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그림책을 이용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의 특징과 가치,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그림책을 이용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Ⅰ. 서론
1.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전달 매개로하여 유아에게 전달되는 책이다. 그림책의 그림에는 글에 담겨 있지 않은 추가 정보가 있을 뿐 아니라, 글과 그림의 상호 작용으로 그림책의 전체 의미가 생성된다(현은자 외, 2004). 그림책은 그림으로 내용이 표현되어 유아가 특별한 약속이나 교육을 받지 않아도 직감적으로 내용을 이해하도록 만들어진 책이며, 감각적인 감성이 더하여 만들어진 시각적 형태의 전달매체이다. 그리고 그림이 글과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 이야기의 세계를 만들어 내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의 매체이다 (이경우, 장영희, 1997). 또한 어린 아동을 위해 의도된 책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텍스트와 결합되어 있거나, 텍스트가 전혀 없는 일련의 많은 그림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하거나 이야기를 하는 책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Nodelman, 1988)
2. 그림책의 특징과 가치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 내용을 전달하므로 딱딱한 말의 의미가 시각화하여 나타나며,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라는 그릇에 담아낸다. 유아의 세계는 현실이라는 일상으로부터 시작되지만 현실을 훨씬 넘어서는 놀이의 세계, 상상의 세계가 있다. 그림책은 이 두 세계를 연결시켜 유아에게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좋은 매체이다. 그림책은 대부분 이야기가 짧고, 내용이 단순하며, 주제 또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된다. 그림책이 그림을 통해 영상을 심어주는 책이라고 해서 그림을 감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은 아니다. 유아의 마음속에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이야기의 세계를 펼쳐 보이는 책이다. 또한 그림책은 윤리적이고 교육적인 면을 포함하고 있다. 좋은 책은 결코 설교적이지 않으며, 생의 한 단면들이 그대로 싸매어져 전달된다. 그러나 유아의 심리적 발달특성을 고려할 때, 성인과 유아를 위한 책은 분명히 달라야 한다. (이경우, 장영희 1997)
유아교육 학자들이 그림책의 가치로 여섯가지를 들고 있는데 그 첫째는 좋은 그림책은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주며 어린 시절 그림책을 통해 못 본 즐거움은 평생 좋은 경험으로 남게 되면 앞으로의 독서에 대한 취향과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둘째로는 아동은 그림책을 통해 현실에서 오는 갈등과 스트레스를 해서하며 자신감을 갖게 된다. 셋째로는 아동은 그림책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며, 넷째 환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섯째는 그림책으로 자연스럽게 구어와 문어를 발달시켜 나갈 수 가 있으며, 여섯째로는 좋은 미술작품을 통하여 심미적 감상력을 기를 수 있다(김세희, 현은자, 1995)
이와 같이 그림책은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게 하고, 여러 가지 간접 경험을 통하여 제한된 생활의 범위를 넘어서 미지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하며, 글과 그림이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마음을 보다 폭 넓게 만들어 주고 상상력을 자극하여 새로운 경험을 맛보게 해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유아는 그림책을 접하면서 사회적으로, 인성적으로, 지적으로, 문화적으로, 심미적으로 발달된다. 유아는 책을 통해 인가의 동기나 대인관계를 탐구하면서 사회화되어가고, 어려운 발달과업에 직면할 때 새로운 해결전략과 자신감을 얻게 된다. 또한 유아는 책을 통해 지적발달에 필요한 정보를 얻게 되며, 자신과 유사하거나 혹은 다른 가족을 만나고, 상황, 문화 등을 다양하게 체험하게 된다.
그림책 활용 및 교수의 목적이 그림책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책으로부터의 즐거움을 얻는 것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최근에는 그림책을 읽는 즐거움에서 나아가 그림을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특히, 이와 같은 문학적 접근은 놀이와 흥미 중심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의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문학이란 이야기 전체를 통하여 느낌과 감동을 주는 매체로서, 문학경험을 중심으로 언어, 수, 과학, 사회, 음악, 조형 등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확장될 수 있다. 즉, 문학을 심장부에 두고 각 영역의 활동이 방사선 모양으로 확장되는 형태을 의미한다.
유아는 문학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동안 언어를 학습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그 자료에 포함되어 잇는 여러 가지 관계까지 통합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문학 작품을 접하는 것은 진짜 자료(real material)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문학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있다. Routman(1988)은 문학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고유한 경험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이를 통합교육으로 연결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들을 신중히 적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가. 그림책을 활용한 사회, 정서교육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만 3세 유아들의 ‘그림책 읽기’의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장정윤
2. 유아성교육 그림책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김현실
3. 유아그림책에 나타난 장애관련 냉용의 특성 분석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서 논문 / 오정기
4. 그림책 활동이 유아의 언어 및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경희대 대학원 박사 논문 / 김혜옥
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내 학술 기사 / 이기영 ; 박아청
6.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계명대 대학원 석사 논문 / 이기영
7. 글 없는 성경 그림책이 유아의 이야기 구성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우성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