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그림책을 이용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의 특징과 가치,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그림책을 이용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Ⅰ. 서론
1.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전달 매개로하여 유아에게 전달되는 책이다. 그림책의 그림에는 글에 담겨 있지 않은 추가 정보가 있을 뿐 아니라, 글과 그림의 상호 작용으로 그림책의 전체 의미가 생성된다(현은자 외, 2004). 그림책은 그림으로 내용이 표현되어 유아가 특별한 약속이나 교육을 받지 않아도 직감적으로 내용을 이해하도록 만들어진 책이며, 감각적인 감성이 더하여 만들어진 시각적 형태의 전달매체이다. 그리고 그림이 글과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 이야기의 세계를 만들어 내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의 매체이다 (이경우, 장영희, 1997). 또한 어린 아동을 위해 의도된 책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텍스트와 결합되어 있거나, 텍스트가 전혀 없는 일련의 많은 그림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거나 이야기를 하는 책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Nodelman, 1988)
2. 그림책의 특징과 가치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내용을 전달하므로 딱딱한 말의 의미가 시각화하여 나타나며,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라는 그릇에 담아낸다. 유아의 세계는 현실이라는 일상으로부터 시작되지만 현실을 훨씬 넘어서는 놀이의 세계, 상상의 세계가 있다. 그림책은 이 두 세계를 연결시켜 유아에게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좋은 매체이다. 그림책은 대부분 이야기가 짧고, 내용이 단순하며, 주제 또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된다. 그림책이 그림을 통해 영상을 심어주는 책이라고 해서 그림을 감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은 아니다. 유아의 마음속에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이야기의 세계를 펼쳐 보이는 책이다. 또한 그림책은 윤리적이고 교육적인 면을 포함하고 있다. 좋은 책은 결코 설교적이지 않으며, 생의 한 단면들이 그대로 싸매어져 전달된다. 그러나 유아의 심리적 발달특성을 고려할 때, 성인과 유아를 위한 책은 분명히 달라야 한다. (이경우, 장영희 1997)
유아교육 학자들이 그림책의 가치로 여섯가지를 들고 있는데 그 첫째는 좋은 그림책은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주며 어린 시절 그림책을 통해 못 본 즐거움은 평생 좋은 경험으로 남게 되면 앞으로의 독서에 대한 취향과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둘째로는 아동은 그림책을 통해 현실에서 오는 갈등과 스트레스를 해서하며 자신감을 갖게 된다. 셋째로는 아동은 그림책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며, 넷째 환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섯째는 그림책으로 자연스럽게 구어와 문어를 발달시켜 나갈 수 가 있으며, 여섯째로는 좋은 미술작품을 통하여 심미적 감상력을 기를 수 있다(김세희, 현은자, 1995)
이와 같이 그림책은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게 하고, 여러 가지 간접 경험을 통하여 제한된 생활의 범위를 넘어서 미지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하며, 글과 그림이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마음을 보다 폭 넓게 만들어 주고 상상력을 자극하여 새로운 경험을 맛보게 해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유아는 그림책을 접하면서 사회적으로, 인성적으로, 지적으로, 문화적으로, 심미적으로 발달된다. 유아는 책을 통해 인가의 동기나 대인관계를 탐구하면서 사회화되어가고, 어려운 발달과업에 직면할 때 새로운 해결전략과 자신감을 얻게 된다. 또한 유아는 책을 통해 지적발달에 필요한 정보를 얻게 되며, 자신과 유사하거나 혹은 다른 가족을 만나고, 상황, 문화 등을 다양하게 체험하게 된다.
그림책 활용 및 교수의 목적이 그림책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책으로부터의 즐거움을 얻는 것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최근에는 그림책을 읽는 즐거움에서 나아가 그림을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특히, 이와 같은 문학적 접근은 놀이와 흥미 중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의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문학이란 이야기 전체를 통하여 느낌과 감동을 주는 매체로서, 문학경험을 중심으로 언어, 수, 과학, 사회, 음악, 조형 등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확장될 수 있다. 즉, 문학을 심장부에 두고 각 영역의 활동이 방사선 모양으로 확장되는 형태을 의미한다.
유아는 문학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동안 언어를 학습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그 자료에 포함되어 잇는 여러 가지 관계까지 통합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문학 작품을 접하는 것은 진짜 자료(real material)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문학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있다. Routman(1988)은 문학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고유한 경험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이를 통합교육으로 연결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들을 신중히 적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가. 그림책을 활용한 사회, 정서교육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만 3세 유아들의 ‘그림책 읽기’의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장정윤
2. 유아성교육 그림책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김현실
3. 유아그림책에 나타난 장애관련 냉용의 특성 분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서 논문 / 오정기
4. 그림책 활동이 유아의 언어 및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경희대 대학원 박사 논문 / 김혜옥
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내 학술 기사 / 이기영 ; 박아청
6.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계명대 대학원 석사 논문 / 이기영
7. 글 없는 성경 그림책이 유아의 이야기 구성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우성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교육의 지침ⅱ) 반편견 교육활동의 접근 방법 및 효과* 다양성에 접하는 경험을 갖는다* 친근감과 연락감을 느끼는 기회를 확대한다* 감정이입을 통하여 적극적 수용의 자세를 갖는다* 교사, 부모 교육을 통한 지원을강화한다* 규범과 가치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사연이 있는 인형 이야기♧ 그림동화의 활용(3) 장애아동 통합교육① 통합교육의 개념과 의의② 통합교육을 통한 장애아동의 교육적 효과③ 일반유아의 측면에서 통합교

  • 전자책과 생태동화의 활용방안을 만3세~만5세 문학교육의 특징과 연계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록한다.
  • 현장에서도 플립앨범이나 윈도우 무비 메이커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유아들이 꾸민 이야기나 이야기내용을 표상한 자료들로 전자책이나 전자동화의 형태로 제작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생태유아문학의 하나인 생태동화에 대해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유아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을 보전할 수 있도록 자연의 아름다움과 자연파괴, 환경오염 등에 관한 사건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그림책이다. 따라서 본론에

  • 그림책 읽어주기 교육적 가치와 방법 조사
  • 그림책에서의 글과 그림은 조화와 통합에 의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림이야기 책은 유아나 어린이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내용을 질적으로 우수한 문학성과 예술성으로 담아내고 있으며 교육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다. 한윤옥(2008)「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한국도서관협회3) 그림책의 특징①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내용을 전달하므로 딱딱한 말의 의미가 시각화하여 나타난다. 이에 아직 글을 읽지 못하는 영유아라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그림책은 작가와 화가와 편집자가 공동으로 만들어낸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Ⅱ.교수매체1.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 매체(instructional media)의 일반적인 개념은 시각 및 청각을 비롯한 인체의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학습과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모든 교육적인 방법 및 수단을 총칭한다. 이에 따라 넓게는 교수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 환경을 의미하며, 교육 현장의 물리적 조건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수 기술

  • [유아교육] 언어교육
  • Ⅰ 언어교육의 개념1. 언어 교육의 정의학교 교육에서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의 명칭은 언어교육에 관한 기본 철학과 관련하여 다르게 불리고 있다.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 명칭을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