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
(1) 흥미를 유발하는 질문하기
(2) 단어 그물망 (Webbing)만들기
(3) 그물망 이어 만들기
(4) 그림 이야기책의 겉면(표지) 읽기
(5) 재미있게 읽기
(6) 그림 이야기책에 대한 생각 질문하기
(7) 그림책의 내용(구조)인식하기
(8) 다시 읽기
본문내용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통합교육활동
그림책을 소개하는 목적 중 하나는 영유아가 그림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 자신이 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영유아들은 곧 눈치 채고 자신들도 흥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교사 자신이 사전에 그림책을 읽어보고 선정하는데, 선정 기준은 `다시 읽어 보아도 재미있는 그림책` 으로 하여 선택한다.
그림책을 소개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목적은 자연스럽게 영유아의 경험과 연관시켜 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문학적 접근에 따른 통합활동을 구성하면서 주제에 따라 환경구성함에 있어 그림책을 제시하기 전이나 문학활동을 하기위해
- 언어지도 - 언어지도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전략을 3가지 이상의 실례를 들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2.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전략1) 발음중심 언어교육법2) 총체적 언어교육법3) 균형적 언어교육법4) 언어경험적 접근법3.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전략의 실례1) 그림책을 활용한 발음중심 언어교육법의 실례2) 그림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교육법의 실례3) 그림책을 활용한 균형적 언어교육법
문학적 접근 활동은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에 기초하며 주제에 대한 영유아의 흥미가 충분히 고려될 때 아동의 다양한 지식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동화를 활용한 활동의 전제는 동화읽기가 모든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경험이고 책을 읽는 기쁨이 책을 읽는 동기의 근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문학적 접근 활동의 단계는 그림책의 소개, 구조의 인식,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제 1절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의 의의제 2절 좋은 그림책의 기준 및 그림책을 활용하는 문학적 접근 언어교육의 예제 1절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의 의의1. 그램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교육의 개념 및 성격1) 그림책은 글과 그림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시각적 형상을 충분히 활용한 매체2) 유아는 분절된 언어단위의 구성체인 학습지를 가지고 학습하기보다는 전체적 맥락이있는 그림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체
활동의 수를 조정해야 하며 교재 교구는 다양하고 풍부하며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4) 마무리문학적 접근법의 마무리는 전시회나 발표회를 통해 또는 이 둘을 조화시켜 전시회와 발표회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다. 유아들의 경우 단순히 어떤 결과물에 대한 전시만 하게 하거나 발표만 하게 하기보다는 전시를 하면서 부분적으로 발표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상적인 형태라 하겠다. 2. 영역별에 적합한 그림책 선정 후 문학적 접근
그림책의 내용(구조) 인식그림책을 읽고 나면,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 그 내용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어린이는 이야기의 내용(구조) 뿐 아니라 글자의 생김새도 차츰 눈에 익혀 이해하게 된다.1) 교육활동에 따른 학습내용 활동 조직표다. 몰입활동 언어 몰입활동의 목적은 어린이가 자신의 단어를 자신의 필요에 의해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학습의 과정을 일상생활 맥락과 통합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다양한 언어 확장활동에 몰이하는 동안 언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