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특성,중요성, 영국 미디어교육의 특징,배경,경향, 영국 미디어교육의 프로그램,모국어교육,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디어교육의 특성
Ⅲ. 미디어교육의 중요성
Ⅳ. 영국 미디어교육의 특징
Ⅴ. 영국 미디어교육의 배경
Ⅵ. 영국 미디어교육의 경향
1. 웨일즈
1) 웨일즈의 포위스(Powys) 프로젝트
2) 웨일즈의 클리위드(Clwyd)
2. 잉글랜드
3. 스코틀랜드
Ⅶ. 영국 미디어교육의 프로그램
1. 영국 영화 위원회(British Film Institute: BFI)
1) 설립 및 조직
2) BFI와 미디어 교육
2. 영화 교육(Film Education)
1) 운영 및 역할
2) 텔레비전 프로그램 및 교재
3) 교사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Ⅷ. 영국 미디어교육의 모국어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디어교육의 실체가 무엇이냐고 묻는 것은 정당하지 못할 수가 있다. 우리는 실체를 묻기 전에 왜 그것이 필요한가를 먼저 질문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미디어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질문되고 적절히 답해지지 않는다면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에 관심 있는 이들의 전유물이 될 공산이 크다. 현재 학교에서 교육되어지는 교과목들은 나름의 이유와 정당성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교육 목표를 갖는다. 그 목표가 존재의 이유이며, 얻고자 하는 최상의 결과이기도 하며, 다른 한편으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짓는 상위개념이 된다. 만약 그것이 없다면 교과과정, 교수법, 교과내용 등이 정해질 수가 없다. 하지만 아쉽게도 미디어 교육은 - 최근 들어서는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많이 개선된 형편이지만 - 내놓을 만한 교육목표, 교과과정, 교수법, 교과내용 등을 지니고 있지 못하다. 연구자, 교육자 간에 이심전심으로 공동으로 전제되거나 미디어의 폐해가 크므로 당연하지 않은가라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글은 근본적이지만 지나쳐 버렸던 주제를 다시 부여안고 있다. 왜 미디어 교육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것을 위한 정책적 현실은 어떤지를 살펴보는 목적을 갖는다. 간혹 제기되었던 미디어 교육의 존재 이유를 구(舊) 패러다임으로 규정짓고 그로부터 벗어나려 발버둥치는 모습을 보이려 한다. 그래서 글의 제목 속에 “미디어교육 이념”을 구겨 넣어 보았으며 아직은 구체화되지 않고 있지만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정책들을 살펴보고자 미디어 교육 정책이란 이름도 포함시켜 보았다. 미디어교육 이념, 정책이란 용어가 얼마나 적당할지는 알 길이 없다. 다만 이 용어가 성립한다면, 그리고 미디어교육 이념, 정책이란 게 있다면 그것은 지금의 미디어교육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그 무엇이 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자명한 것을 한번 의심하고, 자연스러운 것은 괄호 치면서, 새로운 면을 보도록 할 것이며, 새롭게 사고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대중매체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매체를 익히도록 도와주고, 능동적인 수용자가 되도록 하는 일이라는 낡은 패러다임의 미디어교육을 벗어나게 해주는 일이 바로 이 글의 제목 속 개념인 미디어교육 이념과 정책이 할 일이라 믿는다.
- 참고문헌
-
스가야 아키코, 안해룡·안미라 옮김(2001) / 미디어 리터러시 : 미국·영국·캐나다의 새로운 미디어 교육 현장 보고, 커뮤니케이션북스
영국의 방송 프로그램 시장(2001) / 영국 미디어 컨설팅기관, 커뮤니케이션북스
은혜정(2000) / 영국의 미디어 교육, 세계 미디어 교육 모델, 한국언론재단
정현선(2004) / 이론과 실천의 만남 : 영국의 미디어교육
정현선(2003) / 영국의 사례를 통해 본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그 실천적 함의,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2003) / 한국 및 세계 미디어교육 현황보고서,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음식의 꽃 에피타이저 - 목적과 발전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