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특별활동)필요성,교육목표, 봉사활동(특별활동)운영방침,학년별시간배당, 봉사활동(특별활동)태도, 봉사활동(특별활동)실제,전략,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필요성

Ⅲ. 봉사활동(특별활동)의 교육목표

Ⅳ. 봉사활동(특별활동)의 운영방침

Ⅴ.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학년별 시간배당

Ⅵ. 봉사활동(특별활동)의 태도
1. 자신에 대한 확신과 타인에 대한 개방이 요구된다
2. 정시적 온정과 친절함이 있어야 한다
3. 순수한 인간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극복해야 할 일들이 많다

Ⅶ. 봉사활동(특별활동)의 실제
1. 일손 돕기 활동
2. 위문활동
3. 캠페인 활동
4. 자선 구호 활동
5. 환경․시설 보전 활동
6. 지역 사회 문화 활동

Ⅷ. 봉사활동(특별활동)의 전략
1. 봉사활동 업무 담당교사
2. 담임교사
3. 봉사활동그룹 지도교사
4. 각종 실태 조사․분석
5. 편성의 기본 원칙 설정
6. 지역사회의 여건과 환경 반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교과 지식들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 및 지역 사회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학습 활동’을 의미하는 봉사활동 학습에 대한 관심이 오늘날 그 어느 때 보다도 증폭되고 있다.
봉사활동이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 사회에서 타인을 위한 존중이요, 배려이며 책임감을 갖고 임하는 일종의 보살핌의 개념을 갖는 것이다.
훠트만(Fertman)은 봉사 활동 학습을 일컬어 ‘학생들이 교과 지식이나 이전의 경험들을 지역 사회의 실질적인 요구들을 충족시키는 데 적용할 수 있도록 그들을 실생활에 관계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슈미트와 트레이시(Schmitt & Tracy)는 ‘봉사 활동 학습은 학생들이 교과 지식들을 실제로 적용하여 그들 자신 및 지역 사회에 의미 있는 차이를 가져올 수 있도록 실생활의 경험들과 기회들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책임감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책임을 지우는 것이 필요하다. 보살핌을 배우기 위해서는 보살피는 행동을 행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히 보살핌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학생의 도덕적 지식을 늘일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그 지식이 곧 가치에 대한 학생의 헌신, 자신감, 혹은 효과적으로 남을 도울 때 필요한 기능을 계발시켜 주는 것은 아니다. 다른 도덕적 특성들의 경우도 마찬가지겠지만, 보살핌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인격의 세 측면, 즉 인지, 감정, 행동 모두를 계발시키는 실행을 통한 학습이 요구된다.
봉사활동 학습을 하는 목적은 학생들이 남과 더불어 진실하게 생활하고 남을 도울 줄 아는 인성을 육성시키는 인격교육의 효과를 가져오는 데 있다. 체계적인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공정성, 정의감, 타인에 대한 이해, 시민 의무감 등과 같은 건전한 가치관을 수용할 수 있게 되는 데 도움이 된다.
봉사활동 학습은 또한 앞으로 자신이 택해야 할 진로탐색을 위한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적성과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김남순, 사회 자원봉사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 김성이, 봉사학습의 이해, 학생봉사활동 지도교사 일반연수, 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1998
․ 김천여자중학교,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2000
․ 중앙일보 자원봉사 사무국 엮음, 청소년 자원봉사와 지도, 중앙일보사, 1996
․ 전라남도목포교육청, 학생봉사활동 활성화 자료집(장학자료 96-1), 목포교육청, 1996
․ 한국청소년개발원 자원 봉사센터, 청소년자원 봉사 활동거리 모델 18가지,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지역화 -학교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재 요약 - 2. 중앙집권적 교육과정과 지역화의 요구3. 학교중심 교육과정4. 사 례 - 서울 창원 초등학교서울 공항 초등학교군포 수리 고등학교5.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쟁점과 제언 Ⅲ. 결론Ⅰ. 서론교육과정이 몇 년을 주기로 개정되면서 요즘 들어 대두되고 있는 쟁점은 바로‘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이다. 우리는 교육과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 ( 1954~1963 )- 1 ) 기본 방향제1차 교육과정은 1954년 문교부령 제35호로 제정 ․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시간 배당 기준 령과 그 이듬해 1955년 문교부령 제44호, 제45호, 제46호로 각각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제1차 교육과정은 구성 방침이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본 과정의 기본 태도’를 중심으로 기본방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33제3부 비교분석 및 시사점 141Ⅰ.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43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43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47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48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Ⅱ.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2. 제 언 168참고문헌 170표 목 차 연구내용 분석표 8 200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교육목적 및 평가준거 22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총론 차원의 연구와 5개 교과의 각론 차원의 연구가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며 수행되었다. 먼저 총론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와 문헌 분석 등을 통해 학교 학습에서 중요한 개인차 변인 세 가지(학습 능력, 학습 흥미, 학습 양식)를 확인하고, 실제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고려한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