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가치명료화학습,개념학습,토의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기자학습,문답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
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
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
3. 교수․학습의 단계

Ⅱ. 사회과수업(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 명료화 학습 모형
2. 가치 명료화 학습 사례

Ⅲ. 사회과수업(교육) 개념학습
1. 개념 학습이란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개념 학습의 절차

Ⅳ. 사회과수업(교육) 토의학습
1. 토의학습의 유
1) 원탁식
2) 배심토의
3) 강단식
4) 대화식
5) 세미나
6) 워크샵
2. 토의학습의 절차
1) 토의주제 선정
2) 토의활동 전개
3) 정리․반성

Ⅴ. 사회과수업(교육) 의사결정학습
1. 절차
2. 효과

Ⅵ. 사회과수업(교육)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해결 학습의 의미
2. 문제 해결 학습의 단계
1) 문제 해결 학습의 단계
2) 단계별 할 일

Ⅶ. 사회과수업(교육) 기자학습
1. 기자학습이란
2. 기자학습의 설계
1) 단계1 : NIE학습의 통합 교과 운영 이해와 주제 선정
2) 단계2 : NIE학습의 자료 수집 단계
3) 단계3 : 기사의 완성 단계
4) 단계4 : 기자학습 연습
5) 단계5 : 기자학습 발표

Ⅷ. 사회과수업(교육) 문답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수업(교육) 모의상황학습

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

모의 상황(Simulation game) 학습이란 역할놀이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을 혼합한 형태의 학습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간접체험의 효과를 줄 수 있는 학습법이다.
시뮬레이션 학습이 역할 놀이와 다른 점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과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상황을 제시하고 활동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

실제 게임과 그 후의 토의를 통하여 모의 상황 학습 모형에서는 개념과 기술, 협동과 경쟁, 비판적 사고와 의사 결정, 감정 이입, 정치․사회․경제 체제에 대한 지식, 효과성에 대한 감각, 기회의 역할에 대한 의식, 결과 직면을 포함하는 다양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온다.

3. 교수․학습의 단계
참고문헌
강명구(1994), 기자전문화의 방향: 조직의 요구와 사회적 책임의 요구, 한국언론연구원(편), 전문기자, 서울 : 한국언론연구원
박영숙, 극화 수업과 함께하는 수행평가 1년
박병학(1986), 발문법 원론, 서울 : 세광출판사(주)
차경수(2000), (21세기)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최재홍(1996), 가치·명료화 이론의 비판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