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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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가. 한류의 문화 요인의 영향
나. 한류의 준거집단 요인의 영향
다. 한류의 지각 요인의 영향


Ⅲ결론
본문내용
2)영화부분

인기 있는 영화의 주요 장면의 배경이 된 장소는 우리나라를 찾는 많은 외국인들에게도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잘 만들어진 영화 한 편이 한국관광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한국의 관광지도를 새롭게 만들어 놓고 있는 것이다.
1999년 일본에서 130만 명을 동원한 ‘쉬리’이후 200만 달러에 수출된 ‘공동경비구역 JSA’는 흥행 결과에 따른 추가 수익 배분과 비디오 판매 등으로 일본 시장에서 수출가를 포함하여 총 400만 달러를 벌여 들였다. 우리나라보다문화적 컨텐츠가 더 세련됐다고 인정했던 일본에서 이토록 일본의 대표적인영화 전문지 ‘키네마 준보’는 한국 영화와 드라마 소식을 발 빠르게 일본 팬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으며, 다양한 영화가 수출되고 있다.
문화는 생리적인 교감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전파는 수명이 길수 없다. 영화를 통한 관광산업발전을 위해서 촬영지에 대한 철저한 사전기획등 체계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한국영화의 인기는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과 대만에 이어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동남아시아로 확대되고 있다.( 신윤환.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관광학연구. 26권. 3호 중 2002 pp.90-97).
영화는 이미지의 효과가 가장 강렬하게 나타나는 매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영화 속의 인상 깊었던 특정 지역의 이미지를 관광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다.


※ 영화를 중심으로 한 한류관광지
영화
관광지
시월애
제주도 우도,강화도 석모도등
쉬리
제주도 쉬리 언덕
친구
부산 자갈치 시장,국제 시장
공동경비구역 J.S.A
양수리 영화 종합 촬영소 판문점 세트
태극기 휘날리며
도투락 목장, 한청공장 부지, 황매산 정상,
평양 시가지 세트장, 웰 리치 조선 호텔,대관령 목장
스캔들
경북 하회 마을, 전남 운림 산방
웰컴투 동막골
강원도 평창

자료 :논자 구성


3)음식을 통한 한류 관광 상품

흔히들 생활함에 있어 기본이 되는 요소를 의식주라고 하는데 이 세 가지 요소 중 생존과 관련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식(食)’바로 음식이 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급격한 경제 성장과 교육수준의 향상, 개인의 의식과 생활 양식의 변화로 음식은 더 이상 생존 수단이 아닌 하나의 문화생활로 즐기는 대상이 되었다. 음식을 통해 자국이나 타국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늘어 가고 있다. 개인의 본능이나 취향으로 먹는 행위와 그에 관련된 음식문화를 사회적, 경제적, 관습적 등에 의해 이루어진 문화의 총체적인 것으로 이해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젠 양보다 질을 중요시 여기며 음식을 찾아 멀리 이국땅도 마다하지 않고 찾아가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러한 관광산업의 일부인 외식서비스는 고용창출, 소득증가 등 많은 면에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외의 원재료를 수입함으로서 식품 가공업, 어업, 외식 산업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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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경제 류시원 팬미팅 '한류축제'로 2010.10.05
헤럴드 경제 ‘욘사마 효과’ 수천억 2004.09.03

한류 열풍사랑. http://cafe.daum.net/hanryu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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