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미국의 환경교육, 중국의 환경교육, 일본의 환경교육, 호주의 환경교육, 독일의 환경교육, 태국의 환경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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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국의 환경교육

Ⅲ. 중국의 환경교육
1. 중국의 녹색학교 프로그램의 배경
2. 중국 녹색학교에 대한 평가 체제 및 방법
1) 녹색학교에 대한 평가 체제
2) 녹색학교에 대한 핵심 평가 표준
3) 중국 우수 녹색학교의 현황

Ⅳ. 일본의 환경교육
1. 일본에서의 교육에 관한 개요
2. 생활환경 학습(Seikatsuka)
3. 통합학습시간(Sougoutekina Gakushu no Jikan)

Ⅴ. 호주의 환경교육

Ⅵ. 독일의 환경교육
1. 토이펠스 생태학습장(Teufelsökowerk)
1) 학생 및 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
2)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2. 마르짠에 있는 생태교육협회
3. 라테노우에 있는 생태학습장
4. 토르노우성의 환경교육장과 생태농장
5. 생태조사 선박
6. 브란덴부르크 생태교육협회

Ⅶ. 태국의 환경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환경을 맥락으로 활용하는 평화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전 세계에 걸쳐 학생들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200여 개국이 참가하고 있는 GLOBE(환경을 살리기 위한 지구적 학습과 관찰)와 같은 환경 감시 프로그램에 참여해 왔다. 학생들은 여러 문화권에 걸쳐 서로 대화를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일이 필요하고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전 세계에 살고 있는 친구들과 함께 동등한 입장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성장하고 있다. “기술과 학습”이라는 잡지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학교의 비율이 스웨덴 78%, 대만 63%, 미국과 영국 59%, 그리고 이탈리와 일본 28%, 프랑스와 독일 25% 그리고 중국의 도시지역에서 13% 정도인 것으로 보고하였다. 학생들은 자기 주변에 있는 기술들에 능숙해지고, 이 기술들을 이용해 전 세계의 사람과 정보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들은 그들이 국가간 전쟁과 문화적 갈등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성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로부터 배운다. 우리가 아이들에게서 컴퓨터 활용법을 배우는 것처럼, 아이들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과 또 세계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함께 헌신하는 일에 대해서도 우리를 가르치게 될지 모른다.
참고문헌
김태완(2002), 21세기 미국교육, 교육행정학 연구
김영란(1993), 외국의 환경교육, 교육개발86
백종억·이난숙(1989), 한국일본미국의교육개혁안비교분석, 한국교원대학교교수논총제5집제1호
서울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1993), 영국, 독일, 프랑스의 교육제도와 교양교육 현황, 서울대학교
최석진(2004), 주요 외국의 환경교육 비교 연구, 환경부 민간 환경 협력, 한국 환경 교육학회
한국태국학회(2000), 태국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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