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설립배경,성격,교육과정,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대안교육)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설립배경

Ⅲ.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성격

Ⅳ.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1. 제 1기(1-3학년)
2. 제 2기(4-6학년)
3. 제 3기(7-8학년)

Ⅴ.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수업내용
1. 1 - 3학년
1) 세계는 나와 함께 하나이다
2) 형태수업에서 쓰기와 읽기로
3) 셈하기를 놀이와 리듬을 통하여
4) 나와 관계가 있는 내용으로
5) 직접 체험으로서의 농작수업
6) 손으로 만들기
7) 내면의 새로운 변화
2. 4 - 6학년
1) 새로운 힘의 형성
2)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방법
3) 역사, 문화, 지리를 복합적으로
4) 스스로의 판단력 형성
5) 감정과 물리의 관계
3. 7 - 8학년
1) 사춘기에 요구되는 수업
2) 자유로운 사고와 감성

Ⅵ.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예술교육
1. 음악실
2. 교구실
3. 수공예실

Ⅶ.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Ⅷ. 발도르프교육(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안교육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이 늘어나는 대안교육의 수요를 기존의 학교가 감당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도시지역에 적합한 대안학교 제도가 조속히 도입되어, 도시 지역 내에서도 적절한 수의 대안학교가 설립․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기존학교와 대안학교가 상호 협조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우리의 모든 학생들이 제도권 교육 하에서 자신의 능력과 꿈을 키우고 개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다만, 대안학교 제도가 악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학 부설이나, 공공기관 또는 공공시설을 이용한 대안학교 설립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망형 대안학교 설립을 시범적으로 추진해 보는 것도 좋은 접근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안학교는 대안교육에 대한 열성과 헌신의 의사가 있는 사람들 특히, 교육자로서 대안교육에 봉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대안학교를 직접 설립․운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이들에게 국․공유재산을 무상으로 사용허가를 받아 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하고, 이 학교는 준공립학교로 운영되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대안학교 제도의 도입과 관련하여 많은 의견이 제시될 수 있겠으나, 그 방향과 목적은 현재의 학교체제에서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거나,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 의욕을 상실한 학생 등 소중한 청소년의 시기를 상실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에게 새로운 삶의 가능성과 희망을 주는 것이 그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대안학교가 기존의 일반학교와 구별되어 ‘대안학교’로 명명되는 이유는 학교의 설립 형태의 다름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의 운영방식의 다름에 있다. 즉, 교육의 목적과 이념, 내용과 방법, 그리고 의사결정구조 등에서 기존학교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안학교요 대안교육인 것이다.
참고문헌
강상희(1993) - 발도르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고야쓰 미치코, 임영희 역(1996) -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서울 : 밝은누리
김성숙(1998) - R.슈타이너의 교육예술(1) - 사상형성의 과정과 미술교육사상, 미술교육연구논총 제9집, 한국교육대학교미술교육학회
서울평화 교육센터(1996) -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정유성(1999) -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교육부 연구보고서
한주미(2000) - 노래하는 나무, 서울 : 민들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교육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것은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진정한 대안이 될 수 있는가?우리는 이러한 의문점들을 생각해 보고 그 방안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였다. 이것을 위해 먼전 근대교육의 일반적인 성격과 우리의 학교교육이 지닌 문제의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이러한 특성에서 비롯되는 학교교육의 본질적 위기를 대안교육의 등장배경으로 보고 그 동안의 대안 교육 전개 과정과 그 안에 담긴 이면적 지향을 분석하여 그

  • [교육] 발도르프학교와 발도르프교육
  • - 목 차 -Ⅰ. 슈타이너의 생애 . 02Ⅱ. 발도르프 교육학(Waldorfpädagogik)의 기초 021. 인지학 . 02 2. 인지학적 인간론 033. 인지학적 발달론 05Ⅲ.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 081. 발도르프 학교란? . 082. 발도르프 학

  • [교육] 대안교육운동
  • 과정이다. 그 시대가 당면한 온갖 모순과 부당한 문제는 늘 있어왔다. 그때마다 역사의 주체인 인간은 그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들을 해 왔다. 한 시대의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

  • [교육사회] 대안학교
  • 학교교육의 제도를 지양하고 비공식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래 신부였던 일리치는 멕시코에 설립한 그의 연구소 시닥(CEDOC)에서 세계 각국에서 온 교육비판가들과 약 6주간의 세미나 과정을 마련하고 탈학교론을 주장하였다. 1970년에 출판한 《탈학교사회》는 학교교육의 모순을 시정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1970년대와 1980년대의 교육개혁운동에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그가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배경에는 남미의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대안학교 사례 5. 대안학교의 한계 및 개선 방향 Ⅲ. 느낀점부록 대안학교의 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1)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