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신학사상」과 「신학논단」을 중심으로 본 한국 신학사상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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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학사상」과 「신학논단」을 중심으로 본
한국 신학사상의 전개
Ⅰ. 서론
한국교회는 그 권위를 상실했다고 듣는다. 한국교회의 권위는 어디에서 상실되었을까? 신인현 박사는 그에 대한 원인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신인현, “한국교회의 현실분석과 신학자들의 과제”「신학사상」제2집, 1973년, 69-71.
1. 한국교회는 코페르니쿠스적인 변화를 신학적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대사회관계에 있어서 교회존재의 의미와 책임을 다하지 못한 데 있다.
2. 한국교회는 구심적 힘이 원심적 힘보다 강하다. 보수주의 계통은 input이 강점이고 자유 주의 경향의 교회는 output이 강점인데 이 불균형의 문제가 있다.
3. 한국교회의 권위의 상실은 대정부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교회 지도자들의 책임이라고 하겠다.
4. 거대한 현대적 우상들-기계문명, 경제지상주의, 공산주의, 대량주의-의 도전에 응전적인 힘을 갖지 못한 데에 있다.
5. 한국교회가 한국의 민중과 더불어 있느냐하는 문제이다. 민중으로부터의 유리는 한국교 회가 한국적이 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1973년 「신학사상」이 발간될 당시의 교회 상황을 진단한 글이다. 그런데 그로부터 30년이 훨씬 지난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이러한 문제는 온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가슴 아프게 다가오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일까. 「신학사상」과 「신학논단」을 통해서 발간 당시의 한국의 현실 가운데 신학적으로 어떤 투쟁의 노력이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오늘의 우리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어떤 신학을 전개해야 할지에 대해서 숙고해 보아야 하겠다.
II. 「신학사상」
1. 시대 상황 유동식, 『한국신학의 광맥』(서울: 다산글방, 2003), 293-301에서 풀어 옮김.
1970년대는 정치적으로 매우 혼란한 시기였다. 1972년에는 유신헌법이 통과되고 1972년부터 1979년 박정희 정권의 종말을 맞기까지 긴급조치법이 발동되고 언론이 통제되는 등의 불안한 시기를 보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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