독특한 자원과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내부 환경분석을 할 때
의사결정자가 찾는 핵심요소이다.

참고문헌
경영환경분석 프로세스
이건호 저|第一經濟硏究所 발행
경영분석과 시장환경분석
정기웅.등저 저|명경사 발행
경영환경 분석에 따른 중·저가 호텔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정연홍 저|한국관광산업학회 발행
전략적 경영의 환경분석에 관한 연구 : 국제기업환경분석을 위한 개념
윤이호 저|忠南大學校經商大學附設經營經濟硏究所 발행
지식경영도입을 위한 지식기반환경분석
신재광 저|공주대 경영행정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기업의 환경경영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미치는 실증분석
장기윤 저|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발행
해외진출기업의 경영환경요인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
鄭在錫 저|경희대 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경제성과지수를 이용한 거시적 경영환경분석
서승환 저|한국산업경영학회 발행
시장환경분석 : 산업분석·경영진단
김용국 저|한국금융연수원 정보자료실 발행
SWOT 환경분석을 통한 경정사업의 경영전략 방향
이정학 저|한국체육학회 발행
품질/환경/안전경영시스템 분석 및 대책
고재욱 임동호 저|한국화재보험협회 발행
경영환경 분석
보험연구원 저|보험연구원 발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본적으로 경영전략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정말 잘 조사되어 있는 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cosdaq***
    (2011.06.16 11:32:37)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 이해와 설명을 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심리학이 인간의 이해를 위한 과학으로서 완성된 단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본성, 발달, 학습, 성격, 동기 등에 관한 아직 합의되지 못하고 있는 점이 허다하며, 그렇기 때문에 학파에 따라서 상반된 이론을 내세우고 있다.1) 심리학적 인간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설명할 때 신경생리적 접근, 행동적 접근, 인지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을 주로 사용하여 왔다. 여기서는 교육

  • 전략적 경영활동
  • 전략수립전략수립의 고려요소출저 :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조동성著, 서울경제경영, 2001경쟁우위: 경쟁자와 비교하여 우월한 성과를 갖도록 기업이 개발한 독특한 위치경쟁우위의 측정 : 회계적 측정,경제적 측정경쟁우위외부 환경기회(opportunities)위협(threats)시장확대 조망고객수요 변화정부 시책관련 업종 부가 상승감세, 면세경쟁격화스태그플레이션국제시장 개방화관세장벽수요패턴 쇠퇴내부 자원강점(strengths)약점(weaknesses)우수

  • 신사회복지와 실버산업 노인복지주택마케팅
  • 환경분석세분시장전략 수립마케팅 믹스 수립활동 조정 및 통제성공적인 마케팅 활동! 시장분석경쟁/ 자사 분석소비자 분석시장 세분화표적 시장 결정포지셔닝(STP 마케팅)(4P)가격관리제품관리유통관리판매촉진 관리성과분석평가 및 통제이러한 마케팅은 기업의 경영자가 기업 전략을 수립할 때부터 시작되며,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은 경쟁자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시작된다. 일반적인 경쟁 분석은 기업 내부와 외부 역량 분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카드 사들이 내실경영에 주력하게 되고, 정부의 규제 또한 강화되어 지난해 카드 수 감소세가 지속되었다. -> 특히 「현대카드 M」은 이러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및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상품으로 탄생하게 된다. ★ 신용카드의 환경분석 ★정치적 법적 환경 # 우리나라 신용카드 사업 성장의 배경 - 경기회복에 힘입은 소비수준의 증가 - 소

  • 삼성SDI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내가 아는것만 대답한다는느낌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옷은 무조건 정장으로 하세요. 아직 자유로운회사는 아닙니다.★ 삼성SDI의 제품군자동차배터리 사업ESS 사업★ 삼성SDI의 비전과 미션삼성 SDI의 지속가능경영2002년부터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2003년에는 경제, 환경, 사회각 부문별 초기 진단과 내외부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해외 선진기업 벤치마킹 등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의 비전과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였으며, 또한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