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디자인 혁신 경영전략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 총괄 부사장(CDO. Chief Design Offic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6 / 2016.02.26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bmw의 디자인을 완성한 피터 슈라이어 가 기아자동차에 왔다.
목차
기아차 연혁
정의선 사장의 등장과 데뷰 신차 로체의 실패
정의선 사장의 디자인 경영주창과 슈라이어의 영입
내수 실적 부진 및 하향세 ? ‘극적 반전의 필요’
위기를 기회로 새로운 전략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를 기아차 디자인 총괄 부사장(CDO. Chief Design Officer)
K5의 성공과 기아차의 약진
기아자동차의 성공전략
과감한 디자인 개혁으로 기아만의 브랜드 차별화
그룹사간 시너지를 레버리지로 적극 활용(R&D 및 플랫폼 공유 등)
파격적 Empowerment 를 통한 강도 높은 책임경영 구현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 현지인 입맛에 맞는 차량개발 등
장기적인 로드맵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 시장환경/고객니즈 변화에 先대응
디자인 기반 경영혁신 활동은 총 3단계
패밀리룩 (Family look) 탄생
디자인경영 생활화
쏘울 `한국 최초 이모셔널 카(Emotional Car)`
기아차 쏘울과 도요타 Scion xB 판매 추이 비교
디자인 경영 성과 ? 국내 시장 점유율


본문내용
94년부터 02년까지 아우디 디자인 총괄 책임자로 있으면서 A2를 시작으로 A3, A4, A6, A8 등 아우디 전 라인업을 아우르며 디자인에 참여했고 최고 히트작인 TT와 TTS를 디자인하며 최고 디자이너로 각광.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아우디의 변혁을 이끌면서 “기술과 성능뿐이던 아우디에 디자인이란 최고의 무기를 들려 주었다.”라는 평가
02년부터는 폭스바겐의 디자인 총괄 책임자를 역임 골프 5세대 모델과 제타, 파사트, 뉴비틀, 이오스 등 디자인을 담당한 자동차 디자인계의 거물
시장의 판을 뒤집기 위해 새로운 경쟁영역 개척을 전략의 전환점으로 활용
기아차도 자동차 품질이 동일한 조건에서 중요한 건 디자인이라는 점에 주목,
K5 를 역동적이고 젊은 이미지의 제품으로 포지셔닝 하면서 중형차를 타기
부담스러워하는 젊은 고객층까지 끌어들임 → 고객의 구매성향까지 변화시킴
기아의 디자인 전략은 ‘디자인의 힘’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Identity 확립
- `06년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로 꼽히는 독일의 아우디 수석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 영입, 자동차 디자인에 관한 강력한 권한 부여
· 최고경영진의 디자인 관여 일체 배제, 디자인실을 조직의 수석화
디자인 중심의 조직운영(기술과 성능 모든 것을 디자인에 맞춤)
과감한 인재등용과 파격적 권한 위임으로 기아회생을 위한 배팅 단행
“ 애플에 조나단 아이브가 있다면 기아차에는 피터 슈라이어가 있다”
·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 유럽, 한국, LA 등 3곳의 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품평회 등을 거쳐 선의의 경쟁과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

참고문헌
기아자동차 디자인 캠페인 : 디자인 경영, CEO 넥타이까지 바꿔라
하정민 저|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발행
성장 가속페달 밟는 기아자동차 : 형님<현대차>, 잘 나가서 미안해요
김병수 저|每日經濟新聞社 발행
정의선의 새로운 도전 : 현대차 '글로벌3' 품질을 디자인한다
한정연 저|중앙일보시사미디어 발행
세계중심으로 성장한 현대기아차
명순영 저|每日經濟新聞社 발행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와 구조조정
정승화 저|한국경영학회경영사례연구원 발행
자동차 산업의 환경경영전략 평가를 위한 모형 구축 및 사례 연구
박재흠 저|한국과학기술원 발행, 환경경영/정책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o good!!!!!!! very 강추
  • news***
    (2011.06.06 14:08:14)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디자인 경영의 성공(기아자동차와 Apple을 중심으로)
  • - 목차 -서론Ⅰ. 디자인1. 디자인의 개념2. 디자인의 진화 3. 디자인의 성장배경Ⅱ. 디자인 경영1. 디자인 경영의 의미2.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본론Ⅲ. 디자인 경영의 성공사례1. 기아자동차1) 디자인경영 도입배경2) 추진과정3) 성과2. 애플1) 디자인경영 도입배경2) 추진과정3) 성과Ⅳ. 두 기업의 성공요인Ⅴ. 디자인 경영의 한계점 결론Ⅵ. 대안Ⅶ. 디자인 경영이 나아가야할 방향디자인 경영을 메인 주제로 삼은 이유- 제품 디자인에 관한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자동차의 로고타입은 한글, 영문의 2종류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활용매체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활용하며 국내의 모든 매체에는 한글 로고타입의 사용을 우선으로 하나 상황에 따라 영문로고타입을 선택, 활용 할 수 있다.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은 서로 조합되어 활용될 때 하나의 완성된 이미지가 형성된다. 따라서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가장 합리적으로 조합시켜 현대자동차의 공식적이 표기로 활용한다.(3) 비전 고객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

  • 기아 KIA 자동차의 성공과 실패
  • 기아자동차가 슬로바키아 공장이 준공를 하고, 2007년 여수세계박람회에 현대자동차가 참여하였다. 2007년 기아자동차가 중국에 염성 제2공장이 준공를 하였다. 현재 기아자동차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이며, 전국 20개 출고센터와 미국,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곳곳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다. 또한, 2005년 기아자동차는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Peter Schreyer)를 영입하여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임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경영

  • 기아자동차 기업현황과 성공사례/ 기아자동차 SWOT,마케팅,경영전략사례/ 기아자동차 향후시사점 연구
  • 기아자동차 기업전략 사례연구INDEX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정체성2.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3. 기아자동차 기업환경분석4. 자동차산업의 특징5. 기아자동차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6. 기아자동차 마케팅전략(1) 뉴로마케팅 전략(2) 스포츠마케팅 전략7.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전략사례8.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분석9. 결론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기아자동차는

  • 기아자동차 기업현황과 성공사례/ 기아자동차 SWOT,마케팅,경영전략사례/ 기아자동차 향후시사점 연구
  • 기아자동차 기업전략 사례연구INDEX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정체성2.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3. 기아자동차 기업환경분석4. 자동차산업의 특징5. 기아자동차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6. 기아자동차 마케팅전략(1) 뉴로마케팅 전략(2) 스포츠마케팅 전략7.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전략사례8.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분석9. 결론1. 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기아자동차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