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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특성

Ⅲ.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배경

Ⅳ.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교육과정
1. 제 1기(1-3학년)
2. 제 2기(4-6학년)
3. 제 3기(7-8학년)

Ⅴ.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유치원교육

Ⅵ.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음악교육
1. 발도르프 학교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인식하는 음악활동을 한다
2. 아동의 감성계발을 중시하는 음악활동을 한다
3. 인류학적 측면에서 구성된 교과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4. 새로운 악기를 개발하고 연주한다
5. 모든 학생에게 악기레슨을 실시한다
6. 저학년에서는 호흡리듬과 일치하는 악곡을 선정한다
7. 음악수업에 전자매체를 사용하지 않는다

Ⅶ.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예술교육
1. 음악실
2. 교구실
3. 수공예실

Ⅷ. 발도르프교육(대안교육, 슈타이너학교)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유 발도르프 학교(freie Waldorfschule)는 개혁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적 인간이해에 기초하고 있다. 인지학적 인간학은 형태(Form)․삶(Leben)․의식(Bewuβtsein)이라는 이 삼체성(die Dreiheit)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들은 같은 육체․영혼․정신의 인간의 삼지적 구조(Dreigliederung)를 통해 경험될 수 있고, 공간․시간․영원성이라는 ‘세계 삼체성(Weltdreiheit)` 속에 이들이 상응됨을 찾는다(Kugler, 1991 : 10-11). 영혼적인 삶은 사고, 느낌, 욕구로 나누어진다. 이들은 근본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한다. 예를 들면 인간을 육체적 차원에서 본다면 한낱 고기 덩어리에 지나지 않을 것이고, 영혼만 존재한다면 그 존재를 인식할 수 없을 것이다. 정신작용에 의하여 육체와 영혼의 연결이 가능하고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될 때, 비로소 참다운 의미의 인간존재가 가능한 것이다.
슈타이너는 철학 분야에서 윤리적인 것을 논할 수 없는 초감각적 영역을 신비주의자에게 넘겨준 것을 자신의 ‘영적 관찰’을 통하여 학문적으로 재구성하였다(Kugler, 1991: 15). 그리하여 슈타이너의 인식의 개념은 인간의 본질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의 결과로서 직접 생기는 것에만 국한하지 않았다. 그는 돌, 별, 나무, 동물 등과 같은 사물들 안에도 가시적이고 물질적인 것과 더불어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차원이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인지학적 훈련방법의 중요한 관심사들 중의 하나는 본질 속으로 파고드는 것이다(Kugler, 1991: 19-20).
참고문헌
곽노의(1996),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이론과 활동, 유아교육연구 Vol. 16 No. 1
박의수(1994),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조경선(2000),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한국 초등교육에의 적용가능성 탐색,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역(1996), 발도르프 교육 자료모음집
함희주(1998), 슈타이너 교육이념에 의한 발도르프(Waldorf)학교의 음악교육, 음악교육연구 제17집, 한국음악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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