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제 1절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의 의의
제 2절 좋은 그림책의 기준 및 그림책을 활용하는 문학적 접근 언어교육의 예
- 본문내용
-
제 1절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의 의의
1. 그램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교육의 개념 및 성격
1) 그림책은 글과 그림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시각적 형상을 충분히 활용한 매체
2) 유아는 분절된 언어단위의 구성체인 학습지를 가지고 학습하기보다는 전체적 맥락이
있는 그림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체득하고 훨씬 더 나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성을 발전시킬 수 있음
3) 좋은 그림책을 유아에게 소개하는 것은 유아의 문해 습득뿐 아니라, 문학작품에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도 중요함
Rosenbaltt(1978(은 연습지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전래동요, 동시나 좋은 그램책을 사용하는 것은 교육에 있어 훨씬 바람직하다고 보았음. 특히, 유아는 좋은 그램책을 보며 문학적 교류(transaction)가 일어나고, 이를 통해 풍부한 경험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하였음
Moen은 칼데콧 수상 도서를 활용한 교육(1991)에서 주제와 연관할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하였는데, 많은 그램책 중에서 칼데콧 상을 수상한 그림책을 사용한 것은 유아들이 그림책과 내용의 수준이 높은 그램책을 읽으며, 상상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중에 문해는 물론 짓기와 연결하여 창의력을 발달시켜 나가도록 도둘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음
4) Moen(1991)은 언어교육자로서 좋은 그램책을 사용하는 총체적 언어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짓기), 생각하기를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고 하였음
- 참고문헌
-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