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개념,목표,실태,영역별시간배당, 특별활동교육과정 내용선정,지도내용,사례,지도방법,평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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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

Ⅳ.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실태
1. 특별 활동 영역 선정
2. 특별 활동 중 봉사활동 운영 방법
3. 계발(클럽) 활동 운영 방법
4. 계발(클럽) 활동 프로그램
5. 특기․적성 교육 희망 부서
6. 특별 활동 도움 정도
7. 학부모를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
8. 학부모를 위한 사회교육 참여 프로그램
9. 학부모 도우미 교사제 운영
10. 학부모 도우미 교사제 운영 시 희망 분야

Ⅴ.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시간배당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Ⅵ.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내용선정

Ⅶ.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내용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사례

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방법
1. 특별활동에서 가장 중시해야 할 것은 모든 실천 활동을 될 수 있는 대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계획, 실천, 평가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특별활동의 각 영역별 활동에서 인간과의 만남, 사회, 문화, 자연 등과의 접촉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실행 프로그램을 될 수 있는 대로 확대하여야 한다
3. 특별활동에 대한 학교 전체의 공동 이해와 관심, 그리고 교직원의 협조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Ⅹ.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특별 활동의 평가는 학생들의 태도 및 행동 변화를 주된 대상으로 삼는다
2. 특별 활동에서는 개인의 진보뿐만 아니라 집단 활동도 중요한 평가의 대상이 된다
3. 특별 활동의 평가는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보다는 활동 과정에 대한 평가를 더 중시 한다
4. 특별 활동의 평가에는 다양한 평가 방법이 요구 된다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특별 활동이라는 용어를 공식 문서상 사용한 것은 1954년 문교부령 제35호로 공포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에 특별 활동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후부터이다. 1945년 이후 1954년까지 교수요목이나 교과, 학과 과정을 교육 과정으로 해석한 당시의 교육 상황에서, 특별 활동이란 하나의 과외 활동으로서 교육 과정의 관심사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사조에 기반을 둔 1954년도의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에서는 종래에 사용해 오던 ‘교과 과정’이라는 용어를 ‘교육 과정’으로 바꾸고, ‘과외 활동’이라는 용어도 ‘특별 활동’으로 개정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약 45년간 ‘특별 활동’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어 온 셈이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우리의 특별 활동과 비슷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는, 과외 활동(extra curricular activities), 학급 외 활동(extra class activities), 학생 활동(student activities), 협력 과정 활동(allied activities)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어휘는 ‘extra curricular activities ’와 ‘cocurricular activities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용어는 우리말로 ‘과외 활동(혹은 기타 과정 활동)’과 ‘협력 과정 활동’이 된다. 이 중에서 협력 과정 활동이라는 용어는 특별 활동이라는 것이 상호 협력하여 교육의 목표를 공동으로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교육 활동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셈이다.
일본의 경우, ‘특별 활동’이라는 말은 1968년 이후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명확한 의미를 가진 용어로서 모든 학교 수준에서 일관성 있게 사용된 용어라고는 볼 수 없다.
대만에서는 우리나라의 특별 활동에 해당되는 영역은 초․중․고등학교 모두 ‘단체 활동’이라는 용어로 쓰고 있으며, 그 외에도 중학교에서는 보도(輔導) 활동, 동군(童軍) 교육, 고등학교에서는 반회(班會) 활동 시간이 별도로 배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교육부
▷ 교육부(1994), 특별활동 교사용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영호(1991), 특별활동 교육이 본질에 따른 정착 방향, 대구교육
▷ 문관용(1988), 특별활동 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서울당곡초등학교(2002), 기본적인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학생중심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 윤석문(1984), 특별활동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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