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슈타이너학교]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특성,배경,교육과정,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슈타이너학교)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특성
Ⅲ.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배경
Ⅳ.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교육과정
1. 제 1기(1-3학년)
2. 제 2기(4-6학년)
3. 제 3기(7-8학년)
Ⅴ.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유치원교육
Ⅵ.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음악교육
1. 발도르프 학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인식하는 음악활동을 한다
2. 아동의 감성계발을 중시하는 음악활동을 한다
3. 인류학적 측면에서 구성된 교과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4. 새로운 악기를 개발하고 연주한다
5. 모든 학생에게 악기레슨을 실시한다
6. 저학년에서는 호흡리듬과 일치하는 악곡을 선정한다
7. 음악수업에 전자매체를 사용하지 않는다
Ⅶ.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예술교육
1. 음악실
2. 교구실
3. 수공예실
Ⅷ.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자유 발도르프 학교(freie Waldorfschule)는 개혁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적 인간이해에 기초하고 있다. 인지학적 인간학은 형태(Form)․삶(Leben)․의식(Bewuβtsein)이라는 이 삼체성(die Dreiheit)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들은 같은 육체․영혼․정신의 인간의 삼지적 구조(Dreigliederung)를 통해 경험될 수 있고, 공간․시간․영원성이라는 ‘세계 삼체성(Weltdreiheit)` 속에 이들이 상응됨을 찾는다(Kugler, 1991 : 10-11). 영혼적인 삶은 사고, 느낌, 욕구로 나누어진다. 이들은 근본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한다. 예를 들면 인간을 육체적 차원에서 본다면 한낱 고기 덩어리에 지나지 않을 것이고, 영혼만 존재한다면 그 존재를 인식할 수 없을 것이다. 정신작용에 의하여 육체와 영혼의 연결이 가능하고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될 때, 비로소 참다운 의미의 인간존재가 가능한 것이다.
슈타이너는 철학 분야에서 윤리적인 것을 논할 수 없는 초감각적 영역을 신비주의자에게 넘겨준 것을 자신의 ‘영적 관찰’을 통하여 학문적으로 재구성하였다(Kugler, 1991: 15). 그리하여 슈타이너의 인식의 개념은 인간의 본질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의 결과로서 직접 생기는 것에만 국한하지 않았다. 그는 돌, 별, 나무, 동물 등과 같은 사물들 안에도 가시적이고 물질적인 것과 더불어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차원이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인지학적 훈련방법의 중요한 관심사들 중의 하나는 본질 속으로 파고드는 것이다(Kugler, 1991: 19-20).
- 참고문헌
-
곽노의(1996),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이론과 활동, 유아교육연구 Vol. 16 No. 1
박의수(1994),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조경선(2000),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한국 초등교육에의 적용가능성 탐색,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역(1996), 발도르프 교육 자료모음집
함희주(1998), 슈타이너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Waldorf)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제17집, 한국음악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