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 의미,전제조건,내용설정,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 제 문제,제도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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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

Ⅲ.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전제조건

Ⅳ.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내용설정

Ⅴ.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제 문제
1. 기본 관점의 문제
2. 실행 방식의 문제
3. 실행 양상의 문제
4. 체계적인 접근의 부재
1) 세 가지 구조
2) 네 가지 자원
3) 세 가지 제도영역

Ⅵ. 영상문화교육(미디어교육)의 제도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를 정보사회라고 말한다. 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급변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자원이자 상품으로서의 정보와 지식이 중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원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는 뜻이다. 이와 맞물려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가고 있다. 21세기는 또한 영상문화시대 혹은 이미지의 시대라고 언명된다. 정보사회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영상 미디어와 영상 컨텐츠가 자리 잡게 되었다는 뜻이다. 영상 미디어와 영상 컨텐츠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심대한 사회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는 진단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런데 정보사회의 현재 모습은 담론적 성격의 미디어를 통해 일방향적으로 “정보”가 전달, 주입되는 형태가 지배적이고, 미디어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은 주변부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영상 컨텐츠는 그 애매모호함으로 우리의 일상 주변에 편재되고 있고 텍스트-정보는 또 그것대로 과잉되고 있다. 영상(미디어)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 능력이 부재한 채, 폭증하기만 하는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와 영상간의 혼란스럽고 왜곡된 관계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이 문자이든 영상이든 우선 정보나 지식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사실 “정보사회” 혹은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들이 오늘의 시대를 규정하는 말로 쓰이는 것은 고도의 기술 발전과 함께 지식이나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데에서 기인한다. 이에 따라 정보사회는 “인간이 현대
참고문헌
◈ 김영순 외,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2004
◈ 더글라스 켈너, 김수정·정종희 옮김, 미디어 문화 : 영화, 랩, MTV, 광고, 마돈나, 패션, 사이버 펑크, 새물결 1997
◈ 영화진흥위원회 편, 영상문화교육 제도화를 위한 기초연구, 2002
◈ 원용진,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가능성, 인간, 사회, 문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개원 5주년 기념 심포지엄 논문집, 1997
◈ 정영근, 디지털 영상문화와 교육학적 사유, 교육철학 제31집, 2004
◈ 정영근, 영상문화와 세계화 시대의 교육, 문음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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