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학년별교육과정, 재량활동교육과정, 교과통합교육과정, 열린교육과정, 학교중심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 특성,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절차,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 성교육,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학교역할,제언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념, 도입, 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내용, 제언 분석
-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목표,개정내용,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편제,시간배당기준, 초등학교교육과정(초등교육과정)문제점,제언
- 목차
-
Ⅰ. 학년별교육과정
1. 학년별 교육과정의 성격
2. 학년별 교육과정 편성의 방향
3. 학년별 교육과정의 편성
1) 동교과 이교재 조합
2) 이교과 이교재 조합
Ⅱ. 재량활동교육과정
Ⅲ. 교과통합교육과정
1. 공유형(shared) 통합교육과정
2. 거미줄형(=주제 중심의 통합) 통합 교육과정
Ⅳ. 열린교육과정
1. 열린교육에서의 교육과정 구성 의미와 필요성
2. 열린 교육과정의 편성 방침
Ⅴ. 학교중심교육과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년별교육과정
1. 학년별 교육과정의 성격
학년별 교육과정이란 같은 시간에 학년별로 다른 교과를 지도하거나 똑같은 교과를 가르친다고 하더라도 그 내용이나 정도가 서로 다른 교재를 가지고 학년별로 따로따로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는 교과의 특질과 지도 계열이나 학습할 기본 요소의 통합가능성을 살려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교재를 조합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2. 학년별 교육과정 편성의 방향
학년별 교육과정은 2개 학년의 교육과정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직․간접 학습 지도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 편성은 두 지도 방법간에 마찰과 친화를 조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요소들 간의 대응 규칙을 찾아 짝짓기를 합리적으로 하는 작업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교육과정 관이나 각 일선 현장의 실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학년제 교육과정의 편성 기본 자료로 열거되고 있다.
(1) 학습시키고자 하는 중요 핵심 내용들은 무엇인가?
(2) 교사의 복식 교육과정 관은 어떠한가?
(3) 교사의 직․간접 지도 기술은 어느 정도인가?
(4) 학생 개개인의 능력 및 학습 훈련 상태는 어느 정도인가?
(5) 2개 학년의 교과나 단원의 연계성에 있어서 공통점 및 연계성이 충분히 있는가?
(6) 학생의 능력 및 교수․학습 내용에 따라 직․간접 지도의 기회를 충분히 효과 있게 투입할 수 있는가?
(7) 학습의 양은 2개 학년이 충분히 단위 시간에 소화될 수 있는가?
(8) 학습목표 도달도를 잘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가?
- 참고문헌
-
․ 경남교육과학교육연구원(2000), 학년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 경남 : 성문정판인쇄사
․ 교육부(1998), 교육월보, 통권 199호
․ 김정권(1997),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특수교육
․ 은용기(1991),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열린교육(열린교육연구회 소식지) 창간호
․ 한국교육개발원(1997), 초·중등학교통합교과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황윤한 외(1998), 열린 수업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2·5학년), 전라남도교육청 편, 광주 : 전라남도교육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면목고등학교와 이우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성격, 교육과정의 개발절차,공시형태, 교육과정의 수정(교수적합화), 교육과정의 양성평등교육,추진방향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도입배경,고려사항,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평가,국내외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개선과제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성격, 제7차교육과정의 중요성,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배경,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의 장점,과제 분석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