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제 1절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의 의의
제 2절 좋은 그림책의 기준 및 그림책을 활용하는 문학적 접근 언어교육의 예

본문내용
제 1절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의 의의

1. 그램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교육의 개념 및 성격

1) 그림책은 글과 그림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시각적 형상을 충분히 활용한 매체

2) 유아는 분절된 언어단위의 구성체인 학습지를 가지고 학습하기보다는 전체적 맥락이
있는 그림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체득하고 훨씬 더 나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성을 발전시킬 수 있음

3) 좋은 그림책을 유아에게 소개하는 것은 유아의 문해 습득뿐 아니라, 문학작품에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도 중요함
Rosenbaltt(1978(은 연습지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전래동요, 동시나 좋은 그램책을 사용하는 것은 교육에 있어 훨씬 바람직하다고 보았음. 특히, 유아는 좋은 그램책을 보며 문학적 교류(transaction)가 일어나고, 이를 통해 풍부한 경험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하였음
Moen은 칼데콧 수상 도서를 활용한 교육(1991)에서 주제와 연관할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하였는데, 많은 그램책 중에서 칼데콧 상을 수상한 그림책을 사용한 것은 유아들이 그림책과 내용의 수준이 높은 그램책을 읽으며, 상상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중에 문해는 물론 짓기와 연결하여 창의력을 발달시켜 나가도록 도둘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음

4) Moen(1991)은 언어교육자로서 좋은 그램책을 사용하는 총체적 언어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짓기), 생각하기를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고 하였음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전략을 3가지 이상의 실례를 들어 논하시오
  • - 언어지도 - 언어지도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전략을 3가지 이상의 실례를 들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2.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전략1) 발음중심 언어교육법2) 총체적 언어교육법3) 균형적 언어교육법4) 언어경험적 접근법3.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전략의 실례1) 그림책을 활용한 발음중심 언어교육법의 실례2) 그림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교육법의 실례3) 그림책을 활용한 균형적 언어교육법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언어지도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차 례1.영아반: 만 0-1세2.영아반: 만 2세3.유아반: 만 3세4.유아반: 만 4세 5.유아반: 만 5세6.참고문헌1. 영아반: 만 0-1세0-1세의 경우 언어 능력이 발달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책을 읽어주는데 있어서 그 방법을 다양화 할 필요성이 있다. 인형이나, 사진 카드를 통한 시각자

  • 유치원일과를 통한언어교육
  • 언어의 경험을 풍부하게 할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역할을 통해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경험을 쌓게 된다.제2장 주변 인쇄물을 활용한 언어교육1.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①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문학적 접근을 이용한 총체적 언어교실 - 어린이들의 언어경험을 확장하고 촉진시키기 위해 확실한 문해자원으로서 뿐만이 아니라 좋은 언어교육 자료로 좋은 유아 그림책을 사용한다.- 언어학습을 유도하는 모험과 실수를 허용하는 지지적인

  • [그림책]그림책의 특성,분류, 그림책의 가치, 그림책의 선택조건, 그림책과 유아창의성발달,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의 이용활동
  • 그림책 2. 만 2세를 지난 유아를 위한 그림책 3. 만 3세에서 4세를 위한 그림책 4. 만 4세에서 5세를 위한 그림책 5. 만 5세 6세를 위한 그림책 Ⅳ. 그림책의 가치Ⅴ. 그림책의 선택조건Ⅵ. 그림책과 유아창의성발달Ⅶ.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Ⅷ. 그림책의 이용활동1. 빛그림 이야기1) 그림책 고르기2) 촬영하기3) 현상하기4) 좋은 필름 골라 편집하기5) 배경음악과 이야기 구연 슬라이드와 함께 연출하기2. 주제별 그림책 활용1) 우리나라 역사와 정

  •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책2. 전승문학3. 환상문학4. 사실문학5. 지식그림책 6. 동시ꊴ 교육 방법1. 좋은 도서 선정2. 유아문학의 매체와 지도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동화나 동시, 그림책 등의 유아문학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에 총체적 언어이론이 한국에 소개된 이래, 유아 문학은 언어교육, 수학교육, 과학교육, 도덕교육, 창의성 발달, 사고 발달, 친사회적 행동, 그림의 표현력, 정서 지능 등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