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특성,중요성, 영국 미디어교육의 특징,배경,경향, 영국 미디어교육의 프로그램,모국어교육,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교육의 특성

Ⅲ. 미디어교육의 중요성

Ⅳ. 영국 미디어교육의 특징

Ⅴ. 영국 미디어교육의 배경

Ⅵ. 영국 미디어교육의 경향
1. 웨일즈
1) 웨일즈의 포위스(Powys) 프로젝트
2) 웨일즈의 클리위드(Clwyd)
2. 잉글랜드
3. 스코틀랜드

Ⅶ. 영국 미디어교육의 프로그램
1. 영국 영화 위원회(British Film Institute: BFI)
1) 설립 및 조직
2) BFI와 미디어 교육
2. 영화 교육(Film Education)
1) 운영 및 역할
2) 텔레비전 프로그램 및 교재
3) 교사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Ⅷ. 영국 미디어교육의 모국어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디어교육의 실체가 무엇이냐고 묻는 것은 정당하지 못할 수가 있다. 우리는 실체를 묻기 전에 왜 그것이 필요한가를 먼저 질문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미디어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질문되고 적절히 답해지지 않는다면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에 관심 있는 이들의 전유물이 될 공산이 크다. 현재 학교에서 교육되어지는 교과목들은 나름의 이유와 정당성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교육 목표를 갖는다. 그 목표가 존재의 이유이며, 얻고자 하는 최상의 결과이기도 하며, 다른 한편으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짓는 상위개념이 된다. 만약 그것이 없다면 교과과정, 교수법, 교과내용 등이 정해질 수가 없다. 하지만 아쉽게도 미디어 교육은 - 최근 들어서는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많이 개선된 형편이지만 - 내놓을 만한 교육목표, 교과과정, 교수법, 교과내용 등을 지니고 있지 못하다. 연구자, 교육자 간에 이심전심으로 공동으로 전제되거나 미디어의 폐해가 크므로 당연하지 않은가라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글은 근본적이지만 지나쳐 버렸던 주제를 다시 부여안고 있다. 왜 미디어 교육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것을 위한 정책적 현실은 어떤지를 살펴보는 목적을 갖는다. 간혹 제기되었던 미디어 교육의 존재 이유를 구(舊) 패러다임으로 규정짓고 그로부터 벗어나려 발버둥치는 모습을 보이려 한다. 그래서 글의 제목 속에 “미디어교육 이념”을 구겨 넣어 보았으며 아직은 구체화되지 않고 있지만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정책들을 살펴보고자 미디어 교육 정책이란 이름도 포함시켜 보았다. 미디어교육 이념, 정책이란 용어가 얼마나 적당할지는 알 길이 없다. 다만 이 용어가 성립한다면, 그리고 미디어교육 이념, 정책이란 게 있다면 그것은 지금의 미디어교육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그 무엇이 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자명한 것을 한번 의심하고, 자연스러운 것은 괄호 치면서, 새로운 면을 보도록 할 것이며, 새롭게 사고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대중매체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매체를 익히도록 도와주고, 능동적인 수용자가 되도록 하는 일이라는 낡은 패러다임의 미디어교육을 벗어나게 해주는 일이 바로 이 글의 제목 속 개념인 미디어교육 이념과 정책이 할 일이라 믿는다.
참고문헌
스가야 아키코, 안해룡·안미라 옮김(2001) / 미디어 리터러시 : 미국·영국·캐나다의 새로운 미디어 교육 현장 보고, 커뮤니케이션북스
영국의 방송 프로그램 시장(2001) / 영국 미디어 컨설팅기관, 커뮤니케이션북스
은혜정(2000) / 영국의 미디어 교육, 세계 미디어 교육 모델, 한국언론재단
정현선(2004) / 이론과 실천의 만남 : 영국의 미디어교육
정현선(2003) / 영국의 사례를 통해 본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그 실천적 함의,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2003) / 한국 및 세계 미디어교육 현황보고서,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미디어법 개정 논란46. 고교등급제47. ‘잡쉐어링’ 문제48. 제 2차 북한 핵실험49. 8.15 특별 사면 1. 아래 토론 주제는 삼성 토론 면접에서 기 출제된 문제로 삼성그룹 연수의 모의 경영에서도 출제된 내용입니다. 아래 내용을 읽고 각자의 의견을 개진해 주시기 바랍니다.Q. 회사에서 업무상 개발한 프로그램을 중소 기업을 운영하는 선배에게 그 기술을 가르쳐 주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이는 우리 회사와는 경쟁관계 등의 문제는 없지만 회사에서

  • 이주민 자녀의 교육권
  • 교육에서는 친구의 모국어, 남편의 모국어, 부모님의 모국어를 함께 배우면서 각 나라의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를 배워보는 시간이 되었다고 한다.Ⅲ. 코시안의 집 - 의의 및 제언이주노동자 자녀들은 그들에 대한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학교 입학과 졸업의 어려움, 교우 관계에서의 어려움, 교사와의 관계에서의 어려움, 언어적 ․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 이주노동자가정에 대한 사회적 편견 등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한·독 문화정책 심포지엄 결과 보고서
  • 교육, 학문연구, 미디어, 철학, 종교 그리고 언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이 문화에 포함된다. 또한 이른바 뉴미디어도 이에 포함된다. 오늘날도, 미래에도 인터넷 없이 해외문화정책이 존립할 수 없을 것이다. 문화는 가령 미디어와 같은 분야에서는 경제의 영역과 중복된다. 문화는 외교정책의 한 중요한 부분으로서 자국의 정치적 이익에 기여한다. 그러나 문화의 중요한 특성은 인간의 정신, 창조력이 사사로운 금전적 이익이 아닌, 공동의 이익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