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교육, 학습)목표,성격,교과서, 사회과수업(교육, 학습)과 사고력신장,평가,학습지도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목표

Ⅱ.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성격

Ⅲ.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교과서
1. ‘사회’ 교과서
2. ‘사회과 탐구’ 교과서
3.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4. 사회과 부도

Ⅳ. 사회과수업(교육, 학습)과 사회과학
1.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의 역사 : 직접적인 배경
2. 역사적 배경 : 19세기·20세기
3.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의 목적
1) 이유
2) 훌륭한 시민의 개념
4.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의 방법
5.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의 내용

Ⅴ. 사회과수업(교육, 학습)과 사고력신장

Ⅵ.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영역
3. 평가 도구

Ⅶ.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학습지도모형
1. 사회과 학습지도 모형의 개념
2. 사회과 학습지도 모형의 분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수업(교육, 학습)의 목표

(1)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성을 그 사회의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 경제 사회적 제도 등과 관련시켜 이해한다.
(2) 인간과 자연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장소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파악하며, 고장 및 국토 전체와 세계 여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3) 각 시대의 특색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우리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한다.
(4) 사회생활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한 기본적 원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성격 및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파악한다.
(5) 사회 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사회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탐구 능력 의사 결정 및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른다.
(6) 개인 생활 및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민족문화 및 민주 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참고문헌
강우철, 달라져야할 사회과 교육, 서울 : 교학사, 1991
김재복 외,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이종일, 사회과 학습평가의 새로운 동향, 초등교육연구논총 제8집, 대구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1996
이원영, 사회과 학습지도법,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오영택, 사회과 교육론, 서울 : 형설 출판사, 1996
한국교육개발원,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연구(11) 연구보고, 서울 : 방문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Ⅰ. 수업 준비의 방향 : 일반사회 지리 통합 /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적 구성이번 학기 수업 지도안 작성의 중점은 통합과 통합적 사고능력 신장으로서 교수-학습이다. 우리는 이미 수업 교재와 다양한 참고문헌을 통해 사회과의 각

  • [사회과 교수 학습 모형](Ⅱ) - 탐구학습모형
  • 목표, 수업자료, 수업진행방법, 평가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고, 수업을 효율적으로 하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2. 수업모형 구분(1) 수업의 성격에 의한 분류수업의 목표와 특징에 의해서 분류할 때 정보처리모형, 개인적 모형, 사회적 모형, 행동주의모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법은 수업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수업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분류법은 사회과의 수업을 직접적인 대

  • [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가치명료화학습,개념학습,토의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기자학습,문답학습
  • 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사회과수업(교육) 개념학습과 토의학습, 사회과수업(교육) 의사결정학습, 사회과수업(교육) 문제해결학습, 사회과수업(교육) 기자학습, 사회과수업(교육) 문답학습 분석Ⅰ. 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3. 교수․학습의 단계Ⅱ. 사회과수업(교육) 가치명료화학습1. 가치 명료화 학습 모형2. 가치 명료화 학습 사례Ⅲ. 사회과수업(교육) 개념학습1

  • [교양] 사회과 수업의 실제
  • 사회의 복합성과 변화의 급속성에 따라 사회과 교육도 이러한 사고 형태에 맞추어 통합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여러 관점에서 통합하여 조직하였으므다. 따라서 각 요소를 전체로 통합해서 지도해야 한다.2. 다양한 탐구방법의 고려사회과는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탐구 활동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게 하는 탐구 학습과 가치의 딜레마 속에

  • [사범] 社會科 授業의 實際
  • 사회의 복합성과 변화의 급속성에 따라 사회과 교육도 이러한 사고 형태에 맞추어 통합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여러 관점에서 통합하여 조직하였으므다. 따라서 각 요소를 전체로 통합해서 지도해야 한다.2. 다양한 탐구방법의 고려사회과는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탐구 활동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원리나 법칙을 발견하게 하는 탐구 학습과 가치의 딜레마 속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