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성서학] 묵시문학과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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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말

2. 계시와 묵시

3. 묵시의 등장

4.묵시문학의 기원

5. 묵시문학(Apocalyptic)이란

6. 묵시문학의 대표

가. 구약-다니엘서

나. 신약-요한계시록

7. 묵시로 보는 선교

8.나가는말

참고도서목록

본문내용
3. 묵시의 등장
예루살렘의 멸망 후, 이스라엘의 정치적, 종교적 상황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끝까지 시온의 불가침을 주장해 오던 예루살렘 왕조 신학은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이 신학을 지지했던 중앙의 예언자들은 믿을 수 없는 존재로 판명되었다. 이와 반대로 주변 예언자들이 주장한 ‘민족이 하나님과의 계약을 깨뜨린 것과 회개하라는 예언자의 부름을 거절한 것에 대해서 야훼께서 유다를 심판했다’는 에브라임 견해가 그 재난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을 제공해 주었다. 따라서 이들은 그들이 전한 심판의 진실성을 입증하게 되었고, 그들의 예언자적 권위를 높이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사독계 제사장들인 중앙의 예언자들과 같은 완전한 동등성을 인정받지는 못했다. 그래서 에브라임 견해인 주변 예언자들이 쇠퇴하게 되었고, 그들중 많은 예언자들이 중앙의 정치적, 종교적 체제에서 동조하며 활동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도서목록
데릭 윌리엄스 역은이, IVP 성경사전, 한국 기독 학생회 출판부/ 김경연,문상희,이상호,박영환,김철손 공저, 新約聖書神學, 대한 기독교 서회/ 로버트 알 윌슨 저, 최종진 번역, 고대 이스라엘의 예언과 사회, 예찬사/ 성결교회 신학 용어사전,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출판부/ 하용조 편찬, 비전성경사전, 두란노/ 김성석 저, 묵시문학의 구원관에 대한 연구, 군포:순신대학교/ 독일 성서공회 해설, 성경전서, 대한 성서공회

인터넷
http://www.mbb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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