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개념,목표,실태,영역별시간배당, 특별활동교육과정 내용선정,지도내용,사례,지도방법,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봉사활동(특별활동)필요성,교육목표, 봉사활동(특별활동)운영방침,학년별시간배당, 봉사활동(특별활동)태도, 봉사활동(특별활동)실제,전략,제언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종류,특성,의의,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운영,사례, 특별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평가
-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목표,연간지도계획,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편성,내용, 독서부,봉사부,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 심화지도,내실화방안
- [학급경영][학급교육과정]학급경영의 의의,원리, 학급교육과정의 성격,편제,개발절차,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교과지도,제언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
Ⅳ.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실태
1. 특별 활동 영역 선정
2. 특별 활동 중 봉사활동 운영 방법
3. 계발(클럽) 활동 운영 방법
4. 계발(클럽) 활동 프로그램
5. 특기․적성 교육 희망 부서
6. 특별 활동 도움 정도
7. 학부모를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
8. 학부모를 위한 사회교육 참여 프로그램
9. 학부모 도우미 교사제 운영
10. 학부모 도우미 교사제 운영 시 희망 분야
Ⅴ.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시간배당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Ⅵ.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내용선정
Ⅶ.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내용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사례
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방법
1. 특별활동에서 가장 중시해야 할 것은 모든 실천 활동을 될 수 있는 대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계획, 실천, 평가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특별활동의 각 영역별 활동에서 인간과의 만남, 사회, 문화, 자연 등과의 접촉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될 수 있는 대로 확대하여야 한다
3. 특별활동에 대한 학교 전체의 공동 이해와 관심, 그리고 교직원의 협조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Ⅹ.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특별 활동의 평가는 학생들의 태도 및 행동 변화를 주된 대상으로 삼는다
2. 특별 활동에서는 개인의 진보뿐만 아니라 집단 활동도 중요한 평가의 대상이 된다
3. 특별 활동의 평가는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보다는 활동 과정에 대한 평가를 더 중시 한다
4. 특별 활동의 평가에는 다양한 평가 방법이 요구 된다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특별 활동이라는 용어를 공식 문서상 사용한 것은 1954년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에 특별 활동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후부터이다. 1945년 이후 1954년까지 교수요목이나 교과, 학과 과정을 교육 과정으로 해석한 당시의 교육 상황에서, 특별 활동이란 하나의 과외 활동으로서 교육 과정의 관심사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사조에 기반을 둔 1954년도의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에서는 종래에 사용해 오던 ‘교과 과정’이라는 용어를 ‘교육 과정’으로 바꾸고, ‘과외 활동’이라는 용어도 ‘특별 활동’으로 개정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약 45년간 ‘특별 활동’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어 온 셈이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우리의 특별 활동과 비슷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는, 과외 활동(extra curricular activities), 학급 외 활동(extra class activities), 학생 활동(student activities), 협력 과정 활동(allied activities)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어휘는 ‘extra curricular activities ’와 ‘cocurricular activities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용어는 우리말로 ‘과외 활동(혹은 기타 과정 활동)’과 ‘협력 과정 활동’이 된다. 이 중에서 협력 과정 활동이라는 용어는 특별 활동이라는 것이 상호 협력하여 교육의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교육 활동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셈이다.
일본의 경우, ‘특별 활동’이라는 말은 1968년 이후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명확한 의미를 가진 용어로서 모든 학교 수준에서 일관성 있게 사용된 용어라고는 볼 수 없다.
대만에서는 우리나라의 특별 활동에 해당되는 영역은 초․중․고등학교 모두 ‘단체 활동’이라는 용어로 쓰고 있으며, 그 외에도 중학교에서는 보도(輔導) 활동, 동군(童軍) 교육, 고등학교에서는 반회(班會) 활동 시간이 별도로 배정되어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교육부
▷ 교육부(1994), 특별활동 교사용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영호(1991), 특별활동 교육이 본질에 따른 정착 방향, 대구교육
▷ 문관용(1988), 특별활동 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서울당곡초등학교(2002), 기본적인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학생중심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 윤석문(1984), 특별활동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신설배경,성격,목표, 재량활동의 구성,영역별지도내용,학급운영사례, 재량활동의 운영방법,성과,제언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성격, 유형,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국가수준지침,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 운영방안과 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제와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