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 의미,전제조건,내용설정,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 제 문제,제도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
Ⅲ.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전제조건
Ⅳ.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내용설정
Ⅴ.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제 문제
1. 기본 관점의 문제
2. 실행 방식의 문제
3. 실행 양상의 문제
4. 체계적인 접근의 부재
1) 세 가지 구조
2) 네 가지 자원
3) 세 가지 제도영역
Ⅵ.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제도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를 정보사회라고 말한다. 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급변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자원이자 상품으로서의 정보와 지식이 중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원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는 뜻이다. 이와 맞물려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가고 있다. 21세기는 또한 영상문화시대 혹은 이미지의 시대라고 언명된다. 정보사회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영상 미디어와 영상 컨텐츠가 자리 잡게 되었다는 뜻이다. 영상 미디어와 영상 컨텐츠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심대한 사회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는 진단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런데 정보사회의 현재 모습은 담론적 성격의 미디어를 통해 일방향적으로 “정보”가 전달, 주입되는 형태가 지배적이고, 미디어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은 주변부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영상 컨텐츠는 그 애매모호함으로 우리의 일상 주변에 편재되고 있고 텍스트-정보는 또 그것대로 과잉되고 있다. 영상(미디어)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 능력이 부재한 채, 폭증하기만 하는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와 영상간의 혼란스럽고 왜곡된 관계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이 문자이든 영상이든 우선 정보나 지식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사실 “정보사회” 혹은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들이 오늘의 시대를 규정하는 말로 쓰이는 것은 고도의 기술 발전과 함께 지식이나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데에서 기인한다. 이에 따라 정보사회는 “인간이 현대
- 참고문헌
-
◈ 김영순 외,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2004
◈ 더글라스 켈너, 김수정·정종희 옮김, 미디어 문화 : 영화, 랩, MTV, 광고, 마돈나, 패션, 사이버 펑크, 새물결 1997
◈ 영화진흥위원회 편, 영상문화교육 제도화를 위한 기초연구, 2002
◈ 원용진,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가능성, 인간, 사회, 문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개원 5주년 기념 심포지엄 논문집, 1997
◈ 정영근, 디지털 영상문화와 교육학적 사유, 교육철학 제31집, 2004
◈ 정영근, 영상문화와 세계화 시대의 교육, 문음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